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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분석 연구:공교육 내실화에 기반한 사교육비 경감 정책 효과 분석
Data-Based Study for Analyzing Education Policies : Analysis of Effects of Education Policies That Aim at Reducing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and Enriching Public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양분
참여연구자 임현정 , 신혜숙 , 남궁지영 , 양수경 , 김위정 , 이재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10
과제고유번호 110500485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사교육비 경감 정책.사교육비 추이.사교육비 추세.EBS 수능 강의.방과후학교.입학사정관제.educational policies for reducing private tutoring expenditure.private tutoring expenditure transition.private tutoring expenditure trend.the admission officer system.EBS CSAT Class.after-school.

초록

이 연구는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분석 연구로서 “공교육 내실화에 기반한 사교육비 경감 정책 효과 분석” 연구이다. 이 연구는 사교육비의 추이 및 추세분석과 더불어 사교육 대체 서비스(방과후학교와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방송)와 새로운 입시정책인 대학입학사정관제의 사교육비 경감 및 교육효과 측면에서의 성과와 공교육 내실화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는 사교육 관련 통계청 데이터와 방과후학교 운영, EBS 수능 교육방송, 대학 입학사정관제에 관련된 한국교육개발원의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데이터에 기반한 현

Abstract

This study, “Analysis of effects of education policies that aim at reducing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and enriching public education” is the data-based study for analyzing education policies. This study investigates changes and trends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over years. In addition, it ex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7
  • 표 차례 ... 10
  • 그림 차례 ... 14
  • I.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8
  • 4. 용어의 정의 ... 32
  • II. 선행연구 분석 ... 35
  • 1. 사교육비 추이 분석 ... 37
  • 2. 방과후학교 효과 ... 43
  • 3. EBS 수능 강의와 인터넷 방송 관련 효과 ... 46
  • 4. 새로운 입시정책의 효과 : 대학 입학사정관제 ... 48
  • III. 사교육비 추이 및 추세(I) :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 55
  • 1. 연구 문제 ... 57
  • 2. 분석 방법 ... 58
  • 3. 분석 결과 ... 65
  • 4. 요약 및 논의 ... 85
  • IV. 사교육비 추이 및 추세(II) : 통계청 사교육비 실태 조사 ... 89
  • 1. 연구 문제 ... 91
  • 2. 분석 방법 ... 92
  • 3. 분석 결과 ... 103
  • 4. 요약 및 논의 ... 130
  • V. 사교육 대체 프로그램의 효과(I) : 방과후학교 ... 135
  • 1. 연구 문제 ... 137
  • 2. 분석 방법 ... 137
  • 3. 분석 결과 ... 144
  • 4. 요약 및 논의 ... 153
  • VI. 사교육 대체 프로그램의 효과(II) : EBS 수능강의 ... 157
  • 1. 연구 문제 ... 159
  • 2. 분석 방법 ... 160
  • 3. 분석 결과 ... 166
  • 4. 요약 및 논의 ... 179
  • VII. 새로운 입시정책의 효과 : 대학입학사정관제 ... 183
  • 1. 연구 문제 ... 185
  • 2. 분석 방법 ... 187
  • 3. 분석 결과 ... 195
  • 4. 요약 및 논의 ... 207
  • VIII.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09
  • 1. 요약 및 결론 ... 211
  • 2. 정책적 제언 ... 221
  • 참고문헌 ... 231
  • ABSTRACT ... 241
  • 부 록 ... 245
  • 끝페이지 ... 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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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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