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 연구
A Longitudinal Study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 in South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연구책임자 이강주
참여연구자 한만길 , 이향규 , 김윤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80
과제고유번호 110500674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longitudinal study.North Korean Migrant Youth.

초록

2012년 9월 기준으로 현재 한국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의 누적된 숫자가 24,000여명에 이르게 되었고, 탈북청소년들도 그에 비례하여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입국 이후 정착과정에서 겪는 개별 탈북청소년의 적응 과정에 초점을 맞춘 실증적인 연구는 충분하지 않아서, 탈북청소년들이 한국의 사회와 학교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으로 탈북학생의 한국 학교에서의 적응과정을 5년 동안 반복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는 탈북청소년교육 종단연구가 2010년에 처음 시작되었다. 2010년도 연구는 종단연

Abstract

The longitudinal study is to examine the pathways that North Korean immigrant youngsters trace in the life journey at South Korea. Last year the researchers already have conducted the pilot study for the purpose of designing this longitudinal study, which would be implemented from 2011 to 2015. Thu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내용 ... 22
  • 3. 연구방법 ... 27
  • II. 선행연구분석 ... 31
  • 1. 탈북청소년 관련 연구 ... 33
  • 2. 종단연구 ... 41
  • 3. 질적 연구 방법 ... 57
  • 4. 혼합연구방법 ... 60
  • 5. 탈북청소년 연구 ... 66
  • 6. 시사점 ... 71
  • III. 종단연구 설계 ... 73
  • 1. 기본 방향 ... 75
  • 2. 연차별 계획 ... 78
  • 3. 조사 대상 ... 79
  • 4. 연구모형 및 조사영역 ... 86
  • IV. 설문조사 결과 ... 105
  • 1. 표집의 집단별 분포 ... 107
  • 2. 지난 1년간 변화 ... 109
  • 3. 지난 1년에 대한 회고적 평가 ... 130
  • 4. 표준화 인성 검사 결과 ... 133
  • 5. 소결 ... 137
  • V. 심층 면담 조사 결과 ... 139
  • 1. 심층조사대상 선정 ... 142
  • 2. 질적 조사 내용 ... 146
  • 3. 탈북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변화 ... 147
  • 4. 가족관계에서의 변화 ... 148
  • 5. 교우관계를 통한 변화 ... 156
  • 6. 교사와의 관계를 통한 변화 ... 166
  • 7. 미래설계 및 교육자원활용 ... 171
  • 8. 소결 ... 175
  • VI. 결론 ... 181
  • 1. 요약 ... 183
  • 2. 제언 ... 186
  • 보론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 구술자료 수집 및 DB관리 ... 190
  • 1. 본 기록물의 특징 ... 192
  • 2. 수집 ... 193
  • 3. 자료화 ... 196
  • 4. 공개 ... 206
  • 5.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 207
  • 참고문헌 ... 211
  • 부록 ... 219
  • 부록 1.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조사지 (학생용) ... 221
  • 부록 2.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조사지(학부모용) ... 236
  • 부록 3.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조사지(담임교사용) ... 247
  • 부록 4. 초등학생용 인성검사 문항 ... 251
  • 부록 5. 청소년용 인성검사 문항 ... 256
  • ABSTRACT ... 265

표/그림 (2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