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박효정
|
참여연구자 |
신철균
,
박선환
,
박호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13 |
과제고유번호 |
1105004876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
키워드 |
학교컨설팅.체제 구축.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시범 운영.생활지도컨설턴트.프로그램 개발.school consulting.system establishment.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pilot operation.guidance consultant.program development.
|
초록
▼
본 연구는 2009년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및 확산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목적으로 시작하여 4개년간의 연구계획 하에 수행되는 연구이다. 올해 연구는 제 3차년도(2011년) 연구로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2010년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와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에 개발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학교컨설팅의 인적 체제 구축
본 연구는 2009년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및 확산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목적으로 시작하여 4개년간의 연구계획 하에 수행되는 연구이다. 올해 연구는 제 3차년도(2011년) 연구로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2010년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와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에 개발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학교컨설팅의 인적 체제 구축 및 운영 방안 확산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크게 2개의 세부 과제로 수행되었다.
첫 번째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는 2010년에 개발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선하며 전문적인 학교경영컨설턴트 인력을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두 번째 세부 과제는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다. 이 과제는 제2차년도(2010년)연구에서 교과 외 영역 중 컨설턴트 양성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던 생활지도 영역의 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1.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
▣ 연구의 개요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는 학교컨설팅 인적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로서, 2010년에 본 연구진이 개발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을 통해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도를 높이고 이를 확산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은 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운영에 대한 평가,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최종 모형마련 등이다. 이를 위하여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 전문가 협의회, 양성 과정 시범 운영,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2010년 개발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기본역량과정(6.5시간), 전문역량과정(16.5시간), 실무역량과정(37시간)을 총 60시간으로 구성하였으며, 집합연수와 실습연수로 구분하여 시범 운영하였다.
집합연수에서 기본역량과정은 학교컨설팅의 철학 및 개념, 학교경영컨설팅 및 학교 혁신 사례 등이며, 전문역량과정은 액션러닝 기본 개념 및 실습, 조직진단기법 등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실무역량과정은 학교경영컨설팅 현장 실습으로 구성되었다. 강사진은 학교컨설팅 전문가뿐만 아니라 기업경영컨설팅 전문가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실습연수는 4~6명씩 팀을 이루어 실습학교에서 컨설팅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각 팀별로 메타컨설턴트가 컨설팅 실습에 도움을 주었다. 중간보고회를 거쳐 최종보고회에서 컨설팅 수행 과정과 결과를 발표하였다.
▣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평가
본 연수는 학교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적합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범 운영이므로 집합연수에 대한 평가, 실습연수 및 전체 연수에 대한 평가, 실습학교에서 컨설팅에 대한 평가 등을 조사하여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적 측면, 프로그램 운영적 측면으로 나누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수생들은 프로그램 내용 구성과 강사진, 그리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매우 만족하였으며, 다른 교원들에게도 연수 프로그램 이수를 적극 추천하겠다고 하였다. 특히 컨설턴트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실습 연수의 필요성에 대해 모두 공감하였으며, 실습학교 역시 컨설팅 실행 결과가 학교 경영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통한 시사점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시범 운영을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범 운영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은 집합연수와 실습연수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이론 습득과 실습의 선순환 과정을 추구하였다. 본 과정은 지식과 경험습득의 병행을 통해 학교경영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을 한층 높인 연수가 되었다.
