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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비 경감 정책의 진단 및 대책 : 정책 추진 단계를 중심으로
Diagnosis and Policy on the Reduction Policy of Private Tutoring Cos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순남
참여연구자 신재한 , 김기은 , 안선회 , 박선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15
과제고유번호 110500486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사교육.사교육비 경감 정책.정책 진단.Private tutoring.Policy formation step.Policy implementation step.Policy result step.Policy evaluation and feedback step..

초록

1. 연구 계획
가.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사교육비 경감 정책은 어느 정부 할 것 없이 정부 교육 정책의 최상위의 목적이 되어 왔으며, 역대 정부의 역점 추진 정책이었다. 연구진은 다양한 정책에 대한 추진도 중요하지만 사교육비 경감 정책을 어떻게 추진하느냐가 중요하다. 즉, 사교육비 경감 정책은 추진 과정상의 방법론적 접근이 필요하며, 사교육비 경감 정책과 같은 온 국민이 이해관계자가 되는 정책은 기관 간 연계를 통한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등 관련기관의 연계 방안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Abstract

1. plan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Korean government reduction policy on private tutoring costs, and introduce a measure against the reduction policy.
This paper proceeds through 5 steps of analysis; first, many-sided analysis of the reduction policy on private t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21
  • 표차례 ... 23
  • 그림차례 ... 30
  • Ⅰ. 서 론 ... 3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5
  • 2. 연구 내용 ... 39
  • 3. 연구 방법 ... 42
  • 4.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 58
  • Ⅱ. 이론적 배경 ... 65
  • 1. 사교육비 경감 정책의 다면적 분석 ... 65
  • 2. 현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정책 분석 ... 100
  • 3. 사교육비 경감 정책 진단 모형 및 준거 설정 ... 164
  • Ⅲ. 사교육비 경감 정책 단계별 진단 결과 ... 201
  • 1. 형성 단계 진단 ... 201
  • 2. 집행 단계 진단 ... 248
  • 3. 성과 단계 진단 ... 271
  • 4. 평가 및 피드백 단계 ... 314
  • Ⅳ. 사교육비 경감 정책에 대한 단계별 향후 대책 ... 329
  • 1. 형성 단계의 대책 ... 329
  • 2. 집행 단계의 대책 ... 360
  • 3. 성과 단계의 대책 ... 368
  • 4. 평가 및 피드백 단계 ... 372
  • 5. 종합 대책 ... 379
  • Ⅴ. 요약 및 결론 ... 441
  • 1. 요약 ... 441
  • 2. 결론 및 제언 ... 478
  • 참고문헌 ... 488
  • ABSTRACT ... 511
  • 부록 ... 517
  • [부록1] 설문 조사지 ... 519
  • [부록2] 면담 조사지 ... 537
  • [부록3] 사교육비 경감 추이 분석 근거 자료 ... 554
  • 끝페이지 ... 578

표/그림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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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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