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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
Promoting Core Competency Education and Building Innovative Learning Ecosystems for Fostering Talent for the Fu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상덕
참여연구자 서영인 , 이상은 , 김기헌 , 이옥화 , 최영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37
과제고유번호 1345169599
DB 구축일자 2015-04-18
키워드 미래 인재 양성.핵심역량.학습생태계.행복교육.수업혁신.Fostering Talent for the Future.Core Competency.Learning Ecosystems.Happy Education.Teaching Innovation.

초록

1. 연구 개요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핵심역량을 교육하기 위해 교육의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OECD PISA에서는 2015년부터 협업적 문제해결 역량 평가를 조사에 추가하기로 결정하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핵심역량 관련 연구들은 외국의 핵심역량 교육 사례를 소개하거나 벤치마킹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한국적 맥락에서 핵심역량 교육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를 제언한 연구는 드물다. 3개년 협동연구의 2차 연도인 이번 연구는

Abstract

1. Research outline
▣ Purpose of the research
Many countries are innovating their education system in order to provide more effective core competency education to their future talents, and OECD has decided that indicator for measuring students' cooperative problem solving competency will be a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8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21세기 미래 인재와 핵심역량 ... 39
  • 2.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 학습생태계 형성 ... 49
  • 3. 한국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미래 핵심역량 교육 ... 58
  • Ⅲ. 미래 핵심역량 교육의 실태 및 현황 ... 69
  • 1. 우리나라 초・중・고교 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 ... 71
  • 2.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본 핵심역량 교육의 현황 및 성과 ... 87
  • 3. 우리나라의 학습생태계 구축 현황 및 실태 ... 97
  • Ⅳ. 국내외 사례 분석 ... 115
  • 1. 국외 사례 ... 117
  • 2. 국내 사례 ... 143
  • 3. 국내외 사례의 시사점 ... 185
  • Ⅴ. 미래 핵심역량 교육 및 학습생태계 구축 방안 모색 ... 193
  • 1. 미래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학교교육의 혁신 ... 195
  • 2.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종합 방안 ... 208
  • Ⅵ.‘한국형’미래 핵심역량 학교교육 모형 ... 211
  • 1.‘한국형’미래 핵심역량 학교교육 모형의 개요 ... 213
  • 2.‘한국형’모형의 기본 틀(framework) ... 220
  • 3.‘한국형’모형의 교육과정 운영 ... 226
  • 4. 다양한 학습생태계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학습 제공 ... 229
  • Ⅶ. 10대 정책 과제 ... 231
  • 1.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성 확대 ... 233
  • 2. 프로젝트학습, 융합수업, 체험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개발 ... 237
  • 3. 중・고교의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 ... 240
  • 4. 자유학기제의 모든 중학교 확대 및 타 학기 연계 확산 ... 243
  • 5. 중・고・대학 연계를 위한 2016, 2018, 2021년 3단계 전략 ... 248
  • 6. 미래 핵심역량을 반영하는 대학입학전형의 확대 ... 250
  • 7. 교사의 자기효능감 제고를 위한 교사연구공동체 지원 ... 256
  • 8. 학습허브기관으로서의 학교와 지역사회의 파트너십 형성 ... 258
  • 9. 다양한 학습생태계 형성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 263
  • 10. 개인의 장점을 발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생태계 지원 ... 266
  • 참 고 문 헌 ... 271
  • ABSTRACT ... 283
  • 부 록 ... 293
  • [부록 1]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 관련 선행연구 ... 295
  • [부록 2]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관련 선행연구 ... 301
  • [부록 3] 핵심역량 교육을 위한 평가 방안 관련 선행연구 ... 303
  • [부록 4] 국제 교육전문가 질문 예시 ... 305
  • [부록 5] 교사・학생 면담 주제 및 질문 예시 ... 306
  • [부록 6] 메트하이스쿨에서 추구하는 다섯 가지 역량의 구성 요소 ... 307
  • [부록 7]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교육과정 ... 310
  • [부록 8]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평가지 양식(멘토용) ... 312
  • [부록 9]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자기평가지 양식(학생용) ... 313
  • [부록 10] 하이테크놀로지하이스쿨 멘토십: 프리젠테이션 평가지 양식 ... 314
  • [부록 11] 1차 델파이 조사지 ... 315
  • [부록 12] 2차 델파이 조사지 ... 320
  • [부록 13] 3차 델파이 조사지 ... 324
  • 끝페이지 ... 3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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