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54 |
과제고유번호 |
1105003725 |
사업명 |
인문(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
초록
▼
본 연구는 2009년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및 확산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목적으로 4개년간의 연구계획 하에 수행되는 연구이다.
올해 연구는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프라 구축 및 제도화’와 관련한 제2차년도(2010년)에 해당되는 연구로서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뿐 아니라 ’학교컨설턴트 양성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 제3차년도(2011년)에는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프라 구축 및 제도화’에 초점을 두고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및 ‘학교컨설팅 재원 확보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본 연구는 2009년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및 확산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목적으로 4개년간의 연구계획 하에 수행되는 연구이다.
올해 연구는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프라 구축 및 제도화’와 관련한 제2차년도(2010년)에 해당되는 연구로서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뿐 아니라 ’학교컨설턴트 양성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 제3차년도(2011년)에는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프라 구축 및 제도화’에 초점을 두고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ㆍ운영 및 ‘학교컨설팅 재원 확보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4차년도(2012년)에는 3개년 연구에 기반한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과 학교컨설팅 실행을 물적, 인적 제도적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학교컨설팅 재단(가칭) 설립방안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 총괄 연구의 개요
본 연구에서는 2009년 구안된 학교컨설팅 체제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요소별 내용을 보다 정교화하는 한편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및 확산을 통한 질 개선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크게 2개의 세부 과제로 수행되었다.
첫째,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모형 탐색연구’는 2009년에 구안된 학교컨설팅 체제개념과 구성요소 및 요소별 내용을 보다 정교함으로써 학교현장에 대한 학교컨설팅체제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두었다.
두 번째 세부 과제는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이다.
이 과제는 전문적인 학교컨설턴트의 확보ㆍ유지 차원에서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기본 모형을 구안한 후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양성 과정별로 교육내용을 개발하고 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가.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 연구
◘ 연구의 개요
제2차년도(2010년) 연구의 제 1세부과제인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 연구는 2009년에 본 연구진이 구안한 학교컨설팅 체제의 개념, 구성요소 등을 정교화하고 보다 체계적인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모형을 마련하는데 목표를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내용은 첫째, 학교컨설팅 개념, 체제의 이론적 발전 모형 탐색, 학교컨설팅사례 분석,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적제언 등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 전문가협의회, 원고 집필 의뢰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 학교컨설팅 사례 분석
학교컨설팅과 학교컨설팅 체제의 정교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ㆍ도교육청 및 유관기관, 단위학교 차원,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에듀자인, 개인 연구자등에 의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컨설팅 사례를 분석하였다. 수업컨설팅사례로 ‘질적 수업 이해 컨설팅’, ‘수업비평을 통한 수업컨설팅’,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을 중심으로 한 수업컨설팅, ’배움의 공동체에 기반한 수업컨설팅‘’을 분석하였고, 학교경영컨설팅 사례로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의 ‘학교경영컨설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들 학교컨설팅 사례는 체제의 체계성이나 정교화 정도에 있어서 다양한 수준에서 작동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있었다.
◘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
학교컨설팅 체제는 기본적으로 투입-변형과정-산출이라는 기본 구조를 바탕으로 피드백이라는 순환고리를 가지며, 이때 환경이 이들 과정과 상호의존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고 발전 모형을 구안하였다.
투입요소에는 의뢰인, 총괄컨설턴트, 실행컨설턴트 등 학교컨설턴트, 학교컨설팅 자문진, 메타 컨설턴트 등의 인적 요소, 학교컨설팅 재원 등의 물적 요소와 관련한 사항들을 포함한다.
변환과정의 하위 체제로는 역할체제, 문화체제, 과업 체제, 운영체제를 설정하였다.
산출 요소로서 과제 및 문제 해결, 조직의 자생적 역량 강화, 학교교원의 역량 강화, 학교교육의 질 제고 등이 포함된다.
