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종단조사 III
A Panel Survey on Children &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III - Focusing on the Community Child Centers, After-School-Academies and Residential Care Facilities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혜연
참여연구자 박영균 , 유성렬 , 정선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30866
과제고유번호 1105005825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종단조사.취약계층 아동·청소년.지역아동센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아동양육시설.longitudinal survey.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people who stay at welfare facilities.children.youths.community children center.after-school academy and child care facilities.

초록

이 조사의 목적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성장발달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특성이나 생활변화와 더불어 관련정책과 사업의 효과에 대한 자료를 종단적으로 수집·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2년에는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청소년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일상적인 생활과 발달과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2011년 조사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데이터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longitudinal surve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and to collect and analyze data on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life changes in their growth process and the effe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2
  • 국문초록 ... 3
  • 연구요약 ... 4
  • 목차 ... 15
  • 표목차 ... 21
  • 그림 목차 ... 29
  • 제 1 장 서론 ... 32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33
  • 2. 연구추진체계 ... 35
  • 3. 연구내용 ... 36
  • 4. 연구방법 ... 40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43
  •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조사대상 선정 ... 45
  •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발달과업 ... 46
  • 1) 신체적 발달 ... 46
  • 2) 인지적 발달 ... 47
  • 3) 사회·정서적 발달 ... 48
  • 제 3 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관련사업 현황분석 ... 49
  • 1. 지역아동센터 ... 50
  • 1) 지역아동센터 개요 ... 50
  • 2) 지역아동센터 현황 ... 52
  • 3) 지역아동센터 사업분석 ... 56
  •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64
  •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개요 ... 64
  •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현황 ... 68
  •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분석 ... 75
  • 3. 아동양육시설 ... 82
  • 1) 아동양육시설 개요 ... 82
  • 2) 아동양육시설 현황 ... 84
  • 3) 아동양육시설 사업분석 ... 91
  • 제 4 장 외국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정책 ... 96
  • 1. 영국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97
  • 1) 들어가며 ... 97
  • 2) 방과후서비스 연역 및 현황 ... 99
  • 3) 방과후서비스 제공 및 전달 모델 ... 104
  • 4) 방과후서비스 제공주체에 대한 정부지원 ... 105
  • 5) 방과후서비스에 대한 이용요금 지불에의 정부 지원 ... 107
  • 6) 방과후서비스 시행 근거법 및 주요정책 ... 109
  • 7) 전달체계 ... 111
  • 8) 방과후서비스의 질 통제(Quality Control) ... 115
  • 9) 방과후서비스에 대한 영국내 평가 ... 115
  • 10)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116
  • 2. 미국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118
  • 1)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s) ... 118
  • 2) LA’s BEST ... 126
  • 3)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132
  • 3. 프랑스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134
  • 1) 들어가며 ... 134