둘째, 학교컨설팅과 기업경영컨설팅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집합연수에서 강사진은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기업컨설팅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영역간, 학문간 교류를 진행하였다.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내용을 토대로 기업컨설팅의 컨설팅 기법 노하우가 적절히 결합되어 프로그램이 운영됨으로써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은 신선한 배움의 기회가 되었으며, 학교경영컨설팅의 방법을 심화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다차원적 피드백 및 평가 방식을 적용하였다. 이번 연수에서 적용한 피드백과 평가는 연수생의 전문성 향상과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중요한 부분으로서 연수생의 프로그램 인식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 및 평가를 받았으며, 실습학교의 평가를 통해 연수생들의 활동과 컨설팅 실습 과정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넷째, 학교컨설팅의 학습성 원리를 구현하며 참여한 연수생들이 반성적 성찰을 하는 시간이 되었다. 본 연수에 참여한 교원들은 학교경영컨설턴트로서만이 아니라 교사로서, 그리고 학교 경영자로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최종 모형 및 운영 방안
본 연구에서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토대로 최종 모형과 운영 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최종모형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최종 모형은 기본・전문・실무역량 과정으로 구분하여 총 60시간으로 구성한다. 기본역량 과정은 학교컨설팅과 교육 정책 관련된 내용으로, 전문역량 과정은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컨설팅 방법과 기법 관련 강좌로 구성하며, 마지막으로 실무역량 과정은 경험을 통해 역량을 축적할 수 있는 모의실습, 현장실습, 보고회로 구성한다. 강의 방법은 강의, 토론, 팀별 실습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둘째, 운영방안은 다음과 같다. 운영 주체는 시・도교육청 연수원, 지역교육지원청을 비롯한 한국교육개발원, 각 대학 연수원,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등이 운영의 주체가 된다. 향후 이들 기관에 학교컨설팅 연구・사업 센터가 설치되는 경우 이 기관들이 학교컨설턴트 양성 연수를 총괄 관리하는 주체가 되도록 한다.
운영 시기는 집합 연수의 경우 방학 시작 시기인 7월 중순 또는 12월 말경에 실시하고, 현장 실습은 방학 기간과 학기 중 기간에 운영 하도록 한다. 연수 대상자는 교원, 교수, 연구원 등으로 하되, 교원인 경우는 교직 경력 10년 이상의 1급 정교사 자격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공모 방식을 통해 선발한다.
연수생의 현장 실습을 위하여 실습학교를 선발하여 운영하고, 실습학교 선발은 자발적으로 공모에 응한 학교를 대상으로 하되 의뢰과제의 명확성, 구성원 동의율 등을 기준으로 선발한다.
강사진은 학교컨설팅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하되, 컨설팅 기법 등 방법론에 관련된 사항은 기업경영컨설팅 전문가도 함께 참여한다. 메타컨설턴트는 컨설팅 수행 경험 여부와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로 구성하되, 각 실습팀당 1명씩 배정한다.
프로그램 평가는 집합연수와 실습연수의 내용과 운영에 대해 연수생이 평가하며, 실습학교는 컨설팅 실습 과정과 결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한다.
2.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구개요
학교컨설팅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비해 학교컨설팅은 수업컨설팅과 학교경영컨설팅에 집중되어 수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사들이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도움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는 영역 중 하나인 생활지도 분야로 컨설팅의 외연을 확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도움이 필요한 교사와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역량을 갖춘 컨설턴트 양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므로,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내용은 첫째 생활지도컨설턴트 직무 및 역량 분석, 둘째 생활지도 영역의 연수 프로그램 분석, 셋째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넷째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설문조사, 원고 집필, 전문가 협의회 등이 활용되었다.
▣ 생활지도 연수 프로그램 분석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서 운영되는 사례가 많지 않은 관계로 부산대학교의 생활지도 및 학교상담 컨설턴트 양성 심화과정과 각 시․도교육청의 생활지도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지도 연수 프로그램이 다양한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다. 둘째, 초등과 중등의 프로그램 구성 차이가 크지 않다. 셋째, 상담과 심리 중심의 내용이 많다. 넷째, 지식 차원의 내용이 많다. 다섯째, 학교 조직의 관점에서 혹은 교사들과의 협력 관점에서 생활지도를 바라보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
생활지도 연수 프로그램의 분석결과에 대한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학생을 직접 생활지도하는 데 필요한 내용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의 관계 형성이나 학교컨설팅의 과정에 대한 내용 구성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 내용 중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 차원의 기법과 방법에 대한 교육 내용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 내용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실습을 통해 실제 경험을 축적하는 기회가 필요하다. 넷째, 생활지도를 학생 개인이나 교사 개인 관점이 아닌 학교 조직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생활지도컨설턴트의 지식, 경험, 기술 차원에 대한 중요도, 숙달도, 필요도를 조사한 후 이를 토대로 교육 내용 요구 순위를 분석하였다.
첫째, 생활지도컨설턴트 프로그램의 요구 순위를 분석한 결과 문제행동별 지도방법, 학부모 및 학생 상담 기법 등 기술 차원의 내용이 지식, 경험 차원보다 우선순위가 높아 기술 차원의 각종 기법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도와 요구도가 상당히 높은 것에 비해 숙달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이 시급히 요청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기존의 학교컨설턴트 양성 연수를 이수한 전문가들은 일반 교원에 비해 생활지도 내용보다는 학교컨설팅의 전반적인 과정과 방법에 대한 요구치가 높았다.
