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신혜숙
|
참여연구자 |
김양분
,
최정윤
,
남수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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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300030984 |
과제고유번호 |
1105006742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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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입학사정관제 성과분석 결과
대학의 특성화, 대학생활측면에서의 성과, 형평성, 사교육 영향력 감소 등의 측면에서 입학사정 관제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대학별 특성화라는 측면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입학생과 일반전형의 입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대학설립유형과 대학소재지에 따라 결과가 다소 상이하게 도출되었는데, 국공립대의 경우, 일반전형 입학생에 비하여 입학사정관제 입학생들의 내신성적, 봉사활동 시간이 더 높았으며, 주요 교과 사교육 참여 참여비율
1. 입학사정관제 성과분석 결과
대학의 특성화, 대학생활측면에서의 성과, 형평성, 사교육 영향력 감소 등의 측면에서 입학사정 관제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대학별 특성화라는 측면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입학생과 일반전형의 입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대학설립유형과 대학소재지에 따라 결과가 다소 상이하게 도출되었는데, 국공립대의 경우, 일반전형 입학생에 비하여 입학사정관제 입학생들의 내신성적, 봉사활동 시간이 더 높았으며, 주요 교과 사교육 참여 참여비율이 더 낮았다. 반면 사립대의 경우 학부모의 학업지원이 입학사정관제로 입학한 학생의 경우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소재지 특성에 따른 차이에 따르면, 비수도권 대학의 경우 입학사정관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학부모의 학업지원이 그 외의 경로로 입학한 학생에 비해 더 높았지만, 수도권 대학의 경우 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수도권 대학의 경우 자기주도성이 입학사정관 학생의 경우 더 높았으며, 주요교과 사교육 정도가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입학사정관제로 입학한 학생들의 특징이 대학별로 다르다는 것은 입학사정관제가 부분적으로 대학별 선발의 특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시사한다.
고교교육 정상화의 측면에서 입학사정관제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입학사정관제로 입학한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입학사정관제 입학생은 기존 방식의 입학생에 비해 고교 내신성적과 봉사활동시간, 시민의식, 학생회참여정도, 자기주도성 등이 더 높았고, 학생의 가정 배경을 통제한 후에도 봉사활동 시간, 자기주도성, 자치활동 정도가 더 높았으며, 주요교과 사교육 시간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입학사정관제는 고교교육 정상화라는 측면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Abstract
▼
This is the first-year study of series on “Evidence-based study on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olicies". In 2012, we focused on policies regrading college entrance, campus life and student engagement, and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regarding employment . In particular, this study evaluated the c
This is the first-year study of series on “Evidence-based study on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olicies". In 2012, we focused on policies regrading college entrance, campus life and student engagement, and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regarding employment . In particular, this study evaluated the consequences of admission officer system, and financial support system for higher education, and employment support programs.
Major results and recommendations of each study are as follows:
Admission Officer System
First, admission officer(AO) system has achieved at some points in terms of university specialization, college life, equity, and needs for private tutor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3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5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6
- 4.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 27
- Ⅱ. 입학사정관제 성과 분석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2. 선행연구 분석 ... 35
- 3. 연구 방법 ... 43
- 4. 연구 결과 ... 58
- 5. 요약 및 논의 ... 72
- Ⅲ. 대학 학자금 지원과 대학교육 경험 및 대학 교육 성과의 관계 분석 ... 8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85
- 2. 선행연구 분석 ... 88
- 3. 연구 방법 ... 101
- 4. 연구 결과 ... 111
- 5. 요약 및 논의 ... 153
- Ⅳ. 대학 취업지원 프로그램 효과 분석 ... 157
- 1. 연구의 필요성 ... 159
- 2. 이론적 배경 ... 162
- 3. 연구 방법 ... 178
- 4. 연구 결과 ... 186
- 5. 요약 및 논의 ... 213
- Ⅴ.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17
- 1. 요약 및 논의 ... 219
- 2. 정책적 제언 ... 224
- 참 고 문 헌 ... 233
- Abstract ... 247
- 부 록 ... 251
- [부록 1] 한국교육종단연구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개요 ... 253
- [부록 2] 일반학자금과 든든학자금 개요 ... 257
- [부록 3] 장학금 및 대출이 대학교육성과에 미치는 경로분석 결과(경로분해) ... 259
- [부록 4] 취업지원프로그램 효과 분석을 위한 HLM 결과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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