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IMSS 2011 결과에 따른 수학∙과학 교육 현황 국제비교
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Status in TIMSS 2011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수진
참여연구자 동효관 , 박지현 , 김지영 , 진의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801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우리나라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 정책 및 교육체제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다양한 국제 비교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 중 수학 과학 변화추이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이하 TIMSS)는 참여국의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성취도를 파악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 특성과 교육 맥락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연구에서는 TIMSS 2011의 결과를 심층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Abstract

Korea has participated in the various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in order to figure out the level of its students, and to check the effect of its educational policy and the educational system. Among thes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gures out students' pr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 요약 ... 9
  • 차례 ... 15
  • 표차례 ... 17
  • 그림차례 ... 21
  • Ⅰ. 서론 ... 2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7
  • Ⅱ. TIMSS 2011 개관 ... 29
  • 1. TIMSS 2011 개요 ... 31
  • 2. TIMSS 2011의 검사 내용 ... 35
  • 가. 수학·과학의 인지요소 ... 35
  • 나. 교육 맥락 변인 ... 36
  • 3. 연구 대상국의 교육 환경 ... 38
  • 가. 성취도 상위 15개국의 성취도 결과 및 국가 환경 개관 ... 39
  • 나. 아시아 4개국의 교육 체제 ... 42
  • Ⅲ. 인지적 속성 분석을 통한 국가별 수학ㆍ과학 성취 특성 비교 ... 63
  • 1. 인지진단이론 적용을 위한 인지적 속성 분석 ... 65
  • 2. TIMSS 2011 문항에 대한 Q행렬 개발 ... 70
  • 가. TIMSS 2011 인지요소 재구조화 ... 70
  • 나. TIMSS 2011 문항에 대한 Q행렬 개발 ... 74
  • 3. 국가별 수학·과학 성취 특성 ... 80
  • 가. TIMSS 2011 수학 성취도 상위 15개국 성취 특성 ... 80
  • 나. TIMSS 2011 과학 성취도 상위 15개국 성취 특성 ... 98
  • Ⅳ. 수학ㆍ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 맥락 변인의 효과 분석 ... 117
  • 1. 교육 맥락 변인 분석 방법 ... 119
  • 가. 교육 맥락 변인 효과성 모형 ... 119
  • 나. 분석 방법 ... 121
  • 다. 기초 분석 결과 ... 123
  • 2. 수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 맥락 변인의 국가별 효과 ... 126
  • 가. 모형별 설명 분산 분석 ... 126
  • 나. 교육 맥락 변인이 초등학교 4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29
  • 다. 교육 맥락 변인이 중학교 2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42
  • 라. 결과 및 논의 ... 153
  • 3. 과학 성취도에 대한 교육 맥락 변인의 국가별 효과 ... 156
  • 가. 모형별 설명 분산 분석 ... 156
  • 나. 교육 맥락 변인이 초등학교 4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58
  • 다. 교육 맥락 변인이 중학교 2학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결과 ... 173
  • 라. 결과 및 논의 ... 187
  • Ⅴ. 결론 및 제언 ... 191
  • 1. 결론 ... 193
  • 2. 정책 제언 ... 198
  • 가. 성취 특성 분석에 따른 제언 ... 199
  • 나. 교육 맥락 분석에 따른 제언 ... 202
  • 참고문헌 ... 211
  • ABSTRACT ... 217
  • 부록 ... 221
  • [부록 1] Fusion 모형에 의한 TIMSS 2011 문항모수 추정치 ... 223
  • 끝페이지 ... 240

표/그림 (1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