▣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개발 방향, 절차 및 프로그램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다음과 같은 개발 방향을 토대로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였다.
첫째, 학교컨설팅의 기본 철학과 생활지도 영역의 내용이 연계되는 것을 지향한다. 둘째,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는 순환적 구조를 지향하며 지식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배운 지식을 토대로 경험할 수 있는 실습을 병행한다. 셋째, 개인 차원이 아닌 조직 차원의 접근을 지향한다. 즉, 학교 조직 차원으로 구성원 간 협의를 통해 생활지도 규칙을 마련하고 학교 특성에 맞는 생활지도 방식을 구안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방향을 견지한다. 넷째,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원 간의 협력 관계 구축을 지향한다.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개발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지도컨설턴트의 직무 및 역량 등 이론적 배경 분석을 토대로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둘째,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경험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요구 조사지 분석을 통해 필요도, 숙달도, 중요도를 분석하였으며, 내용별 요구 우선 순위 도출 결과를 토대로 전체 및 영역별 요구 우선 순위를 구성하였다. 넷째, 교육 내용 요구 우선 순위를 도출한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생활지도컨설턴트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다섯째, 전문가들에게 주제별로 강의 목적과 강의 요목에 대한 연구 용역을 통해 생활지도컨설턴트 프로그램의 강좌별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방향과 절차를 통해 개발된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은 지식, 기술, 경험 차원으로 구분되어 총 15개 강좌로 구성되었다. 지식 차원 4개 강좌, 기술 차원 7개 강좌, 그리고 경험 차원 4개 강좌이다.
지식 차원에서는 학생 이해, 학부모․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활지도 운영이해, 학교컨설팅 이해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기술 차원에서는 문제행동별 지도방법, 학생상담 기법, 학부모 교육 및 상담 기법, 그리고 해결방안 도출을 위한 의견 수렴 기법 등으로 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경험 차원으로는 생활지도컨설팅 학교현장실습과 사전모의실습 등을 통해 생활지도컨설턴트로서의 경험 습득을 강조하였다.
3. 정책적 제언 및 결론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과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연구와 관련하여 정책적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련해서는 첫째,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실습과정 확대가 필요하다. 둘째, 실습연수에서 메타컨설턴트의 참여와 지원 역할 제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전문성 있는 우수 강사 풀의 발굴 및 확보가 필요하다. 넷째, 연수생의 전문성을 고려한 컨설팅 팀 구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학교경영컨설턴트 프로그램 확산 및 기반 구축과 관련해서는 첫째,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과정 확대 운영을 통한 인적 인프라 구축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활용도 제고를 위한 학교조직 진단 도구 개발 및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활동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방안으로서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학교컨설팅 연구・사업센터’ 운영 모형과 공공 및 민간기관 위탁·협정 운영 모형을 제안하였다.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해서는 첫째, 문제 해결 중심에서 학생의 성장·발달을 고려한 종합적 생활지도 정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생활지도 컨설턴트 양성 운영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생활지도컨설턴트 자원 발굴 및 배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연구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은 역량 있는 학교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하는데 매우 적합하게 개발되었으며, 시․도 교육청 및 각종 연수 기관에 적극적으로 확산하여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이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된 학교경영컨설턴트는 우수한 인력으로서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학교경영컨설팅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학교컨설팅 인적 인프라의 구축 및 전문성을 제고해 나가야 한다.
셋째,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은 생활지도컨설턴트의 직무 및 역량 분석, 생활지도 관련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교원 요구 분석을 토대로 생활지도컨설턴트로서 갖춰야할 지식․기술․경험 차원의 내용들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넷째, 엄밀한 연구 절차에 의해 개발된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고 전문성을 갖춘 생활지도컨설턴트를 양성하기 위하여 실질적으로 운영을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build ‘improvement on school education through establishment on school consulting framework and its expansion’. This study was carried under 4-year long planning. This year is the third year (2011) of study to operate establishment of school management and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build ‘improvement on school education through establishment on school consulting framework and its expansion’. This study was carried under 4-year long planning. This year is the third year (2011) of study to operate establishment of school management and development of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gram on field. This study will be carried out for pilot study which was based on 2010’s study on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develop guidance consultant to create humane infrastructure and facilitate on management expansion.
