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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KTX 경제권 특성화 개발 기본구상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9853
과제고유번호 1105003267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1. 기본구상 수립의 배경
○ 2004년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 이후 국내 교통 이용패턴은 급격히 변화
- KTX의 수송분담률은 27%로 승용차(46.3%)에 이어 두 번째 교통수단으로 등극
· 300km 미만 중거리 통행의 KTX 점유율은 17.8%로 고속버스(15%)와 경쟁중
· 300km 이상 장거리 통행에서의 점유율은 46.7%로 승용차(22.8%)보다 높음
- 경부축 전체 이동수요 중 KTX의 점유율은 31%로 승용차(45.8%)와 경쟁 중
· 새마을(2%)과 무궁화(5.9%)를 포함한 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참여연구진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제1장 기본구상의 개요 ... 15
  • 제1절 기본구상의 배경 및 필요성 ... 17
  • 제2절 기본구상의 목적 ... 21
  • 제3절 기본구상의 내용 및 연차별 연구계획 ... 25
  • 제2장 KTX 경제권의 개념과 의미 ... 29
  • 제1절 KTX 경제권의 개념 ... 31
  • 제2절 KTX 경제권과 지역발전 ... 37
  • 제3절 KTX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새로운 경제활동 ... 44
  • 제3장 KTX 이용실태 및 지역경제 영향 조사·분석 ... 51
  • 제1절 KTX 이용실태 및 교통영향권 분석 ... 53
  • 제2절 사회·경제적 영향 ... 79
  • 제4장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해외사례 ... 95
  • 제1절 일본 ... 97
  • 제2절 홍콩 ... 113
  • 제3절 프랑스 ... 121
  • 제5장 KTX 경제권의 목표 및 추진전략 ... 129
  • 제1절 KTX 경제권의 비전 및 목표 ... 131
  • 제2절 KTX 경제권 개발을 위한 5대 추진전략 ... 137
  • 제3절 KTX 경제권 개발 실천과제 ... 146
  • 제6장 KTX 경제권 특성화 개발 추진방안 ... 149
  • 제1절 KTX 경제권 특성화 개발의 내용 ... 151
  • 제2절 KTX역사 비즈니스 활성화 ... 153
  • 제3절 KTX역 중심 지역교통 거점화 ... 157
  • 제4절 지역특성을 고려한 KTX 역세권 개발 ... 179
  • 제7장 결론 및 향후 과제 ... 201
  • 제1절 종합 및 결론 ... 203
  • 제2절 향후 과제 ... 206
  • 참고문헌 ... 209
  • 부록 ... 211
  • 부록 1. 대중교통 평균 통행속도 산정방안 ... 213
  • 부록 2. 대중교통 공급용량 산정방안 ... 214

표/그림 (1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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