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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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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상하 |
참여연구자 | 김수진 , 신선희 , 김완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815 |
과제고유번호 | 1105003970 |
DB 구축일자 | 2013-10-05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한 정도를 나타낼 수 있는 학교효과 측정 모형들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모의실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학업성취지표를 제안하는 것이다. 또한, 이에 따라 학업성취지표에 근거한 교육의 책무성 강화를 위해 갖추어야할 평가 체제의 조건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모두 6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내용, 연구방법 등을 기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학생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교사효과 또는 학교효과를 측정했던 선행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multifold. It was to examine a variety of psychometric models to measure schools’ effectivenes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to perform a pilot study in which some of the models were fitted to archived nationwide standardized test scores collected from opera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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