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음식물 쓰레기의 가압방식 유분분리기술개발
Development of oil in food waste separation technology using direct pressing meth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키젠
연구책임자 정익재
참여연구자 권기한 , 임효길 , 최호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과제관리전문기관 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연합회
등록번호 TRKO201300030268
과제고유번호 1485008731
사업명 지역환경기술센터운영
DB 구축일자 2019-11-1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0268

초록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다단 벤튜리 장치를 이용한 유분분리 특성평가
- 다단 벤튜리 장치를 이용하여 압력 및 공기주입에 따른 유분분리 특성평가
- 현장여건을 고려한 파일럿 플랜트 설계인자 도출
미세기포를 이용한 유분분리 특성평가
- 미세기포 혼합비율 및 교반에 따른 유분분리 특성 평가
- 미세기포 접촉 및 교반시간 등의 설계인자 도출
저비용 고효율 유분분리 파일럿 설치운영
- 교반기를 사용한 교반이 아닌 선회류를 이용한 교반을 파일럿에 적용/설치
- 순환수 100%와 200%에

Abstract

III. Research scope
Evaluation of oil separation using Venturi device with multi-stage
- Evaluation of air injection and pressure condition for Oil Separation
- Determination of pilot design parameters
Evaluation of oil separation using microbubble
- Evaluation of microbubble rate 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4
  • 제출문 ... 5
  • 결과활용방안 ... 6
  • 요약문 ... 7
  • SUMMARY ... 9
  • CONTENTS ... 11
  • 목차 ... 13
  • 제 1 장 서 론 ... 15
  • 1. 기술개발의 필요성 ... 16
  • 제 2 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20
  • 1. 국내의 음식물쓰레기 유분분리기술 현황 ... 21
  • 2. 국내외의 유분회수기술 현황 ... 22
  • 제 3 장 연구수행내용 ... 30
  • 1. 연구목적 ... 31
  • 1.1 연구수행내용 ... 31
  • 1.1.1 실험 대상 음식물 쓰레기 처리공정 ... 31
  • 1.1.2 다단 벤튜리 장치를 이용한 유분분리 ... 32
  • 1.1.3 미세기포를 이용한 유분분리 ... 33
  • 1.2 유분함량 분석방법 ... 34
  • 제 4 장 연구결과 ... 35
  • 1. 연구결과 ... 36
  • 1.1 원수 성상 분석 ... 36
  • 1.2 다단 벤튜리 장치에 의한 유분 분리 특성 ... 37
  • 1.2.1 압력변화에 따른 슬러지의 유분제거 ... 37
  • 1.2.2 공기주입량 변화에 따른 슬러지의 유분제거 ... 38
  • 1.3 미세기포에 의한 유분 분리 특성 ... 40
  • 1.3.1 순환수량 변화에 따른 슬러지의 유분제거특성 ... 40
  • 1.3.2 미세기포 혼합 후 교반에 따른 슬러지의 유분제거특성 ... 41
  • 1.4 순환수량 변화에 따른 유분분리 특성 ... 42
  • 1.4.1 실험방법 ... 42
  • 1.4.2 순환수량 변화에 따른 슬러지의 침전시간특성 ... 43
  • 1.5 파일럿 설계/운전 ... 48
  • 1.5.1 파일럿 설계 인자 ... 48
  • 1.5.2 파일럿 설계 및 운전조건 ... 48
  • 1.6 파일럿 운전 결과 ... 51
  • 1.6.1 100% 순환수에 의한 유분제거 ... 51
  • 1.6.2 200% 순환수에 의한 유분제거 ... 52
  • 1.6.3 실험결과 ... 53
  • 제 5 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54
  • 1. 기대효과 ... 55
  • 2. 사업성과 활용방안 ... 55
  • 2.1 사업성 및 수익성 ... 55
  • 2.2 활용방안 ... 57
  • 제 6 장 참고문헌 ... 59

표/그림 (2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