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수진
|
참여연구자 |
동효관
,
박지현
,
김지영
,
진의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801 |
DB 구축일자 |
2014-05-17
|
초록
▼
우리나라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 정책 및 교육체제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다양한 국제 비교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 중 수학 과학 변화추이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이하 TIMSS)는 참여국의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성취도를 파악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 특성과 교육 맥락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연구에서는 TIMSS 2011의 결과를 심층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우리나라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 정책 및 교육체제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다양한 국제 비교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 중 수학 과학 변화추이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이하 TIMSS)는 참여국의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성취도를 파악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 특성과 교육 맥락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연구에서는 TIMSS 2011의 결과를 심층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 특성과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 변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연구 목적은 수학 및 과학 인지적 속성에 따른 국가별 성취 특성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ㆍ과학 교육 개선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진단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TIMSS 2011에서 사용된 인지요소들을 재구조화하여 수학 및 과학의 인지적 속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TIMSS 2011 문항에 대한 Q행렬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한 Q행렬을 활용하여 교과 및 학년별 TIMSS 2011 성취도 상위 15개국의 학생 응답 자료에 대한 다층 IRT 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인지적 속성에 대해 15개국 학생들이 느끼는 쉽고 어려운 정도를 파악하였다. 두 번째 연구 목적은 수학·과학 교수·학습과 관련된 교육 맥락 변인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ㆍ과학 교육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TIMSS 2011 맥락 변인 설문에서 수학ㆍ과학의 교수ㆍ학습과 관련된 변인들을 선정하여 학생 수준과 학교 수준으로 나누어 효과성 모형을 설정하고 성취도가 높고 문화적 맥락이 유사한 아시아 5개국을 중심으로 2수준 다층모형을 실시하였다. 2수준 다층모형 결과와 함께 각각의 변인에 대한 응답 비율및 척도 평균을 분석에 활용하여 교수ㆍ학습에 대한 분석이 좀 더 심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인지적 속성에 따른 수학·과학 성취도 상위 15개국 성취 특성 분석
인지적 속성에 따른 학생들의 성취 특성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TIMSS 2011의 수학과 과학 인지요소를 재범주화하여 인지적 속성을 추출한 결과, 수학은 초등학교 4학년 8개, 중학교 2학년 9개, 과학은 초등학교 4학년 7개, 중학교 2학년 9개의 인지적 속성이 추출되었다. 중학교 2학년 수학의 인지적 속성은 회상/인식하기, 계산하기,해석하기, 표현하기, 분류/측정하기, 실행하기, 분석하기, 정당화하기, 인식하기의 9가지였고, 초등학교 4학년 수학에는 9가지 인지적 속성 중에서 정당화하기가 포함되지 못했다.
또한, 중학교 2학년 과학의 인지적 속성은 회상/인식하기, 설명하기, 분류하기, 모형 사용하기, 통합하기, 자료 분석하기, 가설/실험 설계하기, 결론 도출하기, 평가/정당화하기의 9가지였고, 초등학교 4학년 과학에는 9가지 인지적 속성 중에서 평가/정당화하기가 포함되지 못하였다. 즉, 수학 및 과학 모두 상위 인지 영역인 추론하기에 해당하는 정당화하기가 초등학교 4학년 문항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지적 속성들은 TIMSS 2011 평가 문항에 대한 Q행렬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다. Q행렬 타당화를 통해 인지적 속성별로 교과 및 학년별 성취도 상위 15개국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다층 IR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인지적 속성별로 TIMSS 2011 성취도 상위 15개국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각국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쉽게 생각하는 속성과 어렵게 생각하는 속성들을 판별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중심으로 정리해보면, 수학 교과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성취도 상위 15개국 학생들 중 해석하기를 가장 쉽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표현하기와 실행하기도 상대적으로 쉽게 생각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은 분석하기를 가장 어렵게 생각하였고, 회상하기, 계산하기, 일반화하기, 분류/측정하기 등도 상대적으로 어려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성취도 상위 15개국 중에서 회상/인식하기, 계산하기, 분류/측정하기, 표현하기를 가장 쉽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분석하기와 정당화하기도 상대적으로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실행하기는 15개국 중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석하기, 일반화하기도 상대적으로 어려워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교과에서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쉽거나 어렵게 생각하는 인지적 속성들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학년별 수학 학습 내용에 따라 인지적 속성의 활용 빈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일 수도 있으며,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인지 능력의 차이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과학 교과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성취도 상위 15개국 중에서 분류하기를 가장 어려워하고 있었고, 회상/인식하기, 설명하기, 모형사용하기도 상대적으로 어렵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가설 설정 및 실험 설계하기는 성취도 상위 15개국 중에서 가장 쉽게 생각하고 있었고, 통합하기, 자료 분석하기, 결론 도출하기 등 TIMSS 2011 인지 영역 중 추론하기와 관련된 속성들을 쉽게 생각하고 있었다. 과학 교과에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비슷한 경향성을 나타냈는데,특히 설명하기, 분류하기, 통합하기, 가설 설정 및 실험 설계하기를 성취도 상위 15개국 중 가장 어려워하고 있었으며, 회상/인식하기 역시 상대적으로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형 사용하기, 자료 분석하기, 결론 도출하기, 평가 및 정당화하기는 성취도 상위 15개국 중 가장 쉽게 생각하고 있었다. 이처럼 TIMSS 2011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 속성에 대한 성취 특성을 성취도 상위국 학생들과 비교ㆍ분석한 결과는 수학 및 과학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아시아 성취도 상위 5개국의 수학·과학 성취도에 교육 맥락 변인이 미치는 영향력 분석
TIMSS 2011에서는 학교, 교사, 학생 설문을 통해 교육 맥락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성취도 및 문화적 특성이 유사한 싱가포르, 대만, 일본, 홍콩의 아시아 5개국을 비교국으로 선정하고, TIMSS 2011의 설문 문항을 중심으로 효과성 분석을 위한 다양한 교육 맥락 변인을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수준 다층모형 분석을 실시하고 각 변인별 하위 문항에 대한 응답 비율 및 척도 평균을 산출하였다.