  • 2) 중앙정부의 정책 ... 138
  • 3) 지방자치단체의 아동보호시설 ... 156
  • 4) 결언 ... 182
  • 5)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184
  • 4. 일본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186
  • 1) 방과후서비스 ... 186
  • 2) 아동양호시설 ... 211
  • 3)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226
  • 제 5 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1차-2차 종단조사 개요와 실태분석 ... 230
  • 1. 종단조사 개요 ... 231
  • 1) 조사 설계 및 절차 ... 231
  • 2)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 247
  • 3) 실사 수행과정 ... 251
  • 2. 조사대상자의 특성 ... 254
  • 3. 일상생활 실태 ... 256
  • 1) 학교생활: 출석과 결석 ... 256
  • 2) 컴퓨터 이용 ... 259
  • 3) 휴대전화 이용 ... 263
  • 4) 종교활동 ... 264
  • 5) 귀가 후 혼자 있는 시간 ... 267
  • 6) 부모(보호자)와의 활동 ... 269
  • 7) 비행 및 폭력피해 경험 ... 270
  • 4. 신체적 발달 ... 276
  • 1) 생활시간 ... 276
  • 2) 식사 ... 280
  • 3) 질병경험 및 치료여부 ... 283
  • 4) 자신의 건강평가 ... 285
  • 5. 인지적 발달 ... 287
  • 1) 과목별 성취도 ... 287
  • 2) 학업성적에 대한 만족도 ... 290
  • 3) 사교육 ... 292
  • 4) 상위인지력 ... 294
  • 5) 문제해결능력 ... 297
  • 6. 사회·정서적 발달 ... 300
  • 1) 학교생활적응력 ... 300
  • 2) 자아탄력성 ... 303
  • 3) 스트레스 지수 ... 306
  • 4) 또래애착 ... 308
  • 5) 자아존중감 ... 309
  • 6)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 ... 311
  • 7)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 313
  • 8) 일상생활 만족도 ... 315
  • 7. 시설 및 서비스 이용 ... 316
  • 1) 시설활동 만족도 ... 316
  • 2) 지도자 만족도 ... 319
  • 3) 시설환경 만족도 ... 322
  • 4) 서비스에 따른 긍정적 생활변화 인식 ... 325
  • 제 6 장 취약계층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패널 비교 분석 ... 328
  • 1. 비교분석 개요 ... 329
  • 2. 가족배경 요인 ... 331
  • 1) 가족구성 분포 ... 331
  • 2) 부모 교육수준 ... 332
  • 3) 부모의 직업유무 분포 ... 334
  • 3. 일상생활 실태 ... 335
  • 1) 결석여부 및 결석일수 ... 335
  • 2) 학원(과외) 시간 ... 338
  • 3) 독서시간 ... 342
  • 4) 컴퓨터나 게임 등으로 노는 시간 ... 345
  • 5) 컴퓨터 사용 실태 ... 350
  • 4. 신체적 발달 ... 360
  • 1) 수면시간 ... 360
  • 5. 인지적 발달 ... 361
  • 1) 과목별 학업성취에 대한 주관적 평가 비교 ... 361
  • 6. 사회·정서적 발달 ... 365
  • 1) 학교생활 ... 365
  • 2) 또래 관계 ... 369
  • 3) 자아존중감 ... 373
  • 4) 부모의 양육방식 ... 375
  • 5)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 378
  • 제 7 장 심층면접조사 ... 381
  • 1. 질적연구의 목적 ... 383
  • 2. 문헌검토 ... 384
  • 3. 연구방법 ... 386
  • 1) 연구참여자 선정 ... 386
  • 2) 자료수집 방법 ... 388
  • 3) 자료분석 ... 388
  • 4) 연구의 엄격성 ... 389
  • 4. 연구결과 ... 389
  • 1) 시설에 다니게 된 계기 ... 389
  • 2) 시설에 대한 첫 인상 ... 391
  • 3) 시설에서의 생활 ... 393
  • 4) 시설이용의 결과(outcome) ... 399
  • 5) 시설에 대한 평가 ... 411
  • 6) 시설에 부여하는 의미 ... 428
  • 제 8 장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 433
  • 1. 연구결과 요약 ... 434
  • 1) 외국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정책 ... 434
  •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1차-2차 종단조사 실태분석 ... 438
  • 3)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및 저소득층 비교 ... 446
  • 4) 심층면접조사 분석결과 ... 452
  • 2. 정책제언 ... 456
  •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방향 ... 456
  •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이용시설 유형별 발전방안 ... 463
  • 참고문헌 ... 471
  • 부록 ... 481
  • 1.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청소년 대상 설문지 ... 482
  • 2. 지역아동센터 패널 인적사항 조사지(종사자 응답) ... 497
  • 3. 아동양육시설 이용 아동·청소년 대상 설문지 ... 500
  • 4. 아동양육시설 패널 인적사항 조사지(종사자 응답) ... 515
  • 5. 심층면접조사 질문지 ... 518
  • Abstract ... 540
  • 201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54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