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외 한글학교 표준 교육과정 총론의 현장 적합성 연구
Relevance of the General Guidelines of Standard Curriculum for Korean Language Schools Operating in the Context of the Florid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연구책임자 박채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300034291
과제고유번호 1345182901
사업명 대학교수해외방문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1. 과제 개요
현재 해외에는 재외동포와 그 자녀들의 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그렇기는해도 우리나라의 법률에 따라 운영되거나 지원을 받고 있는 재외 교육기관은 그다지 많지 않다. 지난 2007년 1월 3일에 공포된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8164호)에는 그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법률상의 기관이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되어 있다. 한글학교, 한국학교, 한국교육원이 바로 그것이다. 한국학교가 우리나라의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운영되는 외국 소재 정규 학교를 가리킨다면(제2조 제3항), 한

목차 Contents

  • 대학교수해외방문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1
  • 1. 과제 개요 ... 1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
  • 3. 과제 수행 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 내용 ... 5
  • (2) 연구 방법 ... 5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의 기여도 ... 6
  • 1. 교육과정의 성격 ... 6
  • 2. 교육목적 ... 6
  • 3. 편제 및 시간 배당 ... 6
  • 4.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유의점 ... 6
  • 5. 평가의 유의점 ... 7
  • 6. 지원상의 유의점 ... 7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7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정보 ... 7
  • - 미국 플로리다 지역 한글학교의 교육과정 실태 및 환경 ... 7
  • - 한글학교 교사와 학부모들의 한글학교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의견 ... 7
  • 7.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