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37 |
과제고유번호 |
1105003719 |
사업명 |
인문(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937 |
초록
▼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그 동안 블랙박스로 남아있던 대학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학습참여도, 교육만족도,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현황 등을 포함하는 학습경험 분석에 적합한 검사를 개발하고, 둘째, 개발된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특성과 현황을 파악하며, 셋째, 도출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지원방안을 대학차원, 정부차원 등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 내용은 크게 대학생 학습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정립, 대학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그 동안 블랙박스로 남아있던 대학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학습참여도, 교육만족도,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현황 등을 포함하는 학습경험 분석에 적합한 검사를 개발하고, 둘째, 개발된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특성과 현황을 파악하며, 셋째, 도출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고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지원방안을 대학차원, 정부차원 등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데 있다.
연구 내용은 크게 대학생 학습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정립,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 및 조사, 한국 대학생의 학습실태 분석(설문조사, 학습일지), 2차년도 도구개발을 위한 전략 개발, 정책적 시사점 등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 학습과정이란 교육수요자인 ‘학생의 관점’에서 계획된 교육과정 안에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신장해 가는 과정이며, 수업을 중심으로 하되 대학생의 다양한 학습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학습과정의 구성요소로는 대학생의 학습과정이 크게 수업 중 활동과 수업 외 활동으로 대별된다고 보고 수업 중 활동에 수업준비, 수업참여, 과제수행, 평가 및 시험이 포함되고 수업 외 활동에 독서, 학습동아리, 자기계발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점을 이론적 전제로 하여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에 착수하였다. 그리고 학습과정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기보다 학습 성과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며, 학습과정 분석은 학습과정이 학습 성과에 얼마나 효과적인가에 대한 분석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을 위한 첫 단계로서 대학생 학습과정을 실제로 조사한 국내외 사례를 수집・검토하였다. 기초연구를 통해 선정한 문항과 이 연구에서 설정한 학습과정 개념 틀을 통해서 조사지 초안을 만든 후 연구진 협의, 전문가 자문, 파일럿 조사를 거쳐 최종조사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조사지는 대학생 학습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 4년제 대학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조사결과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도・신뢰도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 외 학습경험으로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검증된 문항 또는 소분류로는 도서관 이용 빈도, 다양한 배경의 학생 간 교류, 학습 스터디 및 자기계발 활동, 음주로 인해 학업이 방해된 경험이 있는지에 관한 것 등으로 나타났다.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검증된 문항으로는 도서관 이용 목적 중 과제를 위해서 이용하는 경우・시험공부를 위해 이용하는 경우,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술 활용 목적 중 수업 준비 목적이 아닌 인터넷 활용, 읽기・쓰기 분량에 관한 질문 중 수업과 상관없이 개인적 즐거움 또는 학문적 풍요로움을 위해 읽는 도서 수, 각종 주제별 대화경험 중 컴퓨터 및 과학기술, 에너지 공해, 화학, 유전학 등에 관한 토론, 예술・스포츠 및 자기계발 활동중 공연 및 각종 전시회 관람, 동아리・동호회 및 종교 활동 중 교내외에서 종교 활동을 하는 것 등으로 나타났다.
수업 중 학습경험으로서 중요도와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검증된 문항 또는 소분류는 질의에 대한 응답・질문・발표, 수업내용의 연계・종합・대안모색・응용, 타인에게 학습내용을 설명, 교수와의 상호작용, 학내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등에 관한 것이었다. 중요도와 신뢰도가 낮은 문항 또는 소분류는 동료들과의 협동을 통한 수업과제수행, 수업참여의 성실성 중 수업시간에 메신저를 하거나 문자를 보냄, 시험 및 과제의 분량에 관한 것 등이었다.
