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 II : 교육 분야 민주시민역량 요인과 관계성 분석
Study for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ivic Competency of Children and Youth and the Development of Support Systems II : Civic competency factors in the field of education and relations among th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30887
과제고유번호 1105005832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civic competence,civic knowledge,civic Particip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0887

초록

이 연구는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가 주관하는 국제시민교육연구(Interale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이하 ICCS) 2009년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의 민주시민 역량 및 의식수준을 국제 비교 관점에서 살펴보고, 한국민주시민 교육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의 시민교육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objectively assess where Korean civic education stands and identify its implications for policies by analyzing the result of the 2009 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ICCS) con-ducted by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13
  • 목차 ... 22
  • 표 목차 ... 24
  • 그림 목차 ... 47
  • 제1장 서론 ... 4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51
  • 2. 연구내용 ... 52
  • 3. 연구방법 ... 53
  • 제2장 이론적 배경 ... 55
  • 1. 민주시민역량 요인 ... 57
  • 1) ICCS 조사 ... 57
  • 2) 아시아 지역 설문도구(Asian Module) ... 58
  • 3) 시민의식 개념적 범주 ... 60
  • 2. ICCS 조사설계 ... 61
  • 1) 국제설문(International) 조사 설계 ... 61
  • 2) 아시아 설문(Asian) 조사 설계 ... 63
  • 3. 연구 설계와 분석 방법 ... 64
  • 1) 연구 설계와 분석 ... 64
  • 2) 분석방법 ... 65
  • 제3장 분석결과 ... 71
  • 1. 국제설문 조사 결과 ... 73
  • 1) 기초분석 결과 ... 73
  • 2) 대륙 및 국가에 따른 차이분석 ... 86
  • 3)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 156
  • 4) 국가에 따른 민주시민 역량 차이분석 ... 208
  • 5) 대륙별 청소년의 민주시민 역량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23
  • 6) 아시아 국가의 민주시민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301
  • 2. 아시아 설문 조사결과 ... 427
  • 1) 한국 청소년의 민주시민 의식 분석결과 ... 427
  • 2) 아시아 국가 청소년의 민주시민의식 비교분석 ... 441
  • 3) 한국과 아시아 국가 청소년의 민주시민 의식 비교 ... 510
  •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 573
  • 1. 요약 및 결론 ... 575
  • 2. 정책제언 ... 579
  • 참고문헌 ... 583
  • 끝 페이지 ... 59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