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평가제도 국제 비교 연구 : 한국 국가 배경 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956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 주 요 연구 결과
한국의 학제는 1951년에 채택된 6-3-3-4의 기본 학제가 큰 변화 없이 2010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국가 수준에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방 수준에서는 16개 시도 교육청이 각각 학교 교육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데, 학교 교육에 관한 권한과 책임은 점점 중앙에서 지방으로 그리고 학교 로 위임 또는 이양되는 지방 교육 자치와 학교 자율화의 방향으로 옮겨지고 있다.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한국의 평가제도는 체제평가, 학교 평가, 교사평가, 학생평가, 그 밖의 평가제도 들로 구성된다. 여러 가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8
  • 표 차례 ... 10
  • 그림 차례 ... 11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주요 보고 대상 ... 16
  • 3. 연구의 내용 및 형식 ... 16
  • 4. 연구 방법 ... 17
  • Ⅱ. Executive Summary ... 19
  • 1. 학제 ... 21
  • 2. 평가 제도 ... 22
  • 3. 체제 평가 ... 23
  • 4. 학교 평가 ... 26
  • 5. 교 사 평가 ... 28
  • 6. 학생 평가 ... 30
  • 7. 그 밖의 평가 ... 32
  • Ⅲ. 평가 제도 ... 34
  • 1. 학제 ... 36
  • 1.1 주요 특징 ... 36
  • 1.2 학교 체제 현황 ... 36
  • 2. 평가 제도 ... 41
  • 2.1 현행 접근 방식 ... 41
  • 2.2 맥락 ... 44
  • 2.3 효과성 진단과 정책적 조치 ... 49
  • 3. 체제 평가 ... 51
  • 3.1 현재의 평가 상황 ... 51
  • 3.2 체제 평가의 실행 ... 61
  • 3.3 새 정책의 도 입 (Policy initiatives) ... 67
  • 4. 학교 평가 ... 69
  • 4.1 학교 평가의 전반적인 특징 ... 69
  • 4.2 학교 평가의 실행 ... 81
  • 4.3 정책 대안 ... 85
  • 5. 교사 평가 ... 85
  • 5.1 현재 상황 ... 85
  • 5.2 교사평가의 성과 ... 97
  • 5.3 교사평가의 개선 방안 ... 99
  • 6. 학생 평가 ... 100
  • 6.1 학생평가의 현황 ... 101
  • 6.2 학생평가의 효과와 쟁점 ... 112
  • 6.3 교육 정책적 시사점 ... 113
  • 7. 그 밖의 평가 및 측정 ... 116
  • 7.1 교육청 평가 ... 116
  • 7.2 교장 평가 ... 116
  • 7.3 학교 재정 지원 사업에서의 평가 ... 118
  • 7.4 평가 제도 간 연계 ... 119
  • 참고문헌 ... 120
  • 끝페이지 ... 123

표/그림 (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