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Ⅰ : 총괄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양계민
참여연구자 박주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116
과제고유번호 1105007261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다문화청소년.청소년발달.종단연구.사회통합.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Multicultural adolescents.development of adolescents.longitudinal study.social harmony.and supporting policies for multicultural adolescents.

초록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종단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정을 탐색하고, 다문화청소년과 비(非)다문화청소년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며, 다문화청소년들이 발달 및 성장과정에서 비(非)다문화청소년과 보이는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의 특성에 부합하는 정책지원방안을 도출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크게 네 가지 영역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패널을 구축하고 종단적으로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둘째, 기 구축된 패널 중 일부를 대

Abstrac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1)explore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2)understand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multicultural and non-multicultural adolescents, 3)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the discrepancies between multicultural and non-multicultural a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국 문 초 록 ... 3
  • 연 구 요 약 ... 5
  • 목 차 ... 11
  • 표 목 차 ... 13
  • 그 림 목 차 ... 22
  • 제 I 장 서 론 ... 23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25
  • 2. 연구추진경과 ... 30
  • 3. 연구내용 및 방법 ... 35
  • 4. 연구절차 ... 38
  • 5. 보고서의 구성 및 내용 ... 39
  • 제 II 장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 47
  •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 49
  • 2. 다문화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 51
  • 제 III 장 패널조사방법 ... 57
  • 1. 패널 설계 및 구축 ... 59
  • 2. 실사준비 ... 66
  • 3. 패널관리 ... 85
  • 4. 패널유지현황 ... 97
  • 5. 통계승인 ... 116
  • 제 IV 장 3년간 종단 변화 추이 ... 123
  • 1. 조사대상자 특성별 분포 ... 125
  • 2. 다문화청소년의 3년간 변화추이 비교 ... 128
  • 3. 요약 및 소결 ... 155
  • 제 V 장 발달양상에 따른 차이 ... 157
  • 1. 학교생활적응의 발달양상에 따른 집단 구분 ... 159
  • 2.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결과에 따른 집단특성 비교 ... 161
  • 3. 발달양상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06
  • 4. 요약 및 소결 ... 212
  • 제 VI 장 다문화가족 지원에 대한 수요자 요구분석 ... 215
  • 1. 요구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 217
  • 2.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 ... 218
  • 3. 요구분석 결과 ... 219
  • 4. 요구조사 결과 요약 및 결론 ... 253
  • 제 VII 장 국내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 257
  • 1. 제2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13~2017) ... 261
  • 2.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의 한계와 방향 ... 283
  • 제 VIII 장 해외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 289
  • 1. 해외 다문화청소년 지원정책 분석의 배경 ... 291
  • 2. 분석방법 ... 291
  • 3. 분석결과 ... 293
  • 4. 해외사례의 시사점 ... 330
  • 제 IX 장 결론 및 정책제언 ... 335
  • 1. 연구결과 요약 ... 337
  • 2. 정책제언 ... 345
  • 참 고 문 헌 ... 361
  • Abstract ... 369
  •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371
  • 끝페이지 ... 377

표/그림 (22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