전공수업과 교양수업의 수업만족도 관련 문항 대부분의 중요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단 전공수업의 전반적인 질에 대한 만족도 문항 중 이해수준보다 기억수준을 강조하는가에 대한 문항은 중요도가 보통이었다. 학습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제시한 문항 중 중요도가 매우 높았던 문항으로는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 자신감, 양적 문제의 분석능력, 원리의 응용력, 분석적・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꼽을 수 있다. 중요도가 낮은 문항은 외국어 실력이었다. 2차년도 도구를 개발시에 올해 조사도구 상의 각 문항에 대한 중요도・신뢰도를 고려・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라는 양적 방법이외에도 학습일지 작성이라는 질적 방법을 활용하였다. 국・공・사립, 대학소재지, 계열을 고려하여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30명을 선정하여 2주 분량의 학습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학습일지 분석을 통해 2차년도 조사도구에 추가해야 할 문항을 개발하였다. 수업 외 학습경험 중 자기주도학습 역량강화 지원에 관한 것으로 발표, 글쓰기, 토론방법, 독서방법, 학습법 등을 교육하는 것에 대한 질문을 추가해야 할 것으로 드러났다. 또 대외경험 중 연합동아리 활동, 학점교류, 인턴십 등에 대한 질문을 추가하여야 하며, 개인 사교육 경험으로 영어 및 외국어 교육, 일반교양 및 예술, 취미활동 관련 교육을 추가할 필요가 있으며, 교내외 직업 활동, 다양한 인터넷활동에 대해 질문할 필요가 있었다. 수업 중 학습경험으로는 수업형태에 대한 질문을 추가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결과와 학습일지 분석 결과 드러난 대학생들의 학습과정 상의 부정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점은 한국 대학생들은 수업외 활동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사회봉사 참여도가 저조하며, 그리고 글쓰기능력이 부족하고, 학내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경험이 적다는 점 등이었다. 그리고 학습일지를 통해 학습장애요인을 찾아본 결과, 비효과적인 수업활동이 가장 기본적인 요인이었는데 이는 주로 교수요인과 관계가 있었다. 즉, 교수의 전달력, 수업설계 역량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 학습장애요인을 학생개인의 측면에서 접근하면 학생개인의 학습의지 부족을 들 수 있다. 또 정보화의 영향으로 일상화되어 있는 인터넷을 통한 학습활동이 오히려 학습을 방해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너무 많은 시간을 직업활동에 투자하는 것도 학습시간의 부족을 초래하여 결국 학습장애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학습장애요인을 극복하고 학습과정을 개선하여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 우선 정부의 역할은, 첫째, 대학생 학습과정 측정도구에 의한 결과를 대학정보공시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 둘째,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에 참고자료로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과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좋은 학습모델을 개발하여 이 모델들을 대학에 확산함으로써 대학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적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넷째, 학습과정 조사와 고등교육에 관한 유관 데이터를 연동하여 분석함으로써 그 결과를 고등교육 정책에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다섯째, 정부는 대학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다음으로 대학은 첫째, 교수학습센터의 기능 회복 및 강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수업과정 개선을 위한 교수-학습센터의 기능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수들의 교수능력 개선을 위한 컨설팅 기능 강화가 필요하고, 셋째, 학생들의 학습능력 증진을 위해서도 교수-학습센터의 컨설팅 기능이 강화될 필요가 된다. 넷째, 학습과정에 대한 분석결과는 대학의 발전계획 수립은 물론 대학 자체평가를 위한 질적 지표의 구축에 활용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대학도 소비자들에게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어떠한 학습경험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차년도에는 본 연구를 토대로 더 정교화된 학습과정 조사도구를 개발하고 더 면밀한 학습일지 분석방법을 동원하여 대학생 학습과정을 밀도있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bstract
▼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 aims to develop a survey that is appropriate for student engagement such as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experiences, level of education satisfaction in the field of higher education that was less explored in the past. Second, it i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research aims to develop a survey that is appropriate for student engagement such as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experiences, level of education satisfaction in the field of higher education that was less explored in the past. Second, it intends to understand Korean university students' current situation regarding their engagement in learning. Third, based on the research outcomes, it intends to improve th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at a university level and further suggests that the government should provide supporting policies that can help improv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The contents of this research consist of conceptual components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developing and investing research tools for understanding learning experiences of university students, analysing state of the learning(e.g. questionnaires, study journal), developing strategies for research tools for the second phase of research and policy implications.
