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교육체제 개선 방안 연구 - 교육내용, 방법 및 평가 체제를 중심으로 -
Research on Improvement Measures of PrimaryㆍSecondary Education System -Focused on Education Contents, Methods, and Evaluation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미경
참여연구자 양승실 , 김경애 , 김정민 , 류성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0286
과제고유번호 110500825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8-09
키워드 교육내용.교육과정.교육방법.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역류현상.washback effect.

초록

초ㆍ중등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의 문제는 학교라는 제도가 만들어진 이래 학교교육 관계자의 주된 관심의 대상이었다. 특히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가기 위해 어떠한 인재를 양성하며, 그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제한된 시간과 공간 안에 어떠한 내용을 담아 어떻게 조직하고 가르치며 그 성취 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는 사회 변화와 교육환경 변화로 인해 계속 해서 고민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다. 21세기 새로운 사회에 요구되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 평가체제를 혁신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오고 있음에도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eek education contents, methods, and improvement plans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while corresponding with the educational policy vision of ‘fostering creative talents’ that future society demands, so that South Korea’s primary and secondary students can feel happ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20
  • 4. 연구의 범위 ... 25
  • Ⅱ. 한국의 초ㆍ중등 교육내용, 방법, 평가 체제 현황과 문제점 ... 29
  • 1. 현황 ... 29
  • 2. 문제점 ... 37
  • 3. 시사점 ... 49
  • Ⅲ. 초ㆍ중등 교육내용, 방법, 평가체제 개선 방안에 대한 메타분석적 접근 ... 55
  • 1. 분석 대상 연구 선정 기준 및 목록 ... 55
  • 2. 분석 대상 연구에서 제안하는 개선 방안 ... 57
  • 3. 시사점 ... 64
  • Ⅳ. 교육내용-방법-평가의 연계성 및 개선 절차를 중심으로 본 주요국의 교육개혁 사례 : OECD, 캐나다 퀘백 주, 뉴질랜드, 미국, ATC21S ... 69
  • 1. 교육내용의 개선이 우선한 사례 : OECD, 캐나다 퀘백 주, 뉴질랜드 ... 69
  • 2. 교육평가의 개선이 우선한 사례 : ATC21S와 미국 ... 80
  • 3. 시사점 ... 84
  • Ⅴ. 초ㆍ중등 교육내용, 방법, 평가체제 개선 사례 분석 ... 89
  • 1. 개요 ... 89
  • 2. A 초등학교 사례 ... 90
  • 3. B 중학교 사례 ... 101
  • 4. C 고등학교 사례 ... 115
  • 5. 시사점 ... 127
  • Ⅵ. 초ㆍ중등 교육내용, 방법, 평가체제 개선 방안 ... 133
  • 1. 개선 방안 구안의 논리 ... 133
  • 2. 교육내용, 방법, 평가 영역별 개선 방안 ... 134
  • 3. 교육내용, 방법, 평가체제 연계성 강화를 위한 여건 조성 ... 140
  • 4. 중학교 수학과 타 교과 융합형 교육내용, 방법, 평가체제 개선 모델 개발 ... 146
  • Ⅶ. 결론 및 제언 ... 163
  • 1. 결론 ... 163
  • 2. 제언 ... 165
  • 참고문헌 ... 173
  • ABSTRACT ... 181
  • 별책부록 목록 ... 187
  • 끝페이지 ... 190

표/그림 (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