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I)
Promoting Core Competency Education and Building Innovative Learning Ecosystems for Fostering Talent for the Future (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0274
과제고유번호 110500824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8-09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0274

초록

Ⅱ. 주요 연구내용 및 결과
1. 핵심역량 관점에서의 한국 경제의 변화 및 대입제도 진단
한국 경제의 변화가 인재 정책에 미치는 영향 분석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이 새로운 사회 경제적 환경 변화를 적절히 반영하여 변신해 나가는 것은 심각한 청년층 노동시장의 수급 불일치 해소에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곧 기업의 요구에 교육 시스템을 일방적으로 종속(subordinate)시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여 한국 사회의 장기적·지속적 발전의 관점에서 기업의 요구를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교육 시스템에

Abstract

As the new Korean government’s main focus in governing the state affairs is building a creative economy, it has become essential to figure out what major qualifications needed to be capable in the future are and how such capabilities can be developed and taught. Considering such policy challenges 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문제 ... 22
  • 4 연구 방법 ... 23
  • Ⅱ 이론적 배경 ... 29
  • 1 창조경제 시대의 미래 인재상 ... 31
  • 2 핵심역량 개념의 정의와 국내외 연구 경향 ... 35
  • 3 학습생태계의 개념 정의와 모형 ... 40
  • Ⅲ 핵심역량 관점에서의 한국 경제의 변화 및 대입제도 진단 ... 45
  • 1 한국 경제의 변화가 인재 정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47
  • 2 대학입시제도가 역량 형성 및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 64
  • Ⅳ 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 해외사례 ... 81
  • 1 초・중등교육 부문 해외사례 ... 83
  • 2 고등교육 부문 해외사례 ... 97
  • Ⅴ 21세기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 정책추진 현황 ... 111
  • 1 초・중등교육 부문 정책 ... 113
  • 2 고등교육 부문 정책 ... 139
  • Ⅵ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및 학습생태계 분석 ... 147
  •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149
  •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종합 ... 181
  • 3 기업 인사담당자 설문조사 결과 ... 183
  • 4 소 결 ... 186
  • Ⅶ 21세기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 전략 제안 ... 189
  • 참고문헌 ... 213
  • Abstract ... 225
  • 부 록 ... 229
  • <부록 1> 델파이 1차 조사지 ... 231
  • <부록 2> 델파이 2차 조사지 ... 239
  • <부록 3> 델파이 3차 조사지 ... 249
  • <부록 4> 핵심역량 범주화 구분(1차 델파이 조사 결과) ... 254
  • <부록 5> 인사담당자 설문조사지 ... 257
  • 끝페이지 ... 262

표/그림 (5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