As a basic methodology for this research, case studies and research papers from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sources were collected and examined as a first step. By conducting a preliminary study, a survey draft was prepared and from which a final survey was developed after a series of consultations between the researchers and the advisory committee. The developed survey was conducted in order to understand situation of four year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around the country.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ssessment were conducted to achieve higher viability and credibility of the research outcomes. The results of viability and credibility investigation are as follows. First, the most highly relevant components of out-of-class learning experiences include frequencies of library usage, exchanges between students from different backgrounds, study groups, self-improvement activities, the effects of alcohol consumption on study outcomes. Second, survey components with low relevance to the study are frequencies of library usage for classwork, frequencies of library usage for test preparation, internet usage for a non-class preparation purposes, number of books read for personal pleasure and academic enrichment for non-class preparation purpose, discussion regarding on the topics which included computer science and technology, energy related pollution, chemistry and genetics, watching performances and exhibitions and on or off campus religious activities. Third, highly relevant components of in-class learning experiences include answering questioning and presentations, linking, gathering, searching for alternatives and applying the class contends, explaining contents for others, interaction with professors and university members. Fourth, survey components with low importance and credibility are conducting group works, using massagers or sending text messages the quantity of tests and tasks.
Overall, the most highly relevant components are satisfaction level of choosing major and elective subjects and a component that shows tedium level of importance is whether memorizing is considered more important than comprehension. The most highly relevant components are interpersonal capacity, communication ability, confidence, analytical capacity of quantitative issues, practical ability of principals, analytical and logical thinking skills, problem solving capacity. The most highly relevant component for understanding learning outcomes is foreign language competency.
A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for the understand Korean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study journal were examined. Thirty university students were chosen to write the study journals while considering factors such as national and public and private universities, the location of a university, majors were considered in the selection process. By analysing the students' study journals, the items bellow will be selected for the second year of the research. Among out-of-class experiences, presentation, writing, discussion methods, reading methods, study methods will be added. Joint Club activities between universities, credit transfer and internship should be added as out-of-university experiences. Private education experiences such as English and foreign language education, liberal studies and fine arts education, education that are related to hobbies should be also added, as employment related activities in and out of university, various activities on internet. Also for in-class learning experiences, a question on type of learning should be included.
From the negative characteristics that were found from the results of the survey and analysis on study journals, indicate that Korean Students are passive in and out-of class activities, low participation in volunteering, lack of writing skills, lack of interaction with university membered. Based on analysis on study journal, learning obstacles were found. They are mainly inefficient class activities that are related to teaching methods. Problems with delivery, class planning were founded. The main learning obstacles for students is the lack of students; willingness to lear. Also, usage of internet in learning activities are reported as an obstacles for learning.
To overcome the learning obstacles found above, to improve learning process and ultimately to improv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several policy recommendation can be made for both government and universities. The recommended roles of government are; first, the results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experiences should be utilized as source for Higher Education Information Disclosure; second, they can be used as reference materials for government's financial assistance program for universities:third, based on the analysis on learning experiences, it is critical to develop appropriate learning models and strengthen policy assistance in order to insur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is improved by expanding these learning models to universities; fourth, making linkages and analysing the relations between surveys on learning experiences and existing data on higher education, the outcomes should be meaningfully applied in higher education policy and the appropriate support from the government is required; fifth, the government should supply sufficient information on ways of learning experiences in universities.
