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이혜연
|
참여연구자 |
박영균
,
유성렬
,
정선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0866 |
과제고유번호 |
1105005825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1-13
|
키워드 |
종단조사.취약계층 아동·청소년.지역아동센터.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아동양육시설.longitudinal survey.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people who stay at welfare facilities.children.youths.community children center.after-school academy and child care facilities.
|
초록
▼
이 조사의 목적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성장발달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특성이나 생활변화와 더불어 관련정책과 사업의 효과에 대한 자료를 종단적으로 수집·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2년에는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청소년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일상적인 생활과 발달과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2011년 조사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데이터와
이 조사의 목적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성장발달 과정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발달특성이나 생활변화와 더불어 관련정책과 사업의 효과에 대한 자료를 종단적으로 수집·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2년에는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청소년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일상적인 생활과 발달과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2011년 조사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데이터와 비교를 통해 일반 아동·청소년과의 차이를 파악하고,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조사대상 중 저소득층과의 비교분석도 병행하였다. 취약계층 아동·청소년패널 대상 1차-2차 본조사 종단분석과 한국아 동·청소년패널 및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중 저소득층과의 주요 횡단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약계층아동·청소년의 지난 1학기 동안 폭력경험은 10.2%로 나타났으며, 폭력경험횟수는 5.57회로 나타났다. 비행경험과는 비슷한 비율 이었지만 폭력경험횟수에서는 비행경험횟수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학업성취도는 전년도에 비해 사회를 제외한 모든 과목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상위인지력과 문제해결능력 모두 전년 대비 하락하였다. 넷째, 지역아동센터와 방과후아카데미 아동·청소년의 경우 주중에 학원이나 과외에 다니지 않는 비율이 각각 77%, 85.9%인 반면, 아동양육시설 아동은 50%, 아동·청소년패널의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은 25.7%, 일반가정 아동·청소년은 9.4%로 나타났다. 다섯째,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 평균점수는 2.96점으로 전년도 대비 상승하였으며 아동·청소년패널의 일반가정 아동·청소년보다 낮고 저소득층 아동·청소년보다는 높았다. 여섯째, 취약계층 아동·청소년들의 시설활동 만족도는 전년 평균대비 상승하였고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 역시 다소 높아졌다. 그러나 시설서비스에 따른 긍정적 생활변화점수는 작년대비 다소 하락하였다. 일곱째, 과목별 학업성취에 대한 주관적 평가정도를 비교한 결과, 아동·청소년패널의 일반가정 아동·청소년이 나머지 4개 집단의 아동·청소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학업성취를 보였다. 일곱째, 시설이용에 대한 심층면접 결과 친구 영역에서는 "친구(형·동생 포함)와 어울리기 좋은 곳", 공부 영역에서는 "혼자서 공부하는 부담을 줄여주는 곳", 일상생활(도움) 영역에서는 "도움을 제공하는 곳, 자유를 보장하는 곳", 선생님 영역에서는 "전문 선생님의 자상한 지도가 제공되는 곳"을 기준으로 시설을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조사분석결과와 국내외 관련 정책분석결과를 근거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원정책 방향과 이용시설별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longitudinal surve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and to collect and analyze data on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life changes in their growth process and the eff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longitudinal survey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and to collect and analyze data on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life changes in their growth process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policies and programs for them.
To that end, a panel survey was conducted on 1,000 children and youths at community child centers, after-school academies and child care facilities nationwide in 2012 so as to analyze their everyday lives and attitudes for a comparison with the survey result from 2011. In addition, the survey result was compared also with that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KCYPS) for the purpose of exploring differences between these two samples, including a specific comparison with their peers in low income families.
The following is the result of the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the 1st and 2nd rounds of surveys) and the cross comparison with KCYPS including their peers in low income families; First, 10.2% of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responded they had experienced violence during the first semester at the frequency of 5.57 times on average.
This ratio was similar to that (12.2%) of those who responded that they had committed delinquency, but the frequency was much higher than that of delinquency (1.92 times).
