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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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57 |
DB 구축일자 |
201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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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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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학교시설은 단순한 학생 학습활동을 위한 공간에서 벗어나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문화・체육 등의 사회 중심공간으로 확대되고 있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학교 사용자의 설계 단계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학교가 지역사회 핵심시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참여형 설계(Participatory Design)을 추진하여 오고 있다. 최근 국내 교육정책을 살펴보면 체험중심 교육과정,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등 학생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및 복지
21세기의 학교시설은 단순한 학생 학습활동을 위한 공간에서 벗어나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문화・체육 등의 사회 중심공간으로 확대되고 있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학교 사용자의 설계 단계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학교가 지역사회 핵심시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참여형 설계(Participatory Design)을 추진하여 오고 있다. 최근 국내 교육정책을 살펴보면 체험중심 교육과정,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등 학생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및 복지 등에서 다양화되고 있으며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 학교시설 복합화 등 지역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핵심시설로 학교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학교설계는 선진국과는 달리 여전히 교육청과 설계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 학생, 학부모 등 실제 사용자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 디자인 워킹그룹을 운영함으로서 국내 학교설계 시 적용 가능한 ‘사용자 참여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가이드라인을 크게 설계프로세스와 교육명세서로 구분된다. 설계프로세스는 다시 사용자 의견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의사결정 도구와 워킹 그룹 운영모델로 구분되며, 교육명세서는 학습공간, 행정공간, 공용공간 등 학교시설 구성공간에 대한 설계기준들을 포함하고 있다.
선행연구 분석단계에서는 국내・외의 사용자 참여설계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의사 결정도구 및 운영에 대한 내용을 도출하였다. 국내에서 다목적 공간과 같은 일부 공간계획 시 조립블록을 이용한 디자인 툴킷를 이용한 사례가 있었으며 해외 문헌에서는 지역의회, 학부모, 교장, 교사, 학생 등 학교 사용자들로 구성된 워킹그룹에 Wish List를 적용하여 큰 틀에서 의견을 수렴하거나 디자인 게임을 통하여 직접 공간을 계획하는 예가 조사되었다.
선행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국내 학교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현황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부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결과 신설학교 계획 시에는 교육청과 설계자의 의사결정으로 설계가 진행되고 있었으며 개축학교의 경우에는 교육청, 설계자, 교장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축 학교에서 교장의 의사결정 대상은 주로 배치계획, 스페이스 프로그램 등 거시적인 내용이었으며 세부공간계획은 교육청과 설계자가 설계심의위원회의 의사결정을 참고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도 교육청 및 지역교육청의 설계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7개 시・도 교육청과 11개 지역청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용자 참여설계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36%가 ‘매우 필요하다’, 49%가 ‘필요하다’고 답하였으며 참여가 필요한 대상에 대하여 5점 리커드 척도로 설문 조사한 결과 교장, 교사, 행정직원이 4.0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은 평균 3.5로 낮게 나타났다. 교장,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의 참여가 필요한 의사결정단계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실배치 및 세부계획 등 설계 중반이후로 조사되었으며 사용자 의견 반영이 어려운 이유로는 50%가 ‘지나친 요구’, 24%가 ‘인식부족’ 등으로 조사되었다. 사용자 의견수렴 방식으로는 ‘도안’과 ‘모형’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워킹그룹은 크게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로 구분하여 구성되었으며 구성원은 교사와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워킹그룹은 오리엔테이션, 1차 워크숍, 2차 워크숍으로 진행되었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최근의 학교시설 변화 추세 및 워킹그룹 운영 방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여 학교설계에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1차 워크숍에서 초등교사 워킹그룹은 첫 번째로 Wish List를 작성하여 희망하는 학교의 모습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리스트들은 상당히 구체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디자인 목표를 도출하기 위하여 리스트들을 분리한 결과 ①환경 친화, ②정서, ③사회성, ④지역과 함께, ⑤안전, ⑥효율성이라는 6개의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주요 공간들에 대한 선진사례 중심의 이미지들을 제공하여 희망하는 이미지를 선택하게 하고 선택한 이미지를 활용한 학습활동 시나리오를 작성하게 하였다(그림 1). 최종적으로는 [그림 2]와 같이 디자인 게임을 실시하여 각 실제적인 공간계획을 수행하여 상당히 선진화되고 다양한 공간 유형을 도출할 수 있었다.