The recommend roles of universities are; first, the roles of teaching and learning centers needed to be revived and strengthened. Second, the consulting functions in order to improve professors' teaching capacity;third, consulting functions of a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should be emphasized for enhancing students' learning capacity; fourth, the outcomes of the research on learning experiences should be utilized for planning university development program and for establishing qualitative indicators for universities' self evaluation; last, universities also should provide information to customers on what kind of education is delivered and what kind of learning experiences are provided to their student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연 구 요 약 ... 5
- 차 례 ... 9
- 표 차 례 ... 13
- 그 림 차 례 ... 16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2
- 가. 연구 설계 ... 22
- 나. 연구 내용 ... 24
- 다. 연구의 시사점 ... 26
- 3. 연구 방법 ... 27
- 가. 선행연구 분석 ... 28
- 나. 전문가협의회 ... 28
- 다. 설문조사 ... 29
- 라. 통계분석 ... 34
- 마. 대학생 학습일지 작성 ... 34
- 바. 심층면접 및 면담 ... 35
- 4. 연구의 제한점 ... 35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대학생 학습과정 개념과 구성요소 ... 39
- 가. 대학생 학습과정의 중요성 ... 39
- 나. 학습과정의 개념 정의 ... 40
- 다. 학습과정의 구성요소 및 개념도 ... 42
- 2. 선행연구 분석 ... 44
- 가. 좋은 수업에 관한 연구 ... 44
- 나. 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 ... 49
- 다. 학습 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 51
- 라. 선행연구의 시사점 ... 55
- 3.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 국내・외 사례 ... 56
- 가. 국내 사례 ... 56
- 나. 국외 사례 ... 76
- 4. 시사점 ... 81
- Ⅲ 설문조사를 통한 학습과정 실태 분석 ... 85
- 1. 영역별 학습과정 실태 결과 ... 88
- 가. 응답자의 배경 및 생활특성 ... 88
- 나. 수업 외 학습경험 ... 101
- 다. 수업 중 학습경험 ... 109
- 라. 수업 만족도 ... 116
- 마. 학습 성과 ... 122
- 바. 영역별·변인별 학습과정 실태 결과 ... 127
- 2. 학습과정과 학습 성과의 관계 탐색 ... 145
- 가. 분석 방법 ... 145
- 나. 분석 결과 ... 148
- 3. 한국 대학생 학습과정의 주요 특징 ... 154
- 4. 학습장애요인 및 개선방안 ... 158
- Ⅳ 학습일지를 통한 학습과정 실태 분석 ... 163
- 1. 학습일지 작성을 통한 대학생의 학습과정 조사 ... 165
- 가. 학습일지초안 작성 ... 165
- 나. 1차 예비검사 실시 ... 166
- 다. 1차 예비검사 결과 분석 및 학습일지 초안 수정 ... 169
- 라. 2차 예비검사 실시 ... 170
- 마. 2차 예비검사 결과 분석 및 최종 학습일지 개발 ... 170
- 바. 최종 학습일지 검사 실시 ... 170
- 2. 학습일지 분석틀 ... 172
- 가. 표집 ... 172
- 나. 학습일지 분석틀 ... 172
- 3. 학습일지에 나타난 한국 대학생의 학습 실태 ... 175
- 가. 수업활동 ... 175
- 나. 수업 외 학습활동 ... 197
- 다. 기타활동 ... 210
- 4. 학습과정의 주요한 특징 ... 224
- 가. 수업에서의 학습활동 ... 224
- 나. 수업 외 학습활동 관련 ... 226
- 다. 기타 활동: 학습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227
- 5. 학습장애요인과 개선방안 ... 228
- 가. 대학생의 학습장애요인 분석 ... 228
- 나. 시사점 및 개선방안 ... 230
- Ⅴ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 ... 235
- 1. 조사도구 개발 절차 ... 237
- 가. 조사내용 ... 238
- 나. 타당도 검증 ... 239
- 다. 중요도・신뢰도 검증 ... 242
- 2. 조사도구 표준화 전략 ... 257
- Ⅵ 요약 및 정책제언 ... 263
- 1. 요약 ... 265
- 2. 정책 제언 ... 268
- 가. 정부의 역할 ... 268
- 나. 대학의 역할 ... 271
- 3. 차년도 연구과제 ... 274
- 참 고 문 헌 ... 275
- Abstract ... 281
- 부 록 ... 287
- [부록 1] 한국 대학생 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 289
- [부록 2] 대학생 학습경험 국외 조사도구 문항 분석 ... 305
- [부록 3] 대학생 학습일지 작성지침 및 양식 ... 315
- 끝페이지 ... 3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