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핵심교육지표·지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Study for Establishing Master Plan for developing National Education Indicators and Indi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창환
참여연구자 박종효 , 이광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11
과제고유번호 110500485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지표.교육지표.핵심교육지표.지수.교육지수.핵심교육지수.Indicator.Education Indicator.National Education Indicator.Index.Education Index.National Education Index.

초록

본 연구는 일반 국민과 교육 분야 의사결정자들이 우리나라 교육현상을 쉽게 이해・판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핵심교육지표 및 핵심교육지수를 개발・조사・공표할 수 있도록 종합계획안(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지표 및 교육지수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지표・지수 개발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국내외 교육지표 및 교육지수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핵심교육 지표・지수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국가 수준에서 관리하여야 할 핵심교육지표 및 지수 개발을 위한 마스터

Abstract

In this study we tried to establish master plan for developing national education indicators and indices. For this purpose, first of all, we investigated relevant models and theories and developed a theoretical framework. We analysed the concepts and models of education indicators and indices.
S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5
  • I.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방법 ... 29
  • II. 교육지표.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 35
  • 1. 교육지표의 개념 ... 37
  • 2. 교육지수의 개념 ... 63
  • 3. 핵심교육지표와 핵심교육지수의 관계 ... 72
  • 4. 교육지표.지수 개발 방법론 ... 77
  • III. 국내외 교육지표.지수 현황 분석 ... 95
  • 1. 국내외 교육지표 현황 분석 ... 97
  • 2. 국내외 교육지수 현황 분석 ... 112
  • 3. 국제기구의 교육지표.지수 선정 및 관리 ... 129
  • IV. 한국의 핵심교육지표.지수 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 143
  • 1. 마스터플랜의 내용 및 수립 전략 ... 145
  • 2. 한국의 핵심교육지표 개발 ... 155
  • 3. 한국의 핵심교육지수 개발 ... 220
  • V. 요약 및 결론 ... 261
  • 1. 연구의 요약 ... 263
  • 2. 결론 ... 268
  • 3. 정책 제안 ... 271
  • 참고문헌 ... 279
  • ABSTRACT ... 285
  • 부록 ... 287
  • [부록1] 국내외 교육지표 사례 분석 ... 289
  • [부록2] 교육관련 국외내 지수 사례 분석 ... 311
  • [부록3] 언론의 교육이슈 정리(2010.2-2011.9) ... 332
  • [부록4] 학술지 키워드를 통한 교육이슈 정리 ... 352
  • [부록5] 한국의 핵심 교육지표.지수 개발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지 ... 391
  • 끝페이지 ... 420

표/그림 (12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