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방안
Ways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o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곽영순
참여연구자 백경선 , 이미숙 , 민재원 , 김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808
과제고유번호 110500731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초점은 자율화ㆍ다양화된 학교 교육을 실현하려는 것이다. 학교교육과정 책무성과 자율화 정책 구현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가 지속적으로 추구될 필요가 있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교의 특색을 살리고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를 만들어,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단위 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을 향상시키고 학습자들의 필요와 학교 여건을 고려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담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구는

Abstract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features deregulation to ensure curriculum autonomy at the local level. That is,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cused on changing ways of curriculum operation to establish an autonomous and diversified educational system. After all, schools' cur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 24
  • 나.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와 구성요소 규명 ... 24
  • 다.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탐색 ... 24
  • 3. 연구 방법 ... 25
  • 가. 문헌연구 ... 25
  • 나. 델파이 조사 ... 25
  • 다. 설문조사 ... 27
  • 라. 국내 사례연구 : 현지방문 및 심층면담 ... 29
  • 마. 국외 사례연구 : 현지방문 및 심층면담 ... 31
  • 바. 전문가 협의회 ... 33
  • 사. 세미나 및 정책 포럼 ... 33
  • Ⅱ.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과 교육과정 자율화·다양화 ... 35
  • 1. 학교조직과 교사의 역량 ... 37
  • 2. 교사전문성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 41
  • 가. 교사전문성 패러다임의 변천 ... 41
  • 나. 교사전문성에서 역량으로 ... 49
  • 3.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와 변화 과정 ... 56
  • 가.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 ... 56
  • 나.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자율화 개념의 변화 ... 58
  • 4. 교육과정 자율화와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 63
  • Ⅲ.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 및 실태 ... 69
  • 1. 델파이 조사 결과 ... 71
  • 가. 질 높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특징 ... 71
  • 나. 교원의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 ... 74
  • 2. 설문조사 결과 ... 80
  •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인식 ... 80
  • 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요구되는 학교장의 역량 ... 84
  • 다.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요구되는 역량 ... 87
  • 라.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발휘 실태 ... 90
  • 3. 국외 사례 ... 94
  • 가. 일본 ... 94
  • 나. 미국 ... 100
  • 다. 영국 ... 107
  • 4. 국내 사례 ... 129
  • 가. 초등학교 ... 130
  • 나. 중학교 ... 134
  • 다. 고등학교 ... 148
  • Ⅳ.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장애요인과 지원 체제 ... 173
  • 1.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장애요인 ... 175
  • 가. 제도 및 사회·문화적 제약 :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자율성 부족 ... 178
  • 나. 정책 일관성 부족 ... 179
  • 다. 인프라 미비 ... 181
  • 라. 학생성취도로 책무성을 묻는 체제 ... 184
  • 마. 숙고를 위한 시간의 부족 ... 185
  • 바. 교육과정에 대한 주체성 인식 부족 ... 186
  • 사. 학습자 이해 및 교육과정 역량 부족 ... 188
  • 2.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체제 ... 190
  • 가. 국가수준 ... 193
  • 나. 시·도 및 지역 교육(지원)청 수준 ... 205
  • 다. 단위 학교 수준 ... 211
  • 라. 교사 학습공동체 측면 ... 220
  • 마. 대학과 초·중등학교 연계 측면 ... 228
  • 바. 학부모 및 지역사회 측면 ... 229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231
  • 1. 요약 ... 233
  • 가. 서론 ... 233
  • 나.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과 교육과정 자율화·다양화 ... 233
  • 다.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 및 실태 ... 234
  • 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체제 ... 237
  • 2. 정책 제언 ... 240
  • 가. 학교조직 ... 241
  • 나. 학교평가 및 학생평가 ... 248
  • 다. 직전·현직 교사교육 ... 253
  • 라. 상황맥락 : 학교경영 및 교원수급의 자율성 제고 ... 260
  • 참고문헌 ... 267
  • ABSTRACT ... 279
  • 부록 ... 283
  • [부록 1]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와 지원 체제 마련 방안에 대한 델파이 조사지(2차) ... 285
  • [부록 2]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방안’관련 설문조사 ... 293
  • 끝페이지 ... 300

표/그림 (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