Second, the school achievement of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as measured by their average score across subjects declined from 3.39 to 3.30 points compared with 2011. Except for social studies, their performances declined across all the other subjects. Third, both the meta cognition (3.26) and the problem solving skill (3.41) of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deteriorated compared to the year before. Fourth, the ratio of the children and youths who attended neither cram schools nor private tutoring was 77% of those at community children centers and 85.9% of those at after-school academies. By contrast, the ratio fell to 50% for the children and youths at child care facilities, 25.7% in low income families and 9.4% in ordinary families.
Fifth, the self elasticity of the children and youths in socially disadvantaged families and welfare facilities improved to 2.96 on average compared to 2011, which was lower than that of their peers in ordinary families buy higher than those in low income families. Sixth, satisfaction rate with the activities at welfare facilities increased by 0.5 to 3.96 compared to 2011. On the question of whether the welfare facilities had positive impact on their lives, the average score declined to 3.86 compared with 2011.
Seventh, in terms of subjective evaluation on academic performance, children and youths in ordinary families showed relatively higher academic performance than their peers in the other four groups. Eighth, an in-depth interview was conducted regarding the use of the welfare facilities and it was found that the children and youths evaluated the welfare facilities by the following standards; a "place to hang out with friends (including siblings)" in the friend category, a "place to get assistance for study" in the study category, a "place which provides help and assures freedom" in the ordinary life (help) category and a "place where I can get kind guidance from teachers with expertise" in the teacher categor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2
- 국문초록 ... 3
- 연구요약 ... 4
- 목차 ... 15
- 표목차 ... 21
- 그림 목차 ... 29
- 제 1 장 서론 ... 32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33
- 2. 연구추진체계 ... 35
- 3. 연구내용 ... 36
- 4. 연구방법 ... 40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43
-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조사대상 선정 ... 45
-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발달과업 ... 46
- 1) 신체적 발달 ... 46
- 2) 인지적 발달 ... 47
- 3) 사회·정서적 발달 ... 48
- 제 3 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관련사업 현황분석 ... 49
- 1. 지역아동센터 ... 50
- 1) 지역아동센터 개요 ... 50
- 2) 지역아동센터 현황 ... 52
- 3) 지역아동센터 사업분석 ... 56
-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64
-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개요 ... 64
-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현황 ... 68
-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분석 ... 75
- 3. 아동양육시설 ... 82
- 1) 아동양육시설 개요 ... 82
- 2) 아동양육시설 현황 ... 84
- 3) 아동양육시설 사업분석 ... 91
- 제 4 장 외국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정책 ... 96
- 1. 영국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97
- 1) 들어가며 ... 97
- 2) 방과후서비스 연역 및 현황 ... 99
- 3) 방과후서비스 제공 및 전달 모델 ... 104
- 4) 방과후서비스 제공주체에 대한 정부지원 ... 105
- 5) 방과후서비스에 대한 이용요금 지불에의 정부 지원 ... 107
- 6) 방과후서비스 시행 근거법 및 주요정책 ... 109
- 7) 전달체계 ... 111
- 8) 방과후서비스의 질 통제(Quality Control) ... 115
- 9) 방과후서비스에 대한 영국내 평가 ... 115
- 10)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116
