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학생 이해 및 소통 역량 강화 방안 연구
Research for Improving Teacher Competencies to Understand and Communicate with Stu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0262
과제고유번호 110500825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8-09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0262

초록

▢ 연구 결과
◦ 교사의 학생 이해 및 소통 수준 실태
98개 학교에서 교사 977명, 학생 1,965명이 응답한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체로 한국 담임교사의 학생 이해 및 소통 수준에 대해 초, 중,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들은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학교급이 높을수록 교사의 학생 이해 및 소통 수준에 대해 부정적으로 변화하고 특히 고등학교에서 학생-교사 간 인식차가 크며 초등학교에서만 연령과 경력이 높은 교사가 학생 이해와 소통 수준에 대해 높게 반응하고 중, 고등학교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나타

Abstract

▢ Results
▫ Current condition on teachers’ levels of understanding and communicating with students
From 98 schools, 977 teachers and 1,965 students answered the survey. According to the result, the perceptions of K-12 teachers and students on homeroom teachers’ levels of understanding and co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 20
  • 2 연구 목적 ... 21
  • 3 연구 문제 ... 22
  • 4 연구 내용 ... 22
  • 5 연구 방법 ... 24
  •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향 ... 34
  • 1 이론적 배경 ... 36
  • 2 연구의 방향 ... 50
  • Ⅲ 교사의 학생 이해 및 소통 수준 실태 ... 54
  • 1 설문 조사 틀 ... 56
  • 2 설문 내용과 분석 대상 ... 58
  • 3 주요 분석 결과 ... 64
  • 4 논의 ... 100
  • Ⅳ 교사 주도 학생 사례 연구 실행 ... 106
  • 1 연구 추진 절차 ... 108
  • 2 주요 이슈 ... 137
  • 3 사례별 연구 결과 ... 150
  • 4 교사 주도 학생 사례 연구의 효과 ... 212
  • 5 시사점 ... 236
  • Ⅴ 교사의 학생 이해 및 소통 역량 강화 방안 ... 244
  • 1 교사 주도 학생 사례 연구 기반 구축 ... 246
  • 2 학생 이해 및 소통 역량 중심 교사양성 및 연수 ... 249
  • 3 학생 중심 학교교육체제 재구조화 ... 251
  • Ⅵ 요약과 결론 ... 256
  • 1 요약 ... 258
  • 2 결론 ... 267
  • 참고문헌 ... 270
  • Abstract ... 276
  • 부 록 ... 284
  • 끝페이지 ... 300

표/그림 (7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