$\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분석 결과 - 고등학교 1학년 -
2009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Results and Implications - The 1st Grade of High School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성숙
참여연구자 송미영 , 최인봉 , 김희경 , 김성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799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최근 국가의 교육정책이 ‘기초학력 향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학교 교육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08년부터 해당 학년 전수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2008년 평가결과는 표집에 대한 분석연구로 제한하였으므로 이 연구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전수로 확대 시행한 이후 전수결과에 대한 분석을 처음으로 보고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2009년 10월에 시행되었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하여 모든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개개인의 성적 제공은 몰론 학교와 지역 단위의 학업

Abstract

As the national educational policy focuses on establishment of 'the system to support improvement of basic academic ability' and responsibility of school education in recent years, the NAEA(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has been carried out since 2008 for all the students. The NAE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차례 ... 16
  • 그림 차례 ... 21
  • I.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7
  •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시행의 배경 ... 27
  • 나. 2009년 전수평가 결과 분석의 목적 ... 31
  • 2.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관 ... 32
  • 가. 평가 모형 ... 32
  • 나. 평가 설계 ... 34
  • 다. 평가 시행 기관의 역할 ... 46
  • 3. 연구 내용 ... 50
  • 가.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및 척도 점수 현황 분석 ... 50
  • 나. 연도별 학업성취 추이분석(2003~2009 표집결과) ... 50
  • 다. 학교변인과 학업성취 분석 ... 51
  • 라. 학생변인과 학업성취 분석 ... 51
  • 4. 연구 방법 ... 52
  • 가. 문헌 연구 ... 52
  • 나. 전수 데이터 클리닝 ... 52
  • 다. 통계 분석 ... 53
  • 라. 전문가 및 관계자 협의회 ... 53
  • 마. 세미나 개최(교육과정·평가 정책 포럼) ... 53
  • II.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업성취 결과 ... 55
  • 1. 분석 대상 ... 55
  • 2. 학업 성취수준 결과 ... 59
  • 가. 교과별 성취수준 ... 59
  • 나. 성별 성취수준 ... 61
  • 다.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 62
  • 라. 시·도교육청별 성취수준 ... 63
  • 3. 학업성취 척도 점수 결과 ... 68
  • 가. 교과별 척도 점수 ... 68
  • 나. 성별 척도 점수 ... 70
  • 다. 지역 규모별 척도 점수 ... 70
  • 라. 시·도교육청별 척도 점수 ... 71
  • 4. 표본의 성취수준 추이변화 (2003~2009년 표집결과) ... 72
  • 5. 시사점 ... 76
  • 가. 전국 학업성취의 사실적 현황 파악 ... 76
  • 나. 학업성취의 지역 차이 확인 ... 77
  • 다. 추이 변화에 대한 긍정적 성과 ... 78
  • 라. 지역 차이에 대한 차별적 지원 가능성 ... 79
  • III. 학교 변인과 학업성취 결과 ... 81
  • 1. 학교특성과 학업성취 ... 83
  • 가. 설립 특성과 학업성취 ... 83
  • 나.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 ... 86
  • 2.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 ... 88
  • 가. 학교 규모와 학업성취 ... 88
  • 나. 소외계층구성 비율과 학업성취 ... 90
  • 3.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 ... 93
  • 가. 학교장 특성과 학업성취 ... 93
  • 나. 교사 특성과 학업성취 ... 104
  • 4.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09
  • 가. 수준별 이동수업과 학업성취 ... 109
  • 나. ‘방과후학교’와 학업성취 ... 113
  • 다. 학습부진 학생 지도 방법과 학업성취 ... 117
  • 5.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20
  • 가. 학생풍토와 학업성취 ... 120
  • 나. 학부모 관심과 학업성취 ... 125
  • 6. 시사점 ... 128
  • 가. 학교조직 및 특성과 학업성취 ... 128
  • 나. 학생 구성과 학업성취 ... 129
  • 다. 교원 특성과 학업성취 ... 131
  • 라. 교육과정 운영과 학업성취 ... 132
  • 마.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33
  • IV. 학생 변인과 학업성취 결과 ... 135
  • 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 ... 137
  • 2. 학교생활과 학업성취 ... 139
  • 가. 교우관계와 학업성취 ... 139
  • 나.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성취 ... 140
  • 다. 학교풍토와 학업성취 ... 142
  • 3. 학습태도와 학업성취 ... 144
  • 가. 수업태도 및 방법과 학업성취 ... 144
  • 나. 수업 참여도와 학업성취 ... 148
  • 다. 수업 이해도와 학업성취 ... 150
  • 4. 학교 정규 수업 외 학습활동과 학업성취 ... 152
  • 가. ‘방과후학교’ 참여와 학업성취 ... 152
  • 나. 학교 숙제와 학업성취 ... 153
  • 다. EBS 교육방송/교육청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 154
  • 라. 학습지/사설 인터넷 강의와 학업성취 ... 155
  • 마. 학원 강의/과외 수업과 학업성취 ... 156
  • 바. ‘방과후학교’ 참여 프로그램과 학업성취 ... 157
  • 사. ‘방과후학교’ 만족도와 학업성취 ... 158
  • 5. 여가시간 활동과 학업성취 ... 161
  • 가. 독서 시간과 학업성취 ... 161
  • 나. 텔레비전 시청 시간과 학업성취 ... 162
  • 다. 컴퓨터 게임 시간과 학업성취 ... 163
  • 라. 자료 검색/홈페이지 관리 등 인터넷 사용 시간과 학업성취 ... 164
  • 마.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과 학업성취 ... 165
  • 바. 집안일을 돕는 시간과 학업성취 ... 166
  • 사. 부모님과 대화 시간과 학업성취 ... 167
  • 6. 시사점 ... 168
  • 가. 가정환경과 성취도의 의미 ... 168
  • 나. 학교 생활과 성취도와의 관계 ... 168
  • 다. 방과후 생활의 영향 ... 169
  • V. 결론 및 정책 제언 ... 173
  • 1. 결론 ... 175
  • 2. 정책 제언 ... 181
  • 참고문헌 ... 197
  • ABSTRACT ... 201
  • 부록 ... 205
  • [부록 1] 16개 시·도교육청 학교설문 기술 통계 ... 207
  • [부록 2] 2009년 전수 학교 설문지 및 학생 설문지 ... 223
  • [부록 3]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 ... 237

표/그림 (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