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인성 교육을 고려한 공간조성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uideline for Creating Space in Consideration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조진일
참여연구자 박성철 , 최형주 , 박희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0287
DB 구축일자 2014-08-09
키워드 창의교육.인성교육.창의・인성.학교공간.가이드라인.Creativity Education.Personality Education.Creativity and Personality.School Space.Guideline.

초록

미래사회의 경쟁력은 다양한 학문과 기술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와의 소통과 조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있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흐름에 맞춘 창의ㆍ인성 교육 기반 마련을 위해 2009년 교육과정 총론을 개정한 바 있다. 이어서 교육과학기술부의 창의인성교육 기본 방안 발표(2010.1.5)를 계기로 창의ㆍ인성교육은 교육 분야의 핵심 실천과제로 급부상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에 착안하여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ㆍ인성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

Abstract

The competitiveness in the future society depends on cultivating men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who blend various studies and technologies, create new knowledge and value, and have ability to communicate and achieve harmony with society. Following this trend Korea also revised 2009 general framew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4
  • Ⅰ.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7
  • 3. 연구의 방법 ... 29
  • Ⅱ. 국내 추진 현황 및 이론적 고찰 ... 35
  • 1. 창의ㆍ인성교육의 개념 ... 35
  • 2. 창의ㆍ인성교육의 국내 현황 ... 38
  • 3. 선행연구 분석 ... 44
  • 4. 문헌분석 ... 57
  • 5. 국내ㆍ외 학교시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분석 ... 64
  • Ⅲ. 창의ㆍ인성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 85
  • 1. 조사개요 ... 85
  • 2. 창의ㆍ인성교육의 실태 ... 88
  • 3. 창의ㆍ인성 공간에 관한 만족도 및 요구도 ... 123
  • Ⅳ. 해외 사례 분석 ... 139
  • 1. 조사 개요 ... 139
  • 2. 학교운영 및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 141
  • 3. 공간조성 현황 ... 146
  • 4. 시사점 ... 175
  • Ⅴ. 창의ㆍ인성적 공간조성 가이드라인 개발 ... 181
  • 1. 기본 방향 ... 181
  • 2. 창의ㆍ인성적 공간의 기본 속성 ... 184
  • 3. 공간조성 가이드라인 개발 ... 190
  • 4. 가이드라인의 활용방안 ... 288
  • Ⅵ. 요약 및 제언 ... 307
  • 1. 요약 ... 307
  • 2. 정책적 제언 ... 315
  • 참고문헌 ... 319
  • ABSTRACT ... 323
  • 부 록 ... 327
  • [부록 1] 설문조사지 ... 329
  • [부록 2] 전문가 집담회 조사지 ... 333
  • [부록 3] 가이드라인 수록 사진 출처 ... 354
  • 끝페이지 ... 38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