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에너지공급시스템 기반 구축 연구 : 가정용 연료전지의 에너지 효율성 및 경제성 분석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연구책임자 유동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300029938
과제고유번호 1105004471
사업명 에너지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2. 내용 요약
일반적으로 연료전지의 에너지 효율성이 기존 에너지 공급 방식에 비해 우수하다는 평가이다. 국내 가정용 연료전지의 발전 효율은 최대 39%, 열 회수효율은 최대 55%로 일본의 가정용 연료전지에 비해서는 약간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가정용 연료전지의 경제성 분석은 에너지경제연구원(2010) 모델을 적용하였다. 시간대별 열과 전력 수요 부하 분석은 다계층 모형(the multi-level model or the hierarchical model)을 이용하고 있다. 추정된 열과 전력 수요량에 대해 가정용 연

Abstract

2. Summary
In general, the fuel cell is superior in energy efficiency than conventional method of supplying energy in residential sector. The generation efficiency rate of the domestic residential fuel cell is the maximum 39%, and the heat recovery rate of it is the maximum 55%. That is considere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2011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녹색성장 종합연구 총서 ... 2
  • 요 약 ... 4
  • ABSTRACT ... 6
  • 제목 차례 ... 9
  • 표 차례 ... 11
  • 그림 차례 ... 13
  • 제1장 서 론 ... 15
  • 제2장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및 에너지 효율성 ... 18
  • 1. 연료전지 개요 ... 18
  • 2. 연료전지 시장 전망 및 국내 기술 로드맵 ... 19
  • 가. 국내 연료전지 시장동향 및 특성 ... 19
  • 나. 국외 시장 동향 및 전망 ... 20
  • 3. 국내 기술로드맵 ... 28
  • 4. 한국과 일본의 연료전지 시스템 시범사업 ... 29
  • 가. 한국의 모니터링 사업 ... 29
  • 나. 일본의 현황 및 평가 ... 31
  • 5. 연료전지의 에너지 효율성 ... 43
  • 제3장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경제성 분석 ... 46
  • 1. 열과 전기부하 추정 ... 46
  • 가. 열과 전기부하 추정 방법 ... 46
  • 나. 시간대별 열과 전기 수요 추정 결과 ... 48
  • 2. 가정용 연료전지 경제성 분석 모형 ... 51
  • 가. 운전 전략별 비용 추정 방법 개요 ... 51
  • 나. 기존 설비 및 연료전지 이용 시 비용 산정 방법 ... 53
  • 다. 기존 시스템과 연료전지 운용 시 비용 분석 방법 ... 55
  • 3. 분석 결과 ... 57
  • 가. 변동비 기준 연료전지 도입의 편익 분석 ... 57
  • 나. B/C ratio와 NPV 추정 결과 ... 60
  • 제4장 가정용 연료전지 상업화 전략 ... 72
  • 1. 연료전지 시스템 보급의 장애 요소 ... 72
  • 2. 상업화 가능성 및 전략 ... 75
  • 가. 상업화를 위한 과제 ... 76
  • 나. 정부지원 ... 79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83
  • 참고문헌 ... 86
  • 약어 정리 ... 90
  • 부록 일본의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시범 운용 ... 93

표/그림 (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