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안선영
|
참여연구자 |
김희진
,
강영배
,
송민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0864 |
과제고유번호 |
1105005823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1-13
|
키워드 |
청소년생활실태.국제비교조사.진로준비.진로지도경험.직업생활에 관한 가치.진로·직업태도.진로준비행동.진로·직업역량.취업관련 경험.취업전망.life styles and living conditions of youth.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career preparation.career guidance experiences.career-related values.work-related attitudes.career preparation activities.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employment experiences.future employment prospect.
|
초록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진로준비 실태에 대한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비교 연구를 통해 각국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실태를 파악하고, 한국청소년들의 상대적 입지를 평가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정책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진로지도경험, 직업생활 관련 가치관, 진로·직업태도, 진로준비행동, 진로·직업역량,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취업전망 등이다. 조사대상은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만 19세에서 24세 청소년이며, 조사방법은 온라인패널을 활용한 온라인조사를 채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진로준비 실태에 대한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비교 연구를 통해 각국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실태를 파악하고, 한국청소년들의 상대적 입지를 평가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준비 관련 정책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진로지도경험, 직업생활 관련 가치관, 진로·직업태도, 진로준비행동, 진로·직업역량,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취업전망 등이다. 조사대상은 한국, 중국, 일본, 미국의 만 19세에서 24세 청소년이며, 조사방법은 온라인패널을 활용한 온라인조사를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교 재학 시 청소년들이 경험한 진로지도 방식에 국가 간 차이가 나타났는데, 한국청소년은 진로관련 검사, 중국과 미국청소년은 학교 및 학과 안내, 일본청소년은 진로상담을 경험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가정에서의 진로지도는 중국과 미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고, 한·중·미 청소년 모두 부모의 학력이 높고 직업지위가 높거나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높을 경우 가정에서 진로와 관련된 대화가 더 자주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직업 태도 중 진로 결정성은 한·중 청소년의 경우 남자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을 보였고, 부모의 학력, 직업지위, 경제수준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중·일·미 청소년 모두 교육수준과 학업성적, 그리고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진로준비행동을 더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교재학 시 다양한 진로지도를 경험한 청소년이 진로준비행동에 있어서도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compare the current conditions of youths of Korea, China, Japan and the United States in terms of career preparation. The main research topics include career guidance experiences, career-related values, work-related attitude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d compare the current conditions of youths of Korea, China, Japan and the United States in terms of career preparation. The main research topics include career guidance experiences, career-related values, work-related attitude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employment experiences and future employment prospect. On-line survey was conducted for 19~24 year-old youths of the four countries.
The main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The types of career guidance services youths received while they were in high school tend to differ among the four countries. The most common types of career guidance services are career tests for Korean youths and career counseling for Japanese counterparts. Chinese and American youths are more likely to participate in college and college major information sessions. About the career guidance experience at home, the higher SES(educational level, job status and income level) is, the more frequent the conversation occurs about career between parents and the children, except in Japan. In all four countries, the higher SES is, the more active youths are in preparing for their future career. Korean youths are least likely to experience part-time jobs and youths who have had part-time jobs tend to be better off with their career preparation. About the future employment prospect, Chinese youths are most optimistic while American and Japanese youths tend to be least optimist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2
