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연구(Ⅱ):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및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A Study for Establishment of School-Consulting System(Ⅱ)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효정
참여연구자 신철균 , 박선환 , 박호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13
과제고유번호 110500487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학교컨설팅.체제 구축.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시범 운영.생활지도컨설턴트.프로그램 개발.school consulting.system establishment.school management consultant training.pilot operation.guidance consultant.program development.

초록

본 연구는 2009년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및 확산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목적으로 시작하여 4개년간의 연구계획 하에 수행되는 연구이다. 올해 연구는 제 3차년도(2011년) 연구로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프라 구축과 관련하여 2010년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는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와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에 개발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학교컨설팅의 인적 체제 구축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build ‘improvement on school education through establishment on school consulting framework and its expansion’. This study was carried under 4-year long planning. This year is the third year (2011) of study to operate establishment of school management and develop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3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I. 연구의 개요 ... 19
  • 1. 연구 추진 계획 ... 21
  • 2. 제 3차년도(2011년) 연구의 개요 ... 32
  • II.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 ... 37
  • 1. 서 론 ... 39
  • 2. 이론적 배경 ... 48
  • 3.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 72
  • 4.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평가 ... 91
  • 5. 시사점 ... 105
  • 6. 학교경영컨설턴트 프로그램 최종 모형과 운영 방안 ... 108
  • III.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 ... 115
  • 1. 서 론 ... 117
  • 2. 이론적 배경 ... 126
  • 3.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 145
  • 4.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 167
  • IV. 정책적 제언 ... 191
  • 1.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 193
  • 2.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 203
  • 3. 요약 및 결론 ... 206
  • 참고문헌 ... 214
  • ABSTRACT ... 217
  • 부 록 ... 225
  • [부록 1]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집합' 연수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질문지 ... 227
  • [부록 2]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과정에 대한 연수생 의견 조사지 ... 229
  • [부록 3]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과정에 대한 실습학교 의견 조사지 ... 234
  • [부록 4]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교육 내용 요구 분석 조사지 ... 238
  • [부록 5] 생활지도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교육 내용 요구 분석 결과(차이분석) ... 245
  • [부록 6]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과정 실습연수 최종보고서 요약 ... 248
  • [부록 7] 우체국 맞춤형 경영컨설팅 ... 253
  • 끝페이지 ... 264

표/그림 (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