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방안
Ways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o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곽영순
참여연구자 임수연 , 민재원 , 백인화 , 안수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86
과제고유번호 110500937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6

초록

본 연구는 총 3년에 걸친 장기 연구과제로 올해 연구는 2차 년도에 해당된다. 1차 년도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에 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특히,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이 단순히 관련 지식의 습득 차원에서만 발현되기보다는 학교라는 조직의 의사소통 문화 및 교육에 대한 교사 개개인의 관점 및 태도와도 깊이 연관된다는 점을 밝혀내었다. 2차 년도 연구의 목적은 1차 년도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Abstract

This is the second year of a three-year study that investigates ways to reinforce teachers' professionalism in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In the first year we investigated the components of teachers' curricular expertise and then suggested ways to establish supp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2
  • 가. 1차 년도 연구 결과: 교사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 23
  • 나. 2차 년도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1
  • 가. 문헌연구 ... 31
  • 나. 관계 전문가 심층면담 및 전문가 협의회 ... 31
  • 다. 설문조사 ... 32
  • 라. 교사 학습공동체에 대한 사례연구 ... 34
  • 마. 워크숍 및 정책토론회 ... 35
  • 바. 연구의 제한점 ... 35
  • Ⅱ.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7
  • 1.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와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 40
  • 가. 미래학교의 교사상(像)과 교사의 교육과정 역량 ... 42
  • 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대강화 및 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의 필요성 ... 45
  • 2. 연수의 방법론: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47
  • 가. 왜 교사공동체여야 하는가? ... 47
  • 나. 전문 학습공동체의 특징 ... 48
  • 다. 영국 거점학교 사례를 통해 살펴본 학습공동체의 역할 ... 51
  • Ⅲ.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 59
  • 1. 심층면담: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및 교사의 교육과정·편성 운영 역량 전망 ... 61
  • 가. 미래 학교교육 전망 ... 62
  • 나. 미래학교의 교사상(像)과 교사 전문성 ... 69
  • 다.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의 지향점 ... 76
  • 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 88
  • 2. 기존 연수 프로그램 분석: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현황 ... 95
  • 가. 2011년 연수 프로그램: 변화 내용의 공유 ... 96
  • 나. 2012년 연수 프로그램: 변화 사례의 공유 ... 100
  • 다. 2013년 연수 프로그램: 변화 방식과 의미의 공유 ... 102
  • 3. 설문조사: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참여 기제 ... 109
  • 가. 설문문항 개발 및 설문조사 과정 ... 110
  • 나. 설문조사 결과 ... 114
  • 4.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도출 ... 128
  • 가. 공유된 문제 상황에서 출발하는 연수 ... 128
  • 나. 기능 연마보다 관점 변화를 추구하는 연수 ... 132
  • 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연수 ... 134
  • 라. 구체적인 실천과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연수 ... 137
  • Ⅳ.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 139
  • 1. 기본 연수 프로그램1: 생활공동체에서 학습공동체로 ... 142
  • 가. 주제1: 교사 공동체의 발달 단계 ... 143
  • 나. 주제2: 윤리적 실천의 생활 공동체 구축 ... 154
  • 다. 주제3: 학습(수업) 공동체 구축 ... 162
  • 2. 기본 연수 프로그램2: 학교 비전 공유 및 수업성찰을 통한 학습공동체 구축 ... 173
  • 가. 주제1: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의사소통 기제 마련 ... 175
  • 나. 주제2: 문제 상황을 바탕으로 한 학교 비전 및 실천 방향 공유 ... 188
  • 다. 주제3: 수업 성찰을 통한 의사소통 활성화 ... 200
  • 3. 선택 연수 프로그램1: 초등학교 주제통합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209
  • 가. 사례연구 ... 209
  • 나. 연수 모듈 예시(선택1): 주제통합 학습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재구성 ... 229
  • 4. 선택 연수 프로그램2: 중학교 학습공동체 기반의 교과교육 ... 237
  • 가. 주제1: 집단지성 발현 시스템으로서의 교과협의회 ... 238
  • 나. 주제2: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교육 기획 ... 256
  • 5. 선택 연수 프로그램3: 고등학교 무계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 271
  • 가. 주제1: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 편성 ... 272
  • 나. 주제2: 진로집중 개별화 교육과정 운영 ... 286
  • 6.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297
  • Ⅴ. 요약 ... 301
  • 1. 요약 ... 303
  • 가. 서론 ... 303
  • 나.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04
  • 다.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 304
  • 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 308
  • 2. 정책 제언 ... 312
  • 가. ‘교육과정 지원센터’(가칭) 구축을 통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방안 ... 312
  • 나.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강화 ... 327
  • 참고문헌 ... 353
  • ABSTRACT ... 365
  • 부록 ... 369
  • 부록1. 설문 척도 개발 및 연구 모형 분석결과 ... 371
  • 부록2. 연수프로그램 샘플 및 참고 동영상(DVD) 수록 내용 ... 377
  • 끝페이지 ... 380

표/그림 (8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