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교육 성과 평가를 위한 학업성취지표와 평가모형 개발 - 학교효과 추정 모형과 평가 체제를 중심으로 -
Exploring Various Models and Indices to Measure School Effectiveness in the Context of the Current System of Curriculum and Assess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상하
참여연구자 김수진 , 신선희 , 김완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15
과제고유번호 1105003970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한 정도를 나타낼 수 있는 학교효과 측정 모형들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모의실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학업성취지표를 제안하는 것이다. 또한, 이에 따라 학업성취지표에 근거한 교육의 책무성 강화를 위해 갖추어야할 평가 체제의 조건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모두 6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내용, 연구방법 등을 기술하였다. Ⅱ장에서는 학생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교사효과 또는 학교효과를 측정했던 선행

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multifold. It was to examine a variety of psychometric models to measure schools’ effectivenes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to perform a pilot study in which some of the models were fitted to archived nationwide standardized test scores collected from operationa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7
  • 표차례 ... 21
  • 그림 차례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1
  • 가. 학교 및 교사 효과성 측정 관련 선행연구 조사 ... 31
  • 나. 평가 결과에 근거한 학교평가 사례 조사 ... 31
  • 다.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학교효과 측정 모형에 대한 이론적 검토 ... 32
  • 라. 학교효과 측정 모형을 적용한 실증적 모의실험 연구 ... 32
  • 마. 학교효과 지표의 타당도 분석 ... 32
  • 바. 학교효과 측정에 적절한 평가 체제 및 자료수집 체계 검토 ... 32
  • 사. 수직척도 개발의 타당성 검토 ... 33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연구 ... 33
  • 나. 전문가 협의회 ... 33
  • 다. 학교효과 측정 관련 국제학술대회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 참석 및 해외 전문가 면담 ... 34
  • 라. 설문조사 ... 34
  • 마. 학교효과 모형을 적용한 모의실험 및 학교효과 지표의 타당도 분석 ... 34
  • 바. 수직척도 개발 타당성 검토를 위한 모의검사 개발, 시행 및 분석 ... 34
  • Ⅱ. 학교효과 추정 관련 문헌연구 ... 35
  • 1. 학교효과 정의의 변천 ... 37
  • 2. 외국의 학교효과 연구 ... 41
  • 가. 학교효과 연구의 역사 ... 41
  • 나. 국가별 학교효과 연구 및 책무성 체제의 특징 ... 43
  • 3. 우리나라의 학교효과 연구 ... 51
  • 4. 학교효과 연구의 주요 사안 ... 53
  • 가. 학교효과의 맥락요인 ... 53
  • 나. 분석의 단위 ... 56
  • 다. 회귀 분석과 다층모형 ... 58
  • 라. 종단자료 및 코호트자료 ... 59
  • 마. 다중 척도 ... 60
  • 5. 학교효과 지수의 활용 ... 60
  • 가. 학교 및 교사 책무성 ... 61
  • 나. 학교 및 교사 개선 ... 61
  • 다. 프로그램 평가 ... 62
  • Ⅲ. 학교효과 추정 모형 ... 63
  • 1. 학생 코호트들 간의 자료를 비교하는 학교효과 추정 모형 ... 66
  • 2. 학생 개인의 종단자료를 사용한 모형 ... 68
  • 3. 모의실험을 위한 학교효과 추정 모형 ... 71
  • 가. 준거지향 학교효과 평가 모형 ... 71
  • 나. 규준지향 학교효과 평가 모형 ... 77
  • 4. 수직척도 점수 체제 ... 80
  • 가. 수직척도의 정의 ... 81
  • 나. 수직척도 적용 사례 ... 81
  • 다. 학교효과의 평가와 수직척도의 연관성 ... 83
  • 라. 수직척도 개발 시 고려할 사항 ... 83
  • 마. 수직척도와 관련한 논쟁점 ... 91
  • Ⅳ. 학교효과 추정 모형 비교 모의실험 ... 93
  • 1. 모의실험 개요 ... 95
  • 가. 모의실험에 사용하는 평가 자료 ... 95
  • 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성취수준 ... 97
  • 다. 학업성취지표 산출 모형 및 실험조건 ... 100
  • 라. 모의실험 절차 및 분석 방법 ... 107
  • 2. 모의실험 결과 ... 111
  • 3. 요약 및 논의 ... 125
  • Ⅴ. 수직척도 개발의 타당성 평가 ... 131
  • 1. 수직척도 개발의 개요 ... 133
  • 2. 문항개발 및 검사지 구성 ... 134
  • 3. 자료수집 설계 및 문항모수 추정 방법 ... 137
  • 4. 자료수집 및 분석 결과 ... 140
  • 가. 모의시험 시행 및 자료수집 ... 140
  • 나. 기술통계 및 문항반응 분석 결과 ... 141
  • 다. 수직연계 분석 결과 ... 150
  • 5. 요약 및 논의 ... 158
  • Ⅵ. 교육 책무성 강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 163
  • 1. 책무성 체제를 위한 평가 및 자료수집 ... 166
  • 2. 수직척도 점수체제의 도입 ... 167
  • 3. 학업성취지표 산출을 위한 맥락변인 사용 ... 168
  • 4. 종단자료 및 코호트자료 ... 171
  • 5. 학업성취지표 산출 모형 ... 172
  • 6. 학업성취지표의 활용 방안 ... 173
  • 7. 다중 학업성취지표의 활용 ... 175
  • 8. 학업성취지표의 타당도 확보 ... 175
  • 9. 책무성 체제를 위한 평가 체제의 조건 ... 176
  • 참 고 문 헌 ... 179
  • ABSTRACT ... 195
  • 부록 ... 203
  • [부록 1] 2007년 학업성취도 평가 및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자료에 근거한 학업성취지표 분석 ... 205
  • [부록 2] 온라인 설문조사 문항 ... 210
  • [부록 3] 문항개발 과업지시서 ... 215
  • [부록 4] 평가 시행 지침 ... 217

표/그림 (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