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량 중심 대입제도 개편 가능성 탐색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류성창
참여연구자 장혜승 , 서예원 , 강태훈 , 정제영 , 권회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1001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역량 중심 교육.역량 평가.질적 평가.평가 우선 전략.입학사정관제도.competence-based education.competence assessment.college entrance procedure.qualitative assessment..

초록

최근 들어 OECD나 UNESCO를 비롯한 국제기구나 Assessment and Teaching for 21st Century Skills(ATC21S) 및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P21)과 같은 국제학술단체, 그리고 미국, 뉴질랜드, 캐나다와 같은 여러 나라에서 새로운 시대를 위한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현실을 개편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방향을 위한 실제적인 전략으로 OECD, ATC21S, 미국 등은 교육평가를 개선하여 학교교육의 개선을 도모하겠다는 ‘평가개선 우선

Abstract

International organizations such as OECD, UNESCO, Assessment and Teaching for 21st Century Skills (ATC21S) and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P21) raise their voices for the importance of reformulating educational practice in order to teach better the skills required for the upcoming era wh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Contents ... 9
  • 표차례 ... 11
  • 그림차례 ... 13
  • Ⅰ. 서론 ... 14
  • 1.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 16
  • 2. 연구 방법 ... 18
  • Ⅱ. 미래역량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24
  • 1. 학교교육 개혁을 통한 노력: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 27
  • 2. 대입제도 개혁을 통한 노력: 내신평가의 변화와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 ... 33
  • 3. 미래역량의 교육에 대한 현직 교사의 인식 ... 47
  • Ⅲ. 미래역량 중심 교육과 평가의 국제사례 ... 52
  • 1. 미국 ... 54
  • 2. OECD PISA 2015 및 ATC21S ... 60
  • 3. 뉴질랜드 ... 65
  • 4. 캐나다 퀘벡 주 ... 72
  • 5. 시사점 ... 78
  • Ⅳ. 미래역량 중심 대입평가의 내용 ... 82
  • 1. 이론적 논의 ... 85
  • 2. 새로운 대입 평가의 내용 ... 92
  • Ⅴ. 미래역량 중심 대입제도의 평가방법 ... 100
  • 1. 미래역량 평가 방법의 개발 방향 ... 103
  • 2. 미래역량 평가의 실제: 점수 배분과 산출 사례 ... 108
  • Ⅵ. 결론 ... 122
  • 1. 전략의 타당성 ... 124
  • 2. 역량 중심 교육평가의 내용 ... 125
  • 3. 역량 중심 교육평가의 방법 ... 126
  • 4. 역량 중심 대입제도의 도입 전략 ... 127
  • 참고문헌 ... 133
  • ABSTRACT ... 137
  • 부록 ... 140
  • 부록 1: 델파이 조사 ... 142
  • 부록 2: 교사 설문지 ... 167
  • 부록 3-가: OECD PISA 2012 Dynamic problem solving 샘플: Birthday Party ... 174
  • 부록 3-나: ATC21S 샘플: Hot Chocolate ... 179

표/그림 (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