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 분석연구 (Ⅱ)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 Korean Universities(Ⅱ)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유현숙
참여연구자 임후남 , 서영인 , 고장완 , 신현석 , 박승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899
과제고유번호 110500487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대학생 학습과정.대학의 학습성과.교수-학생 상호작용.학생 만족도.교수-학습센터.Student Engagement.Learning Outcome.Student-teacher Interaction.Satisfaction.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초록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의 학습경험의 특성과 현황을 분석할 수 있는 국가수준의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도출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의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여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전체 3차년도 연구 중 2차년도에 해당하는 올해의 연구는 1차년도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다 타당도 높은 조사도구로 전국 단위의 조사를 실시한 점이 특징적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학습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학습과정과 학습 성과의 관계, 대학생

Abstract

This research project seek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and current situation of the learning experience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and to develop a research tool for measuring this at national level. The project aims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and to explore po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4
  • 차례 ... 8
  • 표 차례 ... 10
  • 그림 차례 ... 15
  • I.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설계 ... 23
  • 3. 연구 내용 ... 24
  • 4. 연구 방법 ... 27
  • II. 이론적 배경 ... 30
  • 1. 대학생 학습과정 개념과 구성요소 ... 32
  • 2. 대학생 학습과정과 학습성과 ... 35
  • 3.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 국내.외 사례 ... 43
  • 4. 시사점 ... 62
  • III. 2차년도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 및 조사 설계 ... 64
  • 1. 조사도구 개발 ... 66
  • 2. 조사도구의 신뢰도 ... 75
  • 3. 설문조사 ... 86
  • 4. 사례분석 ... 91
  • IV. 한국 대학생 학습과정 실태분석 ... 98
  • 1. 학습과정 일반현황 ... 101
  • 2. 집단 간 학습과정의 차이 ... 128
  • 3. 학습과정과 학습성과의 관계 ... 136
  • 4. 대학 유형별 학습과정 비교 ... 144
  • 5. 요약 및 시사점 ... 169
  • V. 5개 대학 학습과정 사례분석 ... 180
  • 1. 상대적 위치 비교:동일 유형 내 비교 ... 182
  • 2. 준거대학(경쟁대학)과의 비교 ... 206
  • 3. 대학 내 집단 간 비교 ... 221
  • 4. 요약 및 시사점 ... 246
  • VI. 정책적 활용방안 및 향후 과제 ... 254
  • 1. 요약 및 시사점 ... 256
  • 2. 정책적 활용 방안 ... 269
  • 3. 차년도 연구과제 및 제언 ... 278
  • 참고문헌 ... 282
  • ABSTRACT ... 284
  • 부 록 ... 290
  • <부록> 한국 대학생 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지(II) ... 292
  • 끝페이지 ... 308

표/그림 (16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