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05(Ⅷ)
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2005 (Ⅷ)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양분
참여연구자 신혜숙 , 남궁지영 , 임후남 , 김위정 , 이재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93
과제고유번호 110500672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종단적 조사.대학진학.가정배경 효과.대입준비도.학습기대수준.청소년의 발달.KELS 2005.longitudinal study.college entrance.the effect of family background.college readiness.benchmark of learning expectation.youth development.

초록

이 연구는 2005년도 전국 150개 중학교 1학년 학생 6,908명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경험하고 있는 교육활동과 학습, 그리고 인지적⋅비인지적 성취 수준의 변화와 성장을 매년 조사하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2단계 두 번째 조사인 8차년도 보고서이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05』는 2005년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한 이래로 동일 학생을 매년 추적 조사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8차년도 조사 내용 및 조사도구, 2011년 시행된 7차년도 조사에 대한 조사 현황과 가중치 그리고 이미 데이터 수립이 완료된 1

Abstract

This is the eighth annual report of the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05(KELS:2005). KELS:2005 started in 2005 with 6,908 9th grade students from 150 lower secondary schools in South Korea. Since then, it has traced the students yearly to investigate not only their educational and learning 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제1부 조사의 개요 ... 23
  • Ⅰ.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의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8
  • Ⅱ. 조사 모형 및 조사 내용 ... 45
  • 1. 조사 계획 ... 48
  • 2. 2단계 조사 모형 및 조사 내용 ... 50
  • Ⅲ. 조사 현황 및 가중치 산출 ... 77
  • 1. 7차년도 조사 현황 ... 79
  • 2. 7차년도 가중치 산출 ... 83
  • 제2부 기본 분석 및 집중 분석 ... 93
  • Ⅳ. 기본 분석 : 청소년의 인지적⋅비인지적 성장 ... 95
  • 1. 연구 문제 ... 97
  • 2. 이론적 배경 ... 99
  • 3. 분석 방법 ... 108
  • 4. 연구 결과 ... 109
  • 5. 요약 및 시사점 ... 154
  • Ⅴ. 집중 분석 1 : 대학진학에 대한 가정배경 및 학교교육 효과 분석 ... 161
  • 1. 연구 문제 ... 163
  • 2. 선행연구 분석 ... 165
  • 3. 분석 방법 ... 169
  • 4. 분석 결과 ... 175
  • 5. 요약 및 시사점 ... 191
  • Ⅵ. 집중 분석 2 : 대학진학에 필요한 중⋅고교 학력수준과 교육환경의 종단연구 ... 195
  • 1. 연구 문제 ... 197
  • 2. 선행연구 검토 ... 199
  • 3. 연구 절차와 방법 ... 203
  • 4. 분석 결과 ... 213
  • 5. 요약 및 시사점 ... 227
  • Ⅶ.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33
  • 1. 요약 ... 235
  • 2. 정책적 제언 ... 241
  • 참 고 문 헌 ... 251
  • Abstract ... 267
  • 부 록 ... 277
  • [부록 1] 부록 표 : 기본분석 ... 283
  • [부록 2] 부록 표 : 집중분석 2 대학준비도 집단별 교육환경의 평균적 특성 비교 ... 306
  • [부록 3] 조사연도별 설문 항목 ... 309
  • [부록 4] 8차년도 설문지 ... 32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