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개선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School Life & Culture of School Teacher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영숙
참여연구자 전제상 , 황은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69
과제고유번호 110500671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본 연구는 학교의 환경 변화가 교사의 학교생활과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점에 주목하고, 학교 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변화 특성을 분석하고 교사 집단이 공유해야 할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바람직한 변화로 선도하는 개선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한 연구 문제는 다음의 여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특성과 형성 요건은 무엇인가? 학교 변화와 교사의 학교생활·문화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되는가?
둘째, 최근 학교환경 변화의 주요 내용은 무엇이고 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trategies to change the Life & Culture of School Teacher(LCST), which can activate the society of teaching profession and meet the need to change the society. In this study, theories related to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LCST, its characteristics 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 목차 ... 12
  • 그림 목차 ... 15
  • I.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23
  •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26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29
  • 5. 용어의 정의 ... 31
  • II. 교사 학교생활·문화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분석 모형 ... 33
  • 1.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이론적 배경 ... 35
  • 2.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분석 모형 ... 61
  • III.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변화 징후 및 특성 ... 71
  • 1. 학교 환경 변화의 내용 및 촉진 요인 ... 73
  • 2. 일반학교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특성 ... 80
  • 3. 핵심교육정책 우수시범학교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특성 ... 100
  • 4. 종합 논의 ... 116
  • IV. 교사 학교생활·문화 실태 및 요구 분석 ... 125
  • 1. 설문조사 결과 ... 127
  • 2. 면담조사 결과 ... 171
  • 3. 종합 논의 ... 181
  • V. 외국의 교사 생활·문화 변화 지원 사례 및 시사점 ... 185
  • 1. 분석 대상국 및 선정 기준 ... 187
  • 2. 분석 영역 및 내용 ... 188
  • 3. 분석 결과 ... 189
  • 4.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 219
  • VI. 교사 학교생활·문화의 개선 방향과 과제 ... 225
  • 1. 개선 방향 및 정책 지향성 ... 227
  • 2. 개선 전략 ... 229
  • 3. 개선 과제 ... 235
  • 4. 중·장기 추진 로드맵 ... 246
  •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 249
  • 1. 요약 ... 252
  • 2. 정책 제언 ... 264
  • 참고문헌 ... 269
  • Abstract ... 283
  • 부 록 ... 287
  • [부록 1] 교사의 학교생활·문화 특성 조사지(교원용) ... 289
  • [부록 2] 교사 학교생활·문화 특성 조사지(학생용) ... 301
  • [부록 3] 교사 학교생활·문화 특성 조사지(교사 면담용) ... 305

표/그림 (1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