2수준 다층모형 및 응답 비율 산출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교수ㆍ학습 관련 변인이 수학 및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 교과에서는 학생 수준 변인 중 가정 도서 보유량이 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이었으며, 201권 이상인 비율이 우리나라가 두 학년 모두 가장 높았다. 그러나 학교에 대한 태도에서 “나는 학교에 있을 때 안전하다고 느낀다”에 ‘매우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이 두 학년 모두 다른 국가에 비해 낮아, 학교 치안과 폭력 등에 대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불안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자신감도 수학에 정적인 변인으로 나타났으나, 수학에 대한 흥미는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아니었고 응답 비율은 두 학년 모두 다른 국가에 비해 가장 낮았다. 학교 수준 변인에서는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은 두 학년 모두에서 수학 성취도에 정적인 변인이었는데 ‘높은’수준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국가에 비해 두 학년 모두 가장 높았고, 학교에서 학업을 ‘매우 많이 강조’한다고 응답한 비율 또한 우리나라가 두 학년 모두 국제적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교사의 직업 만족도가 ‘만족’이라고 답한 경우가 가장 낮았다. 수업 활동중에서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교사의 설명 듣기”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 수업에서 다른 국가에 비해 비율이 높게 나타나 교사 주도의 설명식 수업이 우리나라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다른 것을 준비하는 동안(개별 또는 모둠별로) 문제 풀기”도 우리나라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아, 교사가 수업 시간 동안 수업 외적인 업무에 보내는 시간이 다른 국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학습 내용과 실생활을 관련시키기”는 수학이 실생활에서 얼마나 많이 활용되고 있는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활동인데 이를 ‘거의 매 수업마다’라고 답한 비율은 우리나라가 가장 높았다.
7차 교육과정 이후 프로이덴탈의 현실주의 수학 교육의 영향으로 학생들의 현실을 고려한 수학 수업이 강조된 결과 우리나라 수학 교실에서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수업 활동이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과학 교과에서는 학생 배경 변인인 가정 도서 보유량과 학생의 특성 변인인 자신감이 과학 성취에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도서 보유량과 자신감 변인 외에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에서 과학 성취에 유사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친 변인은 우리나라의 경우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싱가포르의 경우 흥미와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및 학교의 학업 강조, 대만의 경우 재학생의 경제적 배경, 홍콩의 경우 흥미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치 인식, 학교의 학업 강조, 수업 활동 빈도가 초등학교 4학년에서는 과학 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중학교 2학년에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정 자원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정적인 변인이었으나 중학교 2학년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인으로 나타나 초등학교에서 가정 자원의 영향이 중학교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과 학교 변인별로 국가별 응답 비율을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는 과학에 대한 흥미, 가치 인식이 두 학년 모두 다른 국가에 비해 가장 낮았고 자신감은 두 학년에서 모두 낮은 편이었다. 우리나라는 과학 수업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배운 사실과 원리를 암기하는 활동과 공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설명하는 활동 및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과 관련시키는 활동이 다른 국가에 비해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 수학·과학 성취 특성 및 교육 맥락 변인 분석에 따른 제언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과학의 인지적 속성을 분석하여 도출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에 대한 진단적 정보를 바탕으로 수학 및 과학 교육 개선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언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지적 성취 특성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급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교수·학습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인지적 속성을 보완하고 상대적으로 쉽게 여기는 속성들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업 전개하고, 중학교에서 문제 해결을 강화하고 실험 수업 시범학교를 지정하는 등 학교급별로 차별화된 교수·학습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분석하여 타 국가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워하는 속성들에 대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재고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는 국제 평가를 활용해 성취도 상위국 학생들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활성화하고, 인지적 속성별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국가의 교육 체제를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에 대한 개선점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교육 맥락 변인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수학 및 과학교육 개선에 관한 제언과 교육환경 및 교수·학습 측면에 관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수학·과학 교육의 측면에서는 수업 활동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수업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실행적 측면의 활동을 국가 차원 및 수업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 환경적 측면에서는 가정 및 학교에서 학생들의 도서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독서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교사들의 직업 만족도를 높이고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풍토를 마련하며, 학교 안전성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과 학생들 사이의 반목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본 보고서에서 분석한 인지적 속성에 기반을 둔 국가별 성취 특성과 교수ㆍ학습 관련 맥락 변인의 효과성 분석에 따르면, 수학과 과학 교과의 특성에 따라 흥미로운 결과들이 도출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수학ㆍ과학 교육 정책 및 교육과정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 이라 생각된다.
