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조진일
|
참여연구자 |
류호섭
,
최형주
,
박희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300030971 |
DB 구축일자 |
2013-12-21
|
키워드 |
학교시설.초등학교.공간.school facilities.elementary school.primary school.space.
|
초록
▼
전 세계적으로 U-스쿨, 스마트 스쿨, 그린스쿨, 친환경학교, 에너지/생태학교, 창의인성학교 등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학교 공간구성에 대한 요구가 확산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변화의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과거 급격한 학령인구 증가에 따른 교육시설 대량 공급이라는 사회적 환경과 학교 공간구성, 교육체제 등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일본은 1990년대 후반부터 초등학교 학습 공간구성이 보다 독창적이고 다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와 학교시설과 연계된 교육정책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
전 세계적으로 U-스쿨, 스마트 스쿨, 그린스쿨, 친환경학교, 에너지/생태학교, 창의인성학교 등 사회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학교 공간구성에 대한 요구가 확산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변화의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과거 급격한 학령인구 증가에 따른 교육시설 대량 공급이라는 사회적 환경과 학교 공간구성, 교육체제 등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일본은 1990년대 후반부터 초등학교 학습 공간구성이 보다 독창적이고 다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와 학교시설과 연계된 교육정책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사회적, 교육적 여건과 초등학교 현실에 적합하고, 초등교육의 학습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공간구성 도입방안을 도출하여 미래 초등학교의 바람직한 공간구성 방향과 기준 등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학교시설 변화과정과 사회적, 교육적 배경이 유사하면서도 학교시설 복합화, 에코스쿨 등 학교시설 분야에 있어서는 다양한 벤치마킹의 사례를 제공하였던 일본의 최근 초등학교 공간구성 실태분석을 통해 그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학교시설 관련 국제비교 연구 및 초등학교 공간구성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국제비교 시 연구 프로세스와 최근 일본 초등학교의 변화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국과 일본 초등학교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학교설립 계획 수립 시 중요한 판단준거가 되는 각 국의 학생수, 학교수, 학급 수 등 학교 및 학생 현황과 최근 10년간 주요 시설면적의 변화 추이와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2007년도 이후에 건축된 초등학교 중 각 국의 학교건축 전문지나 국가수준의 평가에서 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되어 연구진의 협의를 통해 학교설계 및 공간구성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학교들 중 수도권 및 인근지역 소재 24학급 이하 학교를 각각 7개교씩 선정하여, 학교의 공간구성 실태 및 활용 현황, 학교별 스페이스프로그램 등을 도면 및 현장 실태 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의 공간구성 실태 및 물리적인 교육 여건 등의 현황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조사대상학교의 담임교사 및 교과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한국과 일본 교사들 실제 재직하고 있는 학교의 공 간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그 분석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bstract
▼
Since there have been increasing demands on new space organization which responds to various and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and social changes i. e. u-school, smart school, green school, eco-friendly school, energy and ecology school and creative school, there is a movement to newly change space o
Since there have been increasing demands on new space organization which responds to various and rapidly changing educational and social changes i. e. u-school, smart school, green school, eco-friendly school, energy and ecology school and creative school, there is a movement to newly change space organization of school not only in Japan but also globally.
This study aims on finding a direction of desirable space organization of future elementary school in Korea by analyzing current status of space organiz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Japan. In this study comparison and analysis of curriculum of Korea and Japan, facility standards on national level and standards of national subsidy, current status of number of schools and students, transition of changes in facility area of elementary school for last 10 years are included. In Korea and Japan each 7 elementary schools which were constructed after 2007 and are good in space organization and school planning are selected.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satisfaction level on physical educational conditions and facilities such as current status of space organization and how to use them are conducted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analyzing space organization are ‘entry and placement, outdoor space’, ‘space program’ and ‘phase structure and organization of unit space’.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ings.
There is an entrance which is divided into entrance for pedestrian and entrance for vehicle in elementary school of Korea and Japan. Unlike elementary schools of Korea, elementary school of Japan opens school gate only during time for to and from school for the sake of safety of students and school security. And visitor’s accessing to school is very strictly controlled. However, in Korea there is not much restriction for visitors accessing to school facility. There is a clear separation between schoolyard and school building in elementary school of Korea and Japan. Placement of most elementary schools of Korea is finger style, E type, H type and C type. However, placement of elementary schools of Japan is slotted type, square type, barred square type, L type and parallel type which adapt to site conditions. The outdoor spaces area of elementary schools of Korea is larger than that of Japan. The outdoor spaces area excluding schoolyard of elementary schools of Korea is also larger than that of Jap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 목차 ... 13
- 그림 목차 ... 15
- I.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2
- 3. 연구의 제한점 ... 31
- 4. 선행연구 ... 32
- II. 한·일 초등학교의 현황분석 ... 39
- 1. 교육과정 현황 ... 41
- 2.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현황 ... 49
- 3. 시설 현황 ... 51
- III. 한·일 초등학교의 실태조사·분석 ... 75
- 1. 한국 초등학교의 공간구성 및 만족도 조사, 분석 ... 78
- 2. 일본 초등학교의 공간구성 및 만족도 조사, 분석 ... 187
- IV. 한·일 초등학교의 공간구성 및 만족도 비교 ... 307
- 1. 공간구성 비교 분석 ... 309
- 2.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 ... 316
- Ⅴ. 요약 및 제언 ... 329
- 1. 요약 ... 331
- 2. 정책적 제언 ... 340
- 참고문헌 ... 345
- ABSTRACT ... 347
- 부 록 ... 351
- [부록 1] 한·일 교사용 설문지 ... 353
- [부록 2] 한·일 초등학교의 건축도면 ... 3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