1. A pilot study on development and school consultant training system
▣ The goal of study
To aim and enhance development of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its practicality on field, a study on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is focused to contribute school consulting personnel infrastructure.
▣ Operating pilot study on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Pilot study on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has performed basic training course (6.5 hrs), professional training course (16.5hrs) and practical apprentice course (37hrs), the total of 60 hours and it was comprised with basic and practical apprentice through partially revised previous study. The training sessions were divided into group and practical training sessions. In group session, basic course focused on philosophy and outline of school management consulting and good examples on school renovation were discussed. In professional training course focused on outline of active learning, hands-on practice, diagnose organization. Last, practical apprentice course was comprised to train on site. The instructors were comprised with school consulting professionals and enterprise management consultants. Practical training was teamed up 4-6 persons in a group in training schools, each team were advised by met a-consult ant . At t he interim and final report , the process and results were presented.
▣ Evaluation on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The trainees were highly satisfied with program contents formation, instructors, program system and all agreed to say that they would recommend to other school teachers. All agreed on the needs on practical training, training site schools would be also benefited from school management.
▣ Suggest ions from pilot study on School management consult ant training program
Based on the pilot study, followings are suggested. At first, the process of school management consult ant programs were followed by training in a n assembly and on site-visit which was designed to provide theory and hands-on experience. The course was consisted with knowledge base.
Second, school management consulting and enterprise management consulting were joined. In group session, training consultants were from education related field as well as enterprise management field and both exchanged various learning experiences from all the fields. Based on the school consulting theory and enterprise consulting know-how’s were adequately combined, so trainees had the good opportunity and also became a chance to upgrade school management consulting. Third, multi-dimensional feedbacks and evaluations were applied to improve the system. The feedbacks and evaluations were valued to improve trainee’s skill on professionalism and towards the program. This training session, feedbacks and evaluations from trainee’s awareness were obtained. Also training site was evaluated to adopt trainees’ activities and process of training consult ing program. Fourth, it provided a chance to have self-reflection and realization from past experience. The training program trainees, not only as the school teachers, as a school administrator, they had a chance to reflect themselves.
▣ Final model on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operation plan.
This study drew final model of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operation plan based on pilot study. The final model is comprised of total of 60 hours with, basic, professional and practical apprentice course. The basic course is on school consulting and education policy, professional course is focused on techniques and procedures while consulting, practical apprentice is comprised with case simulation, field experience, and reports to evaluate competence. The procedure of the course varied with lectures, debate, and practice in teams.
The head of operation is city·regional offices of education, various training centers, and regional educational support center, Korean Educational Institute, College t raining centers, Korean School Consult ing Research Institute are the main operating centers. Furthermore, in near future School consulting research and business center will be designed and will become a managerial center for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gram. Operating periods for group training sill resume in mid-July and late-December due to the vacation starting point, field training will be assigned either during vacation and semester. Potential trainees are school teacher, college professors, and researchers. For school teachers, 10 or more years of experience with first degree teaching certificate, and will be chosen through public offerings. For trainee’s field experience, training site school will be selected. To be a selected school, schools need to independently volunteer through public posting. For qualification for schools, they need to prove clarity, and approval rate of participants to the requested assignment. Trainers will be selected and joined with school consultant professionals, and enterprise consultants for techniques and methods on consulting. Meta-consultant will be assigned 1-person for each training group with the qualification of consulting experience and professionalism. Program evaluation will be performed by trainee from group and practical training’s contents and its operation. Training sites will be evaluated with procedure and outcome of consulting.
2. A study on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 Research goal
Expansion on school consulting is mainly focused on instruction and school management consulting. Another highly help-needed area is student guidance. To support help-wanted teachers and schools, training competent guidance consultant is priority. A study was designed to train guidance consultant.
▣ Analysis on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demand
To develop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guidance consultant’s knowledge, experience, technique level, proficiency, needs were interviewed and analyzed by the level of needed area.
Fist, the priority demands were from maladaptive behavior guidance, counseling technique for parents and student which is technique related supports rather than knowledge and case studies.