중등교사 워킹그룹은 [그림 3]과같이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각 공간에 대한 개선 사항 및 방향을 도출한 후 포스트 잇에 표시된 각 공간을 배치하여 개략적인 공간 구성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건물모형을 [그림 4]와 같이 제공하여 학교배치 및 학습공간을 배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학생・학부모 워킹그룹은 동일하게 ①Wish List 작성, ②가고 싶은 학교 그리기, ③이미지 선택, ④디자인 게임으로 구성되었다. Wish List를 정리한 결과 안전과 친환경 측면에서 개선된 학교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고 싶은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가 각각 수행하였으며 [그림 5]는 초등학생의 가고 싶은 학교 사례로 매우 구체적인 아이디어들이 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 6]은 학생・학부모가 함께 수행한 디자인 게임의 모습으로 제공된 디자인 툴킷을 가공하여 공간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교육명세서는 교사 워킹그룹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다. 내용은 크게 ①공간계획적 기준, ②물리적 기준, ③단위 평면, ④소요 교구 및 기구, 마지막으로 ⑤ 거주후 평가방법 및 내용에 대하여 제시되었다. 학습활동에 기반하여 공간계획적 또는 물리적 기준이 상세하게 제시되었다. 또한 [그림 7, 8]에서 보듯이 외부디자인 더 나아가 세부적인 내부 평면계획도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한 결과 학교시설 사용자는 의견수렴을 위한 도구, 운영방법 등에 따라 상당히 높은 수준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학교시설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있는 교육과 디자인 게임 등의 실질적인 아이디어 현실화 과정의 동시 수행은 최종 제안 결과물의 품질을 높이는데 매우 유용하였다. 그러나 본연구에서 제안된 가이드라인의 내용들은 학술적 또는 실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모든 내용들을 검토・적용한 것은 아니므로 범용적인 가이드라인이라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모든 과정 및 내용을 공통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 각 시・도 교육청에서 일부 또는 전체를 적용 가능하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3
- 차례 ... 10
- 표 차례 ... 14
- 그림 차례 ... 18
- Ⅰ. 서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
- 가. 연구의 필요성 ... 26
- 나. 연구 목적 ... 27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7
- 가. 국내 학교설계 프로세스 개선사항 도출 ... 27
- 나. 사용자 의견수렴 도구 및 적용 적정성 제시 ... 28
- 다.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및 분석 ... 28
- 라. 가이드라인 개발 ... 28
- 3. 연구 방법 ... 29
- 가. 문헌분석 ... 29
- 나. 사례조사 ... 29
- 다. 사용자 워크숍 ... 29
- Ⅱ. 문헌분석 ... 30
- 1. 국 내 ... 33
- 2. 국 외 ... 40
- 3. 소 결 ... 49
- Ⅲ. 학교설계 프로세스 현황분석 ... 50
- 1. 교육청 학교설계프로세스 현황분석 ... 52
- 가. 신설학교 설계프로세스 ... 52
- 나. 개축학교 설계프로세스 ... 54
- 2. 설문조사 ... 58
- 가. 설문조사 개요 ... 58
- 나. 인식도 조사 ... 59
- 다. 교육청 설계프로세스 현황 조사 ... 62
- Ⅳ. 초등학교 사용자 참여디자인 ... 70
- 1.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 ... 72
- 가. 교사 워킹그룹 ... 72
- 나. 학생・학부모 워킹그룹 ... 73
- 2. 워킹그룹 단계별 운영실적 ... 75
- 가. 오리엔테이션 ... 75
- 나. 1차 워크숍 ... 78
- 다. 학생・학부모 워크숍 ... 86
- 라. 2차 워크숍 ... 92
- 마. 소결 ... 96
- 3. 초등학교 교육명세서 ... 97
- 가. 교과교육공간 ... 97
- 나. 지원공간 ... 137
- 다. 행정관리공간 ... 183
- 라. 공용공간 ... 214
- Ⅴ. 중등학교 사용자 참여디자인 ... 224
- 1.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 ... 226
- 가. 교사 워킹그룹 ... 226
- 나. 학생・학부모 워킹그룹 ... 227
- 2. 워킹그룹 단계별 운영실적 ... 228
- 가. 오리엔테이션 ... 228
- 나. 1차 워크숍 ... 228
- 다. 학생・학부모 워크숍 ... 239
- 라. 2차 워크숍 ... 243
- 마. 소결 ... 245
- 3. 중등학교 교육명세서 ... 245
- 가. 기본교육공간 ... 245
- 나. 교과교육공간 ... 251
- 다. 지원공간 ... 282
- 라. 행정관리공간 ... 305
- 마. 복지공간 ... 312
- 바. 공용공간 ... 320
- Ⅵ. 결 론 ... 324
- 1. 연구 결과 ... 326
- 2. 연구의 한계점 ... 329
- 가. 선행연구관련 ... 329
- 나. 사용자 사전교육 미비 ... 329
- 3. 제 언 ... 329
- 가. 건축가 선정방법 개선 ... 329
- 나. 충분한 설계기간 확보 ... 330
- 다. 사용자 참여 디자인 프로세스의 제도화 ... 330
- 참고문헌 ... 331
- 부 록 ... 332
- [부록 1] 시애틀 교육청 학교설계 체크리스트 ... 334
- [부록 2] 교사 Wish List (초등학교) ... 336
- [부록 3] 공간별 키워드에 따른 이미지 (초등학교) ... 350
- [부록 4] 특별교실 및 일반교실군 디자인 (초등학교) ... 367
- [부록 5] 학생・학부모 Wish List (초등학교) ... 370
- [부록 6] 학생들의 가고 싶은 학교 이미지 (초등학교) ... 381
- [부록 7] 학부모들의 보내고 싶은 학교 이미지 (초등학교) ... 393
- [부록 8] 학생・학부모 선호 이미지 (초등학교) ... 403
- [부록 9] 학생・학부모 공간 구성 안 (초등학교) ... 406
- [부록 10] 학생・학부모 Wish List (중학교) ... 409
- [부록 11] 교실군에 대한 교사그룹 평가 및 요구사항 ... 417
- [부록 12] 설계자 제시 설계안 (중학교) ... 421
- [부록 13] 설계안 검토 체크리스트 (중학교) ... 430
- 끝페이지 ... 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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