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시설정책지원(BTL) 연구:선진형 학교시설 모형개발을 위한 사용자 참여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57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21세기의 학교시설은 단순한 학생 학습활동을 위한 공간에서 벗어나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문화・체육 등의 사회 중심공간으로 확대되고 있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학교 사용자의 설계 단계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학교가 지역사회 핵심시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참여형 설계(Participatory Design)을 추진하여 오고 있다. 최근 국내 교육정책을 살펴보면 체험중심 교육과정,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등 학생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및 복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3
  • 차례 ... 10
  • 표 차례 ... 14
  • 그림 차례 ... 18
  • Ⅰ. 서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
  • 가. 연구의 필요성 ... 26
  • 나. 연구 목적 ... 27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7
  • 가. 국내 학교설계 프로세스 개선사항 도출 ... 27
  • 나. 사용자 의견수렴 도구 및 적용 적정성 제시 ... 28
  • 다.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및 분석 ... 28
  • 라. 가이드라인 개발 ... 28
  • 3. 연구 방법 ... 29
  • 가. 문헌분석 ... 29
  • 나. 사례조사 ... 29
  • 다. 사용자 워크숍 ... 29
  • Ⅱ. 문헌분석 ... 30
  • 1. 국 내 ... 33
  • 2. 국 외 ... 40
  • 3. 소 결 ... 49
  • Ⅲ. 학교설계 프로세스 현황분석 ... 50
  • 1. 교육청 학교설계프로세스 현황분석 ... 52
  • 가. 신설학교 설계프로세스 ... 52
  • 나. 개축학교 설계프로세스 ... 54
  • 2. 설문조사 ... 58
  • 가. 설문조사 개요 ... 58
  • 나. 인식도 조사 ... 59
  • 다. 교육청 설계프로세스 현황 조사 ... 62
  • Ⅳ. 초등학교 사용자 참여디자인 ... 70
  • 1.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 ... 72
  • 가. 교사 워킹그룹 ... 72
  • 나. 학생・학부모 워킹그룹 ... 73
  • 2. 워킹그룹 단계별 운영실적 ... 75
  • 가. 오리엔테이션 ... 75
  • 나. 1차 워크숍 ... 78
  • 다. 학생・학부모 워크숍 ... 86
  • 라. 2차 워크숍 ... 92
  • 마. 소결 ... 96
  • 3. 초등학교 교육명세서 ... 97
  • 가. 교과교육공간 ... 97
  • 나. 지원공간 ... 137
  • 다. 행정관리공간 ... 183
  • 라. 공용공간 ... 214
  • Ⅴ. 중등학교 사용자 참여디자인 ... 224
  • 1.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 ... 226
  • 가. 교사 워킹그룹 ... 226
  • 나. 학생・학부모 워킹그룹 ... 227
  • 2. 워킹그룹 단계별 운영실적 ... 228
  • 가. 오리엔테이션 ... 228
  • 나. 1차 워크숍 ... 228
  • 다. 학생・학부모 워크숍 ... 239
  • 라. 2차 워크숍 ... 243
  • 마. 소결 ... 245
  • 3. 중등학교 교육명세서 ... 245
  • 가. 기본교육공간 ... 245
  • 나. 교과교육공간 ... 251
  • 다. 지원공간 ... 282
  • 라. 행정관리공간 ... 305
  • 마. 복지공간 ... 312
  • 바. 공용공간 ... 320
  • Ⅵ. 결 론 ... 324
  • 1. 연구 결과 ... 326
  • 2. 연구의 한계점 ... 329
  • 가. 선행연구관련 ... 329
  • 나. 사용자 사전교육 미비 ... 329
  • 3. 제 언 ... 329
  • 가. 건축가 선정방법 개선 ... 329
  • 나. 충분한 설계기간 확보 ... 330
  • 다. 사용자 참여 디자인 프로세스의 제도화 ... 330
  • 참고문헌 ... 331
  • 부 록 ... 332
  • [부록 1] 시애틀 교육청 학교설계 체크리스트 ... 334
  • [부록 2] 교사 Wish List (초등학교) ... 336
  • [부록 3] 공간별 키워드에 따른 이미지 (초등학교) ... 350
  • [부록 4] 특별교실 및 일반교실군 디자인 (초등학교) ... 367
  • [부록 5] 학생・학부모 Wish List (초등학교) ... 370
  • [부록 6] 학생들의 가고 싶은 학교 이미지 (초등학교) ... 381
  • [부록 7] 학부모들의 보내고 싶은 학교 이미지 (초등학교) ... 393
  • [부록 8] 학생・학부모 선호 이미지 (초등학교) ... 403
  • [부록 9] 학생・학부모 공간 구성 안 (초등학교) ... 406
  • [부록 10] 학생・학부모 Wish List (중학교) ... 409
  • [부록 11] 교실군에 대한 교사그룹 평가 및 요구사항 ... 417
  • [부록 12] 설계자 제시 설계안 (중학교) ... 421
  • [부록 13] 설계안 검토 체크리스트 (중학교) ... 430
  • 끝페이지 ... 434

표/그림 (12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