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분석 연구(I):대학교육의 진입, 과정, 성과 관련 정책 분석
Evidence-Based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olicies: Focusing on Policies regarding College Entrance, Engagement, and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신혜숙
참여연구자 김양분 , 최정윤 , 남수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84
과제고유번호 110500674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1. 입학사정관제 성과분석 결과
대학의 특성화, 대학생활측면에서의 성과, 형평성, 사교육 영향력 감소 등의 측면에서 입학사정 관제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대학별 특성화라는 측면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입학생과 일반전형의 입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대학설립유형과 대학소재지에 따라 결과가 다소 상이하게 도출되었는데, 국공립대의 경우, 일반전형 입학생에 비하여 입학사정관제 입학생들의 내신성적, 봉사활동 시간이 더 높았으며, 주요 교과 사교육 참여 참여비율

Abstract

This is the first-year study of series on “Evidence-based study on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olicies". In 2012, we focused on policies regrading college entrance, campus life and student engagement, and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regarding employment . In particular, this study evaluated the 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3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5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6
  • 4.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 27
  • Ⅱ. 입학사정관제 성과 분석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2. 선행연구 분석 ... 35
  • 3. 연구 방법 ... 43
  • 4. 연구 결과 ... 58
  • 5. 요약 및 논의 ... 72
  • Ⅲ. 대학 학자금 지원과 대학교육 경험 및 대학 교육 성과의 관계 분석 ... 8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85
  • 2. 선행연구 분석 ... 88
  • 3. 연구 방법 ... 101
  • 4. 연구 결과 ... 111
  • 5. 요약 및 논의 ... 153
  • Ⅳ. 대학 취업지원 프로그램 효과 분석 ... 157
  • 1. 연구의 필요성 ... 159
  • 2. 이론적 배경 ... 162
  • 3. 연구 방법 ... 178
  • 4. 연구 결과 ... 186
  • 5. 요약 및 논의 ... 213
  • Ⅴ.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17
  • 1. 요약 및 논의 ... 219
  • 2. 정책적 제언 ... 224
  • 참 고 문 헌 ... 233
  • Abstract ... 247
  • 부 록 ... 251
  • [부록 1] 한국교육종단연구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개요 ... 253
  • [부록 2] 일반학자금과 든든학자금 개요 ... 257
  • [부록 3] 장학금 및 대출이 대학교육성과에 미치는 경로분석 결과(경로분해) ... 259
  • [부록 4] 취업지원프로그램 효과 분석을 위한 HLM 결과 ... 267

표/그림 (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