Abstract
▼
Korea has participated in the various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in order to figure out the level of its students, and to check the effect of its educational policy and the educational system. Among thes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gures out students' pro
Korea has participated in the various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in order to figure out the level of its students, and to check the effect of its educational policy and the educational system. Among thes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gures out students' proficiency level in mathematics and science based on the curriculum of the participating countries, and investigates the achievement characteristics and the educational contex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with regard to the various backgrounds. This research examines the achievement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and compares and analyzes the background variable which affects the achievement of the studen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with in-depth analysis of the result of TIMSS 2011.
Followings are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first, the research is to analyze each country’s achievement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math & science perception properties and subsequently to provide diagnostic information for some implications for math & science education in Korea. For this, cognitive components used in TIMSS 2011 are reconstructed and cognitive properties of math & science are extracted. By developing Q matrix based on the multilevel IRT analysis using response data collected from the top 15 countries student achievement which is classified by curriculum/grade, the research found out the extent to which the students feel easiness toward the particular cognitive properties. The second is to recogniz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Korean math & science education and to deduct improvement plan about the problem through a analysis of effect on educational contexts variable which is related to math &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on achievement. Five countries were compared which are on the top of achievement and which have similar cultural contexts with Korea. For this reason, variables were selected that were related to math &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from the TIMSS 2011 context questionnaires. School Effectiveness Model was set up and classified by levels of students & schools. Than, finally a 2-level HLM analysis was conducted. Furthermore, the analysi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was done in-depth by calculating responses ratio & mean scale of each variable.
◎ Analysis of Math & Science Achievement related to Cognitive Property(top 15 nations)
Now, The results of the achievement characteristic analysis according to cognitive property, it’s as follows. From both math and science, cognitive property (4th grader Elementary school: 8 cognitive properties, 8th graer Middle school: 9 cognitive properties) was extracted and re-categorized. For 8th grade math, 9 cognitive property was selected such as Recall/Recognize, Compute, Retrieve, Represent, Classify/Measure, Implement, Analyze, Justify, and Generalize. Among these 9 cognitive attributes, Justify was not included in 4th grade. Also, for 8th grade science, there were 9 cognitive attributes such as Recall/Recognize, Explain, Classify, Use Models, Integrate, Analyze, Hypothesize/Design, Draw Conclusions, and Evaluate/Justify. Among these 9 cognitive attributes, Evaluate/Justify was not included in 4th grade. These cognitive attributes were used for developing Q matrix related to TIMSS 2011 evaluation item. Through Q matrix validation, achievement trait of the top 15-countries students was analyzed by using multi-level IRT. As a result of analyzing achievement trait of TIMSS 2011, researchers could distinguish between easy properties and difficult properties that students in each country relatively think. Summing up with students in Korea as a center, 4th grade students relatively think Retrieve, Represent and Implement about math are easy. On the other hand, relatively they have difficulties in Analyze, Recall/Recognize, Compute, Generalize, Classify/Measure. 8th graders relatively think that Recall/Recognize, Compute, Classify/Measure, Represent are the easiest among the top peforming 15 countries and Analyze & Justify are also easy. However they found Implement is the most difficult among the 15 countries and Retrieve, Generalize are relatively difficult.
This result shows that cognitive attributes which 4th & 8th grade students think easy or difficult in mathematics are very different. This may result from the fact that the frequency of cognitive attributes differs along with the contents of mathematics between the different grades, or the fact that the cognitive ability differs along with the developmental stages of the students.
