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생활실태 국제비교연구 I : 진로준비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안선영
참여연구자 김희진 , 강영배 , 송민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30864
과제고유번호 1105005823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청소년생활실태.국제비교조사.진로준비.진로지도경험.직업생활에 관한 가치.진로·직업태도.진로준비행동.진로·직업역량.취업관련 경험.취업전망.life styles and living conditions of youth.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career preparation.career guidance experiences.career-related values.work-related attitudes.career preparation activities.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employment experiences.future employment prospect.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진로준비 실태에 대한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비교 연구를 통해 각국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실태를 파악하고, 한국청소년들의 상대적 입지를 평가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정책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진로지도경험, 직업생활 관련 가치관, 진로·직업태도, 진로준비행동, 진로·직업역량,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취업전망 등이다. 조사대상은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만 19세에서 24세 청소년이며, 조사방법은 온라인패널을 활용한 온라인조사를 채택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compare the current conditions of youths of Korea, China, Japan and the United States in terms of career preparation. The main research topics include career guidance experiences, career-related values, work-related attitude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2
  • 국문초록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5
  • 부표·보론표 목차 ... 21
  • 그림목차 ... 26
  • 제 1 장 서론 ... 30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31
  • 2. 연구내용 ... 34
  • 1) 청소년 생활실태 국제비교조사 영역 도출 ... 34
  • 2) 설문도구 구축 및 설문조사 실시 ... 36
  • 3. 연구방법 ... 37
  • 1) 비교 국가 선정 ... 37
  • 2) 설문조사 ... 38
  • 3) 전문가 의견조사 ... 40
  • 4) 해외 연구기관과의 협의회 ... 40
  •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42
  • 제 2 장 선행연구 고찰 ... 44
  • 1. 청소년 관련 대규모 국제비교조사 현황 ... 45
  • 1) 세계청소년의식조사 ... 45
  • 2) 세계가치관조사 ... 52
  • 3) 국제시민교육연구 ... 56
  • 4) 국제학업성취도조사 ... 58
  • 5) 생활시간조사 ... 59
  • 6) 성인직업기초능력조사와 국제성인능력측정 프로젝트 ... 60
  • 7) 종합사회조사 ... 61
  • 2. 국내 청소년생활실태 국제비교 관련 선행연구 ... 63
  • 3. 온라인 설문조사의 가능성 ... 66
  • 4. 진로준비 ... 68
  • 1) 진로의 개념 ... 68
  • 2) 진로발달 vs 진로개발 ... 69
  • 3) 진로준비행동 ... 74
  • 4) 청소년기 진로준비의 중요성 ... 77
  • 5) 청소년기 진로준비의 당면문제 ... 81
  • 6) 청소년 진로관련 국내조사연구 결과 ... 85
  • 7) 청소년 진로준비에 관한 국제비교조사 결과 ... 88
  • 제 3 장 연구방법 ... 93
  • 1. 전문가 의견조사 ... 94
  • 1) 조사목적 ... 94
  • 2) 조사방법 및 내용 ... 94
  • 3) 조사결과 ... 98
  • 2. 설문조사 ... 103
  • 1) 조사영역과 설문문항 ... 103
  • 2) 예비조사 ... 105
  • 3) 본조사 ... 106
  • 4) 분석방법 ... 115
  • 제 4 장 연구결과 ... 116
  •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 117
  • 2. 사회심리적 요인 ... 121
  • 1) 자아존중감 수준 ... 121
  • 2) 자아통제감 수준 ... 128
  • 3) 청소년의 고민과 걱정거리 ... 134
  • 3. 진로지도 경험 ... 141
  • 1) 고등학교 재학 중 진로지도 경험 ... 141
  • 2) 가정에서의 진로지도 ... 149
  • 4.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및 성공요인 ... 153
  • 1)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 153
  • 2) 직업생활에서의 성공요인 ... 169
  • 5. 진로직업태도 ... 176
  • 1) 청소년의 진로·직업 태도 ... 176
  • 2) 청소년의 진로·직업태도와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 184
  • 6. 진로준비행동 ... 191
  • 1)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 ... 191
  • 2)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 197
  • 7. 진로·직업 역량 ... 201
  • 1) 청소년의 진로·직업역량 ... 201
  • 2) 청소년의 진로·직업역량과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 206
  • 8.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 211
  • 1) 학교재학 중 아르바이트 경험과 이유 ... 211
  • 2) 구직·취업 경험 및 어려움 ... 219
  • 3) 기대교육수준 및 희망 일자리 취업 가능성 ... 225
  • 9. 조사결과 요약 ... 240
  • 1) 청소년의 사회심리적 요인 ... 240
  • 2) 진로지도 경험 ... 240
  • 3)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및 성공요인 ... 241
  • 4) 진로·직업태도 ... 242
  • 5)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직업 역량 ... 242
  • 6)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 243
  •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제언 ... 245
  • 1. 결론 ... 246
  • 1) 후기 청소년의 진로 준비 수준의 후퇴 현상 ... 246
  • 2) 한국청소년의 진로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47
  • 2. 정책제언 ... 252
  • 1) 청소년에 대한 진로교육 요구 파악 및 진로교육 강화 ... 252
  • 2)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강화 ... 252
  • 3)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강화 ... 253
  • 4) 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역량 강화 ... 253
  • 5) 의미 있는 진로로서의 창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청소년 대상 창업교육 강화 ... 254
  • 참고문헌 ... 255
  • 부 록 ... 268
  • 부록1. 한국 설문지 ... 269
  • 부록2. 중국 설문지 ... 280
  • 부록3. 일본 설문지 ... 291
  • 부록4. 미국 설문지 ... 303
  • 부록5. 아동·청소년 통계자료 구축 현황(2011년 5월 기준) ... 315
  • 부록6. 설문조사 결과 부표 ... 316
  • 보 론 ... 359
  • 보론 1. 한·중·일·미 고등학생 진로준비 설문조사 결과 ... 360
  • 1) 조사개요 ... 360
  • 2) 조사결과 ... 361
  • 보론 2. 온라인조사와 면접조사의 데이터 비교 ... 369
  • Abstract ... 376
  • 201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378

표/그림 (5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