Second, the needs and demand was high but proficiency was relatively low. Therefore the need of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is urgent.
Third, professionals who had completed prior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gram questioned school consul ting’s overall program and methods versus school teachers question on student guidance.
▣ Development of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First, pursue base philosophy and guidance consulting related area. Second, circulating structure that links theory into practice should be determined. Not only receiving knowledge, also putting the knowledge into practice. Third, approach should be done in group rather than individual. Guidance list should be based and outlined with accordance with school faculty by its organization. Fourth, pursue school teacher’s accordance with professionalism and cooperation.
Development of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is followed.
First, direction of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is planned upon guidance consultant’s work load, capacity and based on the theory.
Second, guidance consultant’s demand was studied to secure its feasibility on training program. Third, the necessity, proficiency, importance were analyzed and prioritized the demands according to the content’s area. Fourth, revised training program through meetings with professionals reviewed and advised training contents and its demand. Fifth, lectures were requested to area specialist in guidance training program were composed of its purpose and outline. Total of 15 sessions were composed with each area, those were knowledge, techniques and experience were joined and offered 4 sessions in knowledge, 7 sessions in techniques, and 4 sessions in experience.
In knowledge sessions, contents included understanding of students, parent-community correlation guidance, school consulting. In technique sessions, guidance on maladaptive behaviors, student counseling technique, parent education and its counseling to learn how to draw problem solving and collecting comments.
Finally, experience area, emphasized to obtain practical training apprentice of guidance consulting on field and acquired to have simulation classes.
3. Policy Suggestions and Conclusion
Policy making suggestions regarding pilot operation on school management consulting training program and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are followed.
For operation of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t first the practical apprentice on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should be expanded. Second, boost and establish participation of meta-consultant and support on practical training. Third, recruiting and securing highly qualified faculties in pool are needed. Fourth, organization of consulting team is needed to provide professionalism to trainee.
In relation, to expand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to set an infrastructure, first expansion of personnel infrastructure is needed through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Second, need to develop diagnosis problems on school organization and build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to make better use. Third, plan direction of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program’s activity. With all these suggestions, we have suggested ‘school consulting research, business center’s operation model, public and commission to private organization or joined operation model.
Regarding guidance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first cumulative guidance should be provided with the careful consideration on student’s growth and development for problem solving. Second, operation of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and its supportive system is needed. Third, guidance consultant recruitment and placement plan should be settled.
Followings are conclusions based on research.
First,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 program is designed to train highly potential school management consultant. It should be operated and expanded to city․ regional offices of education, various training centers all year long.
Second, a highly qualified consultant from training program should receive opportunities obtaining further experiences on field, and establishing infrastructure should be continued.
Third, guidance consultant training program is composed of knowledge・technique・experience related issues are covered based on its task, capacity, guidance related program, and coping with school teacher’s demand.
Fourth, training program should be operated on field to obtain guidance consultant continuously and training program should bring up to the perfection since it was developed precisely under careful research step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3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I. 연구의 개요 ... 19
- 1. 연구 추진 계획 ... 21
- 2. 제 3차년도(2011년) 연구의 개요 ... 32
- II.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 ... 37
- 1. 서 론 ... 39
- 2. 이론적 배경 ... 48
- 3.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 72
- 4.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평가 ... 91
- 5. 시사점 ... 105
- 6. 학교경영컨설턴트 프로그램 최종 모형과 운영 방안 ... 108
- III.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 ... 115
- 1. 서 론 ... 117
- 2. 이론적 배경 ... 126
- 3.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 145
- 4.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 167
- IV. 정책적 제언 ... 191
- 1.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 193
- 2.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 203
- 3. 요약 및 결론 ... 206
- 참고문헌 ... 214
- ABSTRACT ... 217
- 부 록 ... 225
- [부록 1]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집합' 연수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질문지 ... 227
- [부록 2]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과정에 대한 연수생 의견 조사지 ... 229
- [부록 3]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과정에 대한 실습학교 의견 조사지 ... 234
- [부록 4]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교육 내용 요구 분석 조사지 ... 238
- [부록 5]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교육 내용 요구 분석 결과(차이분석) ... 245
- [부록 6]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과정 실습연수 최종보고서 요약 ... 248
- [부록 7] 우체국 맞춤형 경영컨설팅 ... 253
- 끝페이지 ... 26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