◘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적 제언
2010년 구안된 학교컨설팅 체제 개념에 근거하여 학교컨설팅 체제의 투입-변환과정
-산출 요소 등을 중심으로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컨설팅 체제의 인적 요소와 관련하여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 양성체제 구축, 학교컨설턴트의 자격 기준과 자격 인증 체제 마련, 학교컨설턴트의 인력 풀과 데이터 베이스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둘째, 학교컨설팅 비용 확보와 관련하여 학교컨설팅을 위한 공적 재원 확보의 필요성, 학교컨설팅 비용에 대한 단위학교 차원의 확보를 위한 ‘단위학교 예산 편성 지침’에 관련 사항 규정, 그리고 민간 기부금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제안하였다. 셋째, 변환과정과 관련한 하위 체제 중 역할체제와 관련하여 학교컨설팅 의뢰인과 학교컨설팅 대상(컨설티),학교컨설턴트간의 명확한 역할 정립이 필요하고, 학교컨설턴트 중 총괄컨설턴트와 실행컨설턴트간의 역할 정립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넷째, 학교컨설팅 변환과정의 하위 체제 중 운영 체제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학교컨설팅 비용 산정 기준 마련, 학교컨설팅 실행ㆍ운영 또는 지원을 위한 별도의 전담 기관 설치, 학교컨설팅에 관한 교육과학기술부와 시ㆍ도 교육청 등 공적기관의 역할 재정립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학교컨설팅과 관련한 다양한 기관의 설립을 위한 관련 규정 완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학교컨설팅 관련 연구 기능을 강화하고, 학교컨설턴트와 학교컨설팅 의뢰인의 시간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문화체제와 관련하여 학교컨설팅에 대해 학교현장에서 올바로 인식하고 이에 터하여
학교를 개방할 수 있도록 학교컨설팅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가 확대되어야 하고, 개방적ㆍ협력적 문화가 우선시되는 교육행정 문화가 조성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여섯째, 학교컨설팅 과제 및 과업 영역의 다양화가 학교컨설턴트 양성프로그램 개발, 학교컨설턴트 인력 발굴, 학교컨설팅 기법 등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나.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
◘ 연구의 개요
현재 학교현장의 학교컨설팅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학교컨설턴트는 수적인 면에서 부족한 실정이며, 학교컨설턴트의 전문성과 역량 또한 천차만별로서 학교컨설팅의 질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학교컨설팅이 학교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학교컨설턴트의 발굴, 확보, 양성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와 같은 필요성에 터해 세부과제 2의 연구내용은 첫째, 학교컨설턴트 양성 관련이론적 기초 분석 둘째, 국내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분석, 셋째,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넷째,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다섯째,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방안 마련 등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전문가협의회, 설문조사, 원고 집필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 국내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분석
대학과 민간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 사례와 한국경영컨설팅협회, 한국경영ㆍ기술컨설턴트 협회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경영컨설턴트양성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교 및 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영역, 프로그램의 구조, 연수프로그램 구성 등에서 차별화된 특징을 보였다.
◘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먼저, 학교현장에서 요구되는 학교컨설팅 과제 영역과 관련해서는 첫째, 교원들의 학교컨설팅 과제 영역 전반에 대한 학교컨설팅의 필요성 인식수준이 높은데 비해 시급성 수준은 낮았다.
둘째, 교사보다는 보직자인 교장, 교감 선생님들이 학교컨설팅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더 높았다.
셋째, 과제 영역 중 비교과 교육영역의 생활지도 영역에 대한 학교현장의 컨설팅 필요성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다음으로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첫째, 학교컨설턴트의 기본 역량, 수업컨설턴트의 역량 및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의 세 영역에 대한 중요도, 숙달도, 필요도와 요구치 분석 결과 세 영역의 교육내용 모두 중요도와 필요도는 매우 높았으나 숙달도는 매우 낮았다.
둘째, 요구치 분석 결과에서는 이 세 영역 모두 지식 영역보다는 기술 영역의 다양한 분석 기법과 경험 영역의 실습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셋째, 기본 역량, 수업컨설턴트의 역량 및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 전체에 대한 요구치 순위 분석 결과에서는 상위 10위 까지의 교육내용에 학교경영컨설턴트 역량 중에서 7개 교육내용이 포함되었고 기본 역량 중에서는 3개 교육내용이 해당되었다.
따라서 학교교원들과 전문가들은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개발에 대한 요구가 큼을 알 수 있었다.
◘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은 학교컨설턴트의 직무 및 역량 분석, 학교컨설팅 과제 영역과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학교 및 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분석, 전문가협의회 등을 바탕으로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기본 모형을 구안하고 최종적으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종 개발한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프로그램은 총 60시간으로 운영되며, 기본역량 과정 12시간, 전문역량 과정 12시간 및 실무역량 과정 36시간의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방안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방안은 1안으로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직접 운영하는 방안과 2안인 한국교육개발원(KEDI)와 거점 교원연수기관 간 협정에 의한운영 방안 및 3안으로 교원양성연수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각안별로 운영상의 장ㆍ단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
◨ The Goals of research
School consulting, a new paradigm of education reform, is to pay respect to teaching profession and to help teachers voluntarily make a professional development. In recent, while school consulting tends to be shared among schools in terms of its purpose, it is increasingly
◨ The Goals of research
School consulting, a new paradigm of education reform, is to pay respect to teaching profession and to help teachers voluntarily make a professional development. In recent, while school consulting tends to be shared among schools in terms of its purpose, it is increasingly expected to bring about school change and education reform beyond academic discourse(Park, Chung & Kim, 2009).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dentify the challenging problems of the school consulting system in order for a working school consulting; and furthermore the solution and strategies for the system establishment should be provided. Based on the issues above, the study this year of 2009 has been conducted to fulfill both in the following: one is to develop a model of the school consulting system and the other is to create a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to suggest how to run the program.
