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일 중학교의 공간구성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pace Organization of Middle School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0905
DB 구축일자 2014-06-28
키워드 교과교실제.융・복합공간.학교시설.중학교.공간.만족도.subject classroom system.converged space.school facility.middle school.space.satisfaction.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의 주도하에 짧은 시간 내에 모든 중학교에 교과교실제를 도입, 적용해야 하는 한국과는 달리 오랜 시일에 걸쳐 실시하여 많은 경험을 가진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 중 한국과 교육과정, 학교시설 변화과정 및 배경 등이 유사하며, 단위학교 맞춤형으로 도입, 운영되고 있는 일본의 교과교실의 공간조성, 사용실태 등을 한국과 상호 비교 분석하여 한국 교과교실제의 발전방향 모색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림 1]에서 보듯이 본 연구는 문헌분석, 현황분석, 실태조사, 비교분석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문헌분석 단계에서는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rying to provide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subject classroom system in Korea by comparing and analyzing creating space and actual condition of subject classrooms in Japan. Unlike Korea where the government introduces and applies the subject classroom system to enti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3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5
  •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6
  • Ⅱ. 문헌고찰 ... 39
  • 1. 교과교실제 도입 목적 및 정책 방향 ... 41
  • 2. 중학교 교과교실제 관련 연구 ... 45
  • Ⅲ. 한・일 중학교의 현황분석 ... 51
  • 1. 교과편제 및 수업시수 ... 53
  • 2. 국가 수준의 시설기준 및 현황 ... 55
  • 3. 학교현황 추이분석 ... 60
  • Ⅳ. 한・일 중학교의 실태조사・분석 ... 67
  • 1. 개요 ... 69
  • 2. 한국 중학교의 공간구성 및 만족도 조사, 분석 ... 76
  • 3. 일본 중학교의 공간구성 및 만족도 조사, 분석 ... 284
  • Ⅴ. 한・일 중학교의 공간구성 및 만족도 비교 ... 421
  • 1. 공간구성 비교 분석 ... 423
  • 2. 학교시설에 대한 만족도 ... 435
  • Ⅵ. 요약 및 제언 ... 445
  • 1. 요약 ... 447
  • 2. 제언 ... 456
  • 참고문헌 ... 463
  • Abstract ... 465
  • 부 록 ... 475
  • 끝페이지 ... 5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