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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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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오재학 |
참여연구자 | 최진석 , 안근원 , 이지선 , 이주연 , 서위연 , 이은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9854 |
DB 구축일자 | 2013-12-21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 1단계(서울~동대구) 구간 개통으로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시대가 개막되었음
○ 초고속·대량 수송이 가능한 신교통수단의 등장으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편입
- 고속철도 개통 후 주요 구간별 통행시간은 서울~대전간 49분, 서울~대구간 1시간 39분, 서울~부산간 2시간 40분으로 단축
- 전체 인구의 70.3%가 열차 승차 시간, 평균 접근 시간 및 대기 시간을 포함하여 3시간 이내에 서울 도착이 가능해짐(이창운 외, 2003)
○ KTX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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