Classify, Recall/Recognize, Explain, Use Models are relatively difficult for 4th graders in science. However, Hypothesize/Design is the easiest among the top performing 15 countries and Integrate, Analyze, Draw Conclusions related Reasoning are also easy. In Science, 8th & 4th grade students have a similar tendency, and especially they found Explain, Classify, Integrate, Hypothesize/Design the most difficult among the 15 nations and Recall/Recognize relatively difficult. But they think Use Models, Analyze, Draw Conclusions, Evaluate/Justify are the easiest among the top achievement 15 nations. A result comparing and analyzing students' achievement characteristic about cognitive property with high rank nation students of achievement will be able to provide many implications to math & science education.
◎ Influence analysis of math & science achievement trait (top 5 countries of Asia) related to educational context variable.
TIMSS 2011 investigates the educational context through the survey from the schools, teachers, and the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questions, various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are set for the analysis of effectiveness, and then HLM analysis was conducted based on the variables. The response ratio regarding the sub questions classified by the variables and the mean classified by the scales were measured and utilized in the analysis. To understand strengths and weaknesses of students in Korea, researchers chose Singapore, Chinese Taipei, Japan, Hong Kong SAR as comparable countries because those nations are similar achievement & cultural character with Korea. Based on HLM and the response ratio, the following is the result of the analysis that variables related to Korean teaching and learning have an effect on math & science achievement, targeting 4th and 8th graders. The volume of books at home has a decisive effect on achievement, especially in math.
Value math and self-confidence are static variables, but interest in math does not have an any effect. Concerning the school level variables, economic background of enrolled students is a static variable on math for both 4th and 8th. In science, the volume of books at home (variable of student background) and self-confidence (variable of student property) have static effects on science achievement. Similarly, A variable effected statically on science achievement is economic background of enrolled students, both for 4th and for 8th. Value cognition, emphasis on study from school, class activity frequency do not have an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in case of 4th, but has a static effect on in case of 8th. Family resource is a static variable in case of 4th, but it does not have an effect in case of 8th. This means that the influence of family resource on elementary school is bigger than on middle school.
Country-by-country result of achievement attribute based on analyzed cognitive property in this report and the result of context variable related teaching and learning show an interesting result according to trait of math & science.
Consequently, this result will be able to give many implications to education policy & curriculum of math & scienc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 요약 ... 9
- 차례 ... 15
- 표차례 ... 17
- 그림차례 ... 21
- Ⅰ. 서론 ... 2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7
- Ⅱ. TIMSS 2011 개관 ... 29
- 1. TIMSS 2011 개요 ... 31
- 2. TIMSS 2011의 검사 내용 ... 35
- 가. 수학·과학의 인지요소 ... 35
- 나. 교육 맥락 변인 ... 36
- 3. 연구 대상국의 교육 환경 ... 38
- 가. 성취도 상위 15개국의 성취도 결과 및 국가 환경 개관 ... 39
- 나. 아시아 4개국의 교육 체제 ... 42
- Ⅲ. 인지적 속성 분석을 통한 국가별 수학ㆍ과학 성취 특성 비교 ... 63
- 1. 인지진단이론 적용을 위한 인지적 속성 분석 ... 65
- 2. TIMSS 2011 문항에 대한 Q행렬 개발 ... 70
- 가. TIMSS 2011 인지요소 재구조화 ... 70
- 나. TIMSS 2011 문항에 대한 Q행렬 개발 ... 74
- 3. 국가별 수학·과학 성취 특성 ... 80
- 가. TIMSS 2011 수학 성취도 상위 15개국 성취 특성 ... 80
- 나. TIMSS 2011 과학 성취도 상위 15개국 성취 특성 ... 98
- Ⅳ. 수학ㆍ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 맥락 변인의 효과 분석 ... 117
- 1. 교육 맥락 변인 분석 방법 ... 119
- 가. 교육 맥락 변인 효과성 모형 ... 119
- 나. 분석 방법 ... 121
- 다. 기초 분석 결과 ... 123
- 2. 수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 맥락 변인의 국가별 효과 ... 126
- 가. 모형별 설명 분산 분석 ... 126
- 나. 교육 맥락 변인이 초등학교 4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29
- 다. 교육 맥락 변인이 중학교 2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42
- 라. 결과 및 논의 ... 153
- 3. 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 맥락 변인의 국가별 효과 ... 156
- 가. 모형별 설명 분산 분석 ... 156
- 나. 교육 맥락 변인이 초등학교 4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58
- 다. 교육 맥락 변인이 중학교 2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73
- 라. 결과 및 논의 ... 187
- Ⅴ. 결론 및 제언 ... 191
- 1. 결론 ... 193
- 2. 정책 제언 ... 198
- 가. 성취 특성 분석에 따른 제언 ... 199
- 나. 교육 맥락 분석에 따른 제언 ... 202
- 참고문헌 ... 211
- ABSTRACT ... 217
- 부록 ... 221
- [부록 1] Fusion 모형에 의한 TIMSS 2011 문항모수 추정치 ... 223
- 끝페이지 ... 24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