- 2. 미국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118
- 1) 지역사회학교(Community Schools) ... 118
- 2) LA’s BEST ... 126
- 3)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132
- 3. 프랑스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134
- 1) 들어가며 ... 134
- 2) 중앙정부의 정책 ... 138
- 3) 지방자치단체의 아동보호시설 ... 156
- 4) 결언 ... 182
- 5)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184
- 4. 일본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분석 ... 186
- 1) 방과후서비스 ... 186
- 2) 아동양호시설 ... 211
- 3) 한국정책에 주는 시사점 ... 226
- 제 5 장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1차-2차 종단조사 개요와 실태분석 ... 230
- 1. 종단조사 개요 ... 231
- 1) 조사 설계 및 절차 ... 231
- 2)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 247
- 3) 실사 수행과정 ... 251
- 2. 조사대상자의 특성 ... 254
- 3. 일상생활 실태 ... 256
- 1) 학교생활: 출석과 결석 ... 256
- 2) 컴퓨터 이용 ... 259
- 3) 휴대전화 이용 ... 263
- 4) 종교활동 ... 264
- 5) 귀가 후 혼자 있는 시간 ... 267
- 6) 부모(보호자)와의 활동 ... 269
- 7) 비행 및 폭력피해 경험 ... 270
- 4. 신체적 발달 ... 276
- 1) 생활시간 ... 276
- 2) 식사 ... 280
- 3) 질병경험 및 치료여부 ... 283
- 4) 자신의 건강평가 ... 285
- 5. 인지적 발달 ... 287
- 1) 과목별 성취도 ... 287
- 2) 학업성적에 대한 만족도 ... 290
- 3) 사교육 ... 292
- 4) 상위인지력 ... 294
- 5) 문제해결능력 ... 297
- 6. 사회·정서적 발달 ... 300
- 1) 학교생활적응력 ... 300
- 2) 자아탄력성 ... 303
- 3) 스트레스 지수 ... 306
- 4) 또래애착 ... 308
- 5) 자아존중감 ... 309
- 6)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 ... 311
- 7)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 313
- 8) 일상생활 만족도 ... 315
- 7. 시설 및 서비스 이용 ... 316
- 1) 시설활동 만족도 ... 316
- 2) 지도자 만족도 ... 319
- 3) 시설환경 만족도 ... 322
- 4) 서비스에 따른 긍정적 생활변화 인식 ... 325
- 제 6 장 취약계층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패널 비교 분석 ... 328
- 1. 비교분석 개요 ... 329
- 2. 가족배경 요인 ... 331
- 1) 가족구성 분포 ... 331
- 2) 부모 교육수준 ... 332
- 3) 부모의 직업유무 분포 ... 334
- 3. 일상생활 실태 ... 335
- 1) 결석여부 및 결석일수 ... 335
- 2) 학원(과외) 시간 ... 338
- 3) 독서시간 ... 342
- 4) 컴퓨터나 게임 등으로 노는 시간 ... 345
- 5) 컴퓨터 사용 실태 ... 350
- 4. 신체적 발달 ... 360
- 1) 수면시간 ... 360
- 5. 인지적 발달 ... 361
- 1) 과목별 학업성취에 대한 주관적 평가 비교 ... 361
- 6. 사회·정서적 발달 ... 365
- 1) 학교생활 ... 365
- 2) 또래 관계 ... 369
- 3) 자아존중감 ... 373
- 4) 부모의 양육방식 ... 375
- 5)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 378
- 제 7 장 심층면접조사 ... 381
- 1. 질적연구의 목적 ... 383
- 2. 문헌검토 ... 384
- 3. 연구방법 ... 386
- 1) 연구참여자 선정 ... 386
- 2) 자료수집 방법 ... 388
- 3) 자료분석 ... 388
- 4) 연구의 엄격성 ... 389
- 4. 연구결과 ... 389
- 1) 시설에 다니게 된 계기 ... 389
- 2) 시설에 대한 첫 인상 ... 391
- 3) 시설에서의 생활 ... 393
- 4) 시설이용의 결과(outcome) ... 399
- 5) 시설에 대한 평가 ... 411
- 6) 시설에 부여하는 의미 ... 428
- 제 8 장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 433
- 1. 연구결과 요약 ... 434
- 1) 외국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정책 ... 434
-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1차-2차 종단조사 실태분석 ... 438
- 3)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패널과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및 저소득층 비교 ... 446
- 4) 심층면접조사 분석결과 ... 452
- 2. 정책제언 ... 456
- 1)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지원정책 방향 ... 456
- 2)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이용시설 유형별 발전방안 ... 463
- 참고문헌 ... 471
- 부록 ... 481
- 1.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청소년 대상 설문지 ... 482
- 2. 지역아동센터 패널 인적사항 조사지(종사자 응답) ... 497
- 3. 아동양육시설 이용 아동·청소년 대상 설문지 ... 500
- 4. 아동양육시설 패널 인적사항 조사지(종사자 응답) ... 515
- 5. 심층면접조사 질문지 ... 518
- Abstract ... 540
- 201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54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