- 국문초록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5
- 부표·보론표 목차 ... 21
- 그림목차 ... 26
- 제 1 장 서론 ... 30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31
- 2. 연구내용 ... 34
- 1) 청소년 생활실태 국제비교조사 영역 도출 ... 34
- 2) 설문도구 구축 및 설문조사 실시 ... 36
- 3. 연구방법 ... 37
- 1) 비교 국가 선정 ... 37
- 2) 설문조사 ... 38
- 3) 전문가 의견조사 ... 40
- 4) 해외 연구기관과의 협의회 ... 40
-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42
- 제 2 장 선행연구 고찰 ... 44
- 1. 청소년 관련 대규모 국제비교조사 현황 ... 45
- 1) 세계청소년의식조사 ... 45
- 2) 세계가치관조사 ... 52
- 3) 국제시민교육연구 ... 56
- 4) 국제학업성취도조사 ... 58
- 5) 생활시간조사 ... 59
- 6) 성인직업기초능력조사와 국제성인능력측정 프로젝트 ... 60
- 7) 종합사회조사 ... 61
- 2. 국내 청소년생활실태 국제비교 관련 선행연구 ... 63
- 3. 온라인 설문조사의 가능성 ... 66
- 4. 진로준비 ... 68
- 1) 진로의 개념 ... 68
- 2) 진로발달 vs 진로개발 ... 69
- 3) 진로준비행동 ... 74
- 4) 청소년기 진로준비의 중요성 ... 77
- 5) 청소년기 진로준비의 당면문제 ... 81
- 6) 청소년 진로관련 국내조사연구 결과 ... 85
- 7) 청소년 진로준비에 관한 국제비교조사 결과 ... 88
- 제 3 장 연구방법 ... 93
- 1. 전문가 의견조사 ... 94
- 1) 조사목적 ... 94
- 2) 조사방법 및 내용 ... 94
- 3) 조사결과 ... 98
- 2. 설문조사 ... 103
- 1) 조사영역과 설문문항 ... 103
- 2) 예비조사 ... 105
- 3) 본조사 ... 106
- 4) 분석방법 ... 115
- 제 4 장 연구결과 ... 116
-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 117
- 2. 사회심리적 요인 ... 121
- 1) 자아존중감 수준 ... 121
- 2) 자아통제감 수준 ... 128
- 3) 청소년의 고민과 걱정거리 ... 134
- 3. 진로지도 경험 ... 141
- 1) 고등학교 재학 중 진로지도 경험 ... 141
- 2) 가정에서의 진로지도 ... 149
- 4.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및 성공요인 ... 153
- 1)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 153
- 2) 직업생활에서의 성공요인 ... 169
- 5. 진로직업태도 ... 176
- 1) 청소년의 진로·직업 태도 ... 176
- 2) 청소년의 진로·직업태도와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 184
- 6. 진로준비행동 ... 191
- 1)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 ... 191
- 2)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 197
- 7. 진로·직업 역량 ... 201
- 1) 청소년의 진로·직업역량 ... 201
- 2) 청소년의 진로·직업역량과 진로지도/심리적 요인 ... 206
- 8.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 211
- 1) 학교재학 중 아르바이트 경험과 이유 ... 211
- 2) 구직·취업 경험 및 어려움 ... 219
- 3) 기대교육수준 및 희망 일자리 취업 가능성 ... 225
- 9. 조사결과 요약 ... 240
- 1) 청소년의 사회심리적 요인 ... 240
- 2) 진로지도 경험 ... 240
- 3) 직업생활에 관한 가치 및 성공요인 ... 241
- 4) 진로·직업태도 ... 242
- 5)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직업 역량 ... 242
- 6) 아르바이트와 취업관련 경험 ... 243
-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제언 ... 245
- 1. 결론 ... 246
- 1) 후기 청소년의 진로 준비 수준의 후퇴 현상 ... 246
- 2) 한국청소년의 진로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47
- 2. 정책제언 ... 252
- 1) 청소년에 대한 진로교육 요구 파악 및 진로교육 강화 ... 252
- 2)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강화 ... 252
- 3)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 진로지도 강화 ... 253
- 4) 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역량 강화 ... 253
- 5) 의미 있는 진로로서의 창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청소년 대상 창업교육 강화 ... 254
- 참고문헌 ... 255
- 부 록 ... 268
- 부록1. 한국 설문지 ... 269
- 부록2. 중국 설문지 ... 280
- 부록3. 일본 설문지 ... 291
- 부록4. 미국 설문지 ... 303
- 부록5. 아동·청소년 통계자료 구축 현황(2011년 5월 기준) ... 315
- 부록6. 설문조사 결과 부표 ... 316
- 보 론 ... 359
- 보론 1. 한·중·일·미 고등학생 진로준비 설문조사 결과 ... 360
- 1) 조사개요 ... 360
- 2) 조사결과 ... 361
- 보론 2. 온라인조사와 면접조사의 데이터 비교 ... 369
- Abstract ... 376
- 201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37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