The former study provides an case analysis of school consulting on the cases of school management on which the model of school consulting created in the study of 2009 is applied. Then, a working model of school consulting as policy suggestions are provided. The latter study for a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ims at developing a basic framework of a consultant training program resulting from need analysis, job analysis, and expected capacity. While three different programs are suggested: basic training course, professional training course, and practical apprentice course, the study provides a plan of how to run those training programs.
◨ Major findings
A. A Study on Model Development of School Consulting System
Process in transformation has a role function (among client, consultee, school consultants, consultant-general, executive consultant, advisory board members, and meta-consultant), cultural system(school culture, consciousness of school members on the vision of school education and the purpose of school consulting), the goal structure at classroom activities and school management, and operating system (all other parts in relation to school consulting management).
Output is composed of problem resolution, organizational competency, teachers' capacity, and quality school education.
B. A Study of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Operation Plan
This study results from the following procedure: job analysis of school consultant, need analysis on consultant training program in terms of contents and challenging problems, the current training program of management consultants, and several meetings with professional in order tomake a basic model of the training course, which has been argued and discussed with those from professional consultants and school consultants and finalized to be. The training program is comprised of 60 hrs. including 12 hrs. of basic course, 12 hrs. of professional course, and 36 hrs. of practical apprentice course.
◨ Conclusion and Policy Suggestions
We expect that more schools get interested in school consulting while regional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are under changes in terms of function and roles. MEST also pays a high attention to school consulting considering that it works for education reform. These will certainly help school consulting more dynamic and well applied at school. However, school consulting needs to remain as a creator of voluntarily professional development among school education participants by whom school change is able to happen while it stays properly distant from the public administrative institutions. Then, the original intention of school consuling can be manintained for sure.
A. A Study on Model Development of School Consulting System
Based on the result of the research, we provide the following suggestions for better policy making on better school management and school consulting system.
1) Input
At first, with respect to human resource of school consulting, standard qualification and official procedures of certification, more professional and systemized school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database of school consultants has to be constructed.
Second, regarding material resource for building school consulting system, secured budget for the system building, new administrative rules tentatively named a 'guide of comilation of the individual school budget,' and extra funds from the public and private sectors should be prepared.
2) Process in transformation
At first, a role function among client, school consultees, and consultants needs to be clarified and more well-structured role among school consultants, in particular, consultant general and executive consultants should be established.
Second, more understandable criteria for the expense of school consultation, independent institution of supporting and operating school consultation, re-establishment of roles among public institutions(MEST,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and local offices of education) for school consulting should be achieved. In addition, office rules in terms of foundation establishment in education need to be more flexible to have more various organization securing competitive consulting procedure. R&D function has to be strengthened and institutional system needs to be done for securing the time between school consultants and consultees at school.
Third, concerning culture of school consulting, more frequent and well prepared training programs on school consulting should be widened and open to all teachers and open and work-together climate of school administration needs to be built in and between school members.
Fourth, more diverse projects and problem-settings need to provided and school consulting infra including training program, competent consultants, consulting skills and so on should be equipped.
