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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차량 Air Suspension 상시아래보기 용접용 다목적 동기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삼우중공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단지공단
Korea Industrial Complex Corpor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30172
과제고유번호 1415110621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1. 최종목표
○ 대형차량 Air Suspension 상시아래보기 용접용 동기화 구동지그시스템 개발
- 생산성 30% 이상 개선, 불량률 60% 이상 저감
- Air Suspension 모듈용(Housing/Seat/Lever Ass'y 등) 동기화 지그 개발
- 용접 품질 최적화를 위한 상시아래보기 동기화 제어 컨트롤러 개발
2. 개발내용 및 결과
○ 개발내용
3. 기대효과
○ Air Suspenion Ass'y 는 주관기관의 최대 수요처인 T社에 100% 양산 납품

목차 Contents

  • 현장맞춤형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 1
  • 제출문 ... 2
  • 현장맞춤형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
  • 목차 ... 6
  • 제1장 서론 ... 8
  • 제1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8
  • 1. 개발기술의 개요 ... 8
  • 2.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 ... 19
  • 제2절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 22
  • 1. 기술개발 목표 ... 22
  • 제2장 시스템 개발 ... 25
  • 제1절 시스템 공정설계 ... 25
  • 1. 시스템 공정순서도 작성 ... 25
  • 2. 공정분할을 통한 생산성 및 공정개선 검토 ... 26
  • 제2절 시스템 기구부 개발결과 요약 ... 27
  • 1. 시스템 개발의 범위 ... 27
  • 2. 시스템 설계 결과 요약 ... 28
  • 3. 시스템 제작 결과 요약 ... 30
  • 제3절 주요 기구부 개발결과 세부 ... 31
  • 1. 동기화 시스템 개발 ... 31
  • 2. 자동용접 로봇시스템 설계/제작 ... 39
  • 3. 통합제어시스템 ... 47
  • 4. 기타_가용접 지그 개발 ... 50
  • 제3장 용접조건 최적화 및 시스템 보완연구 ... 51
  • 제1절 연구절차(용접조건 최적화 및 시스템보완연구) ... 51
  • 1. 연구 프로세스 ... 51
  • 제2절 열해석 모델 구성 [CAE 해석] 및 동향 분석 ... 53
  • 1. 해석의 개요 ... 53
  • 2. 해석모델의 구성 ... 53
  • 3. 유한요소해석 방향 ... 56
  • 4. 역설계 진행 ... 60
  • 제3절 로봇용접 공정순서 최적화 ... 64
  • 1. 공정 최적화의 개요 ... 64
  • 2. 열변형해석을 통한 용접 공정순서 도출 ... 64
  • 제4절 용접조건 최적화 ... 72
  • 1. 용접조건 최적화 ... 72
  • 2. 시스템 최적화(서보컨트롤러 최적화) ... 77
  • 제5절 최종 Air Suspension 시제품 제작 및 결과 분석 ... 82
  • 1. 최종 시제품 제작조건에 대한 변형량 분석(해석 및 시제품제작) ... 82
  • 2. Cycle Time 분석 _29.4min (목표 만족) ... 85
  • 3. 주요 포인트별 변형량 분석 검토(용접 후 불량률 검토) ... 86
  • 4. 비드형상 균일도 ... 88
  • 5. 작업환경 만족도 ... 90
  • 제4장 결론 및 기대효과 ... 91
  • 제1절 결론 ... 91
  • 제2절 기대효과 ... 94
  • 끝페이지 ... 9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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