B. A Study of Consultant Training Program and Operation Plan
The operation of school consulting training program can be managed by either KEDI or teacher training center via KEDI according to a certain form of MOU. Otherwise, a pre-service teacher training institution can be mandated in charge of the operation. Some benefits and limitations have been discussed in each case. Most of all, we suggest that the operation of the training program can be charged by KEDI directly from the beginning and other ways for consignment needs to be considered for minimizing problem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3
- 차례 ... 8
- 표차례 ... 12
- 그림차례 ... 14
- Ⅰ. 연구의 개요 ... 18
- 1. 연구 추진 계획 ... 18
- 가. 연도별 추진 계획 ... 18
- 나. 제1차년도(2009년) 연구 추진 체계 ... 21
- 다. 제2차년도(2010년) 연구 추진 계획 ... 23
- 2. 제2차년도 연구의 개요 ... 25
-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나. 연구의 내용 ... 27
- 다. 연구 기대효과 ... 28
- Ⅱ.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 연구 ... 32
- 1. 서 론 ... 32
-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2
- 나. 연구 내용 ... 34
- 1) 학교컨설팅 체제 관련 이론적 정교화 ... 34
- 2) 학교컨설팅 발전 모형 탐색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례 분석 ... 34
- 3)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 ... 34
- 4)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적 제언 ... 35
- 다. 연구 방법 ... 35
- 1)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 ... 35
- 2) 전문가 협의회 개최 ... 35
- 3) 면담 조사 실시 ... 36
- 4) 원고 집필 의뢰 ... 36
- 2. 이론적 배경 ... 38
- 가. 학교컨설팅의 개념과 체제의 이론적 정교화 ... 38
- 1) 학교컨설팅 개념과 원리 ... 38
- 2) 학교컨설팅 체제의 이론적 정교화 ... 42
- 나. 학교컨설팅 체제 유형 ... 46
- 1) 학교컨설팅 운영주체에 따른 유형 ... 46
- 2) 학교컨설팅 과제영역에 따른 유형 ... 47
- 3) 학교컨설팅 의뢰인과 컨설팅 대상의 일치여부에 따른 유형 ... 48
- 3.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례 분석 ... 50
- 가. 서울시 수업지원단의 수업컨설팅 사례 ... 51
- 나. 개인 연구자 및 학자 차원의 수업컨설팅 사례 ... 56
- 다.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의 학교경영컨설팅 사례 ... 86
- 라. 논의 및 시사점 ... 93
- 4. 학교컨설팅 체제 발전 모형 탐색 ... 97
- 가. 학교컨설팅 체제의 발전 모형 ... 97
- 나. 학교컨설팅 체제의 주요 요소 ... 98
- Ⅲ.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방안 연구 ... 106
- 1. 서론 ... 106
-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06
- 나. 연구 내용 ... 107
- 1) 학교컨설턴트 양성 관련 이론적 기초 분석 ... 107
- 2) 국내 학교 및 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분석 ... 107
- 3).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 108
- 4)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 108
- 5)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방안 마련 ... 109
- 다. 연구방법 ... 109
- 1) 관련 문헌 및 자료 분석 ... 109
- 2) 설문 조사 실시 ... 109
- 3) 원고 집필 의뢰 ... 115
- 4) 전문가협의회 개최 ... 115
- 2. 이론적 배경 ... 117
- 가. 학교컨설턴트의 역할 ... 117
- 나. 학교컨설턴트의 직무 및 역량 ... 124
- 1) 컨설턴트의 직무 및 역량 ... 124
- 2) 학교컨설턴트의 직무 및 역량 ... 129
- 3. 국내 학교 및 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분석 ... 134
- 가.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 134
- 1)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 134
- 2) 수업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 136
- 나. 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 140
- 1) KCA 컨설턴트 입문 과정 ... 140
- 2) 컨설턴트 성장단계별 전문 과정 ... 141
- 3) KMAC의 CS(Customer Satisfaction)컨설턴트 양성과정 ... 144
- 다. 시사점 ... 145
- 4.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 147
- 가. 학교컨설팅 과제 영역 ... 147
- 1) 학교교육 전반에 대한 학교컨설팅 요구 ... 147
- 2) 교과교육활동 영역에 대한 학교컨설팅 요구 ... 151
- 3) 교과외교육활동 영역에 대한 학교컨설팅 요구 ... 153
- 4) 학교경영 영역에 대한 학교컨설팅 요구 ... 157
- 나.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교육 내용 ... 159
- 1) 학교컨설턴트의 기본역량 ... 160
- 2) 수업컨설턴트의 역량 ... 166
- 3)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 ... 172
- 4) 학교컨설턴트 역량의 전체 요구치 ... 179
- 다. 논의 및 시사점 ... 180
- 5.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 185
- 가.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개발 절차 ... 185
- 나.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기본 틀 ... 190
- 1) 목표 ... 190
- 2) 기본 철학 ... 191
- 3) 교육 대상 및 교수진 ... 192
- 다.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최종 모형 및 내용 ... 193
- 1)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최종 모형 ... 193
- 2)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내용 ... 195
- Ⅳ. 정책적 제언 ... 208
- 1. 정책적 제언 ... 208
- 가.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적 제언 ... 208
- 나. 학교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관한 정책적 제언 ... 215
- 2. 요약 및 결론 ... 217
- 가. 요약 ... 217
- 나. 결론 ... 222
- 참고문헌 ... 224
- ABSTRACT ... 227
- 부록 ... 232
- 끝페이지 ... 27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