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유명순
|
참여연구자 |
손효정
,
주영기
,
심민선
,
조영환
,
최효선
,
손희정
,
정다은
,
정다솔
,
유은정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처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
등록번호 |
TRKO201400011746 |
과제고유번호 |
1475007269 |
DB 구축일자 |
2014-07-26
|
키워드 |
핵심정보,메시지 디자인Fuzzy trace theory,Gist,Message design
|
초록
▼
○ 연구목표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o 식약처에서 다루고 있는 식의약품 정보의 방은 방대하며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그러나 식약처 자체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민들은 식약처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평가함에 있어서 신뢰도는 높으나 활용도는 낮다고 함. 다시 말해,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가공하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부족한 실정임
o 이에 따라 식약처에서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니즈(needs)가 있음
- 식·의약품 관련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 강화 전
○ 연구목표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o 식약처에서 다루고 있는 식의약품 정보의 방은 방대하며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그러나 식약처 자체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민들은 식약처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평가함에 있어서 신뢰도는 높으나 활용도는 낮다고 함. 다시 말해,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가공하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부족한 실정임
o 이에 따라 식약처에서는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니즈(needs)가 있음
- 식·의약품 관련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성 강화 전략이 필요
- 실제 위해 정보 메시지 전달의 효과 비교에 관한 자료 축적 및 이의 실제 소통업무 활용의 필요성
- 식약처 주도 위해 정보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만족도, 신뢰도, 책무성 향상을 위한 소통 역량 향상 방안의 필요성
- 궁극적으로 미국 등 선진국 보건의료 기관들이 최근 추구하기 시작한 ‘health literate organization’ 으로서 위상을 정립, 실질적인 시도를 해 볼 필요성
2. 연구의 목표
위 제시된 연구의 필요성에 부합하도록 식약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통로인 위해 소통 메시지를 고려의 대상으로 삼아, 효과적인 위해 소통 메시지 구성방법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아래와 같은 목표를 수립하였음
o 핵심정보 중심(gist-encouraging) 메시지 변인(variable) 개발
- 다양한 정보처리 이론(Fuzzy Trace Theory[FTT] 등)을 검토하여 식약처 위해정보 메시지 변인으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타진, 유력하다고 선정된 이론에 기반을 두고 메시지 변인을 개발
o 식약처 소통 자료의 메시지 특성 파악, 메시지 구성에 있어서 취약점 파악
- 1에서 개발된 메시지 구성 변인에 따라 소통 자료 분석 틀을 개발
- 컨텐츠 분석기법(content analysis)을 통하여 식약처의 현재 소통 자료를 유형화하고 취약점 파악
o 핵심정보 중심의 건강메시지 효과 검증
- 1,2를 거쳐 핵심정보 강화형 메시지와 비교 메시지를 각각 개발하고 실험기법을 활용하여 핵심정보 중심의 메시지 효과를 비교 검증하기 위한 예비 실험을 수행
- 메시지 효과는 정보 기억, 핵심정보 도출, 위험 인식, 의사 결정 네 가지 측면을 적용함
o 식약처 소통자료에 대한 인식 조사
- 3의 실험에서 나아가 식약처가 제공해온 위해소통 자료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평가하도록 하기위해 예비 조사를 수행
o 2차년도에 보다 광범위한 효과 실험 및 인식 조사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식약처에서 활용 가능한 미래형 메시지 구성 방법을 제안하고자 함
○ 연구내용
1. 핵심정보 중심(gist-encouraging) 메시지 변인(variable) 개발
o Fuzzy Trace Theory(FTT)의 주요내용과 핵심개념인 핵심정보(gist)를 검토하고 메시지 변인으로서 개발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음
o Reyna 등(Wilhelms & Reyna, 2013a)은 FTT를 기반으로 핵심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 네 가지 구성원리-(1) 중요한 의미의 질적 전달, (2) 시각자료의 제시, (3) 핵심정보 전달에 효과적인 서식과 구성 사용, (4) 핵심정보 전달에 효과적인 서식과 구성 사용-를 제안하고 있었는데 이를 원안으로 삼고 각각에 대하여 메시지 디자인과 텍스트 공학적 측면에서의 구체적인 원리를 도출함
o 핵심정보 중심의 메시지 변인 개발의 재료로서 사용될 주요 세부 구성 원리 선정을 위하여 연구진 합의를 통해 각 세부 구성 원리들에 대하여 점수를 부여함(1-5점)
o 총 8개의 세부구성 원리가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되었으며, 각각은 텍스트와 시각자료 두 측면에서 핵심정보 중심의 메시지 변인으로서 개발되었음
텍스트: 텍스트 유형, 텍스트 직관성, 텍스트 내 핵심정보의 횟수 및 위치
시각자료: 시각자료의 유형, 시각자료의 직관성, 시각자료의 핵심정보 반영
o 개발된 변인은 양호한 수준의 외부 전문가 검토를 거쳤으며, 향후 전망과 활용이 높을 것이라는 의견을 받았음
2. 식약처 소통 자료의 메시지 특성 파악, 메시지 구성에 있어서 취약점 파악
o 개발된 메시지 변인을 준거 틀로 삼아, 식약처 소통자료에 대해 핵심정보(gist) 관점에서 메시지 특성을 파악하고 구성에 있어서 취약점을 파악하고자 대 언론 소통자료로서 보도/해명자료를, 대 국민 소통자료로서 웹진 열린마루 아티클을 수집하였음
o 보도/해명자료는 최근 1년간 배포된 것 중 식·의약품 위해 소식이면서 충분히 이슈화 되었던 것을 선정하였고, 총 72개의 자료(197개 문단)가 수집되었음
o 포함된 텍스트에 대해 내용 분석을 수행 결과, 대부분의 자료가 ‘사실’ 유형(텍스트 유형)의 정보로 이루어져 있었음(197개 문단 중 190개). 텍스트 직관성에 있어서 전문용어를 설명과 함께 사용하여 직관성이 높았던 문단은 전체의 19%로 적었고, 수량정보에서는 전체의 47%였음. 핵심정보는 한 메
시지 내 평균 1.14개의 문단에 포함되어 있었고, 대부분(72.2%) 1회만 제시하고 있었음
o 대 국민 메시지로서 웹진 아티클은 총 72개(790개 문단, 210개 시각자료)가 수집되었음
o 역시 핵심정보 관점에서 포함된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특성을 파악한 결과, 텍스트 결과는 보도/해명 자료 분석결과와 유사하였음. 시각자료는 ‘개념’ 유형의 정보를 나타낸 경우가 대다수였으며, 핵심정보를 포함한 경우는 없었음. 단, 그림의 의미 및 관련성이 쉽게 파악되는 경우가 62%로 시각자료의
직관성은 높은 편이었음
o 웹진 아티클에 포함된 텍스트와 시각자료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군집분석을 수행하고 유형화를 시도 한 결과, 각각에서 두 가지 유형이 도출되어, 각 유형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시사됨
3. 핵심정보 중심의 위해 소통 메시지 효과 검증
o 핵심정보 중심의 위해 소통 메시지 효과 검증을 위하여, 핵심정보 중심의 메시지(실험메시지)와 그렇지 않은 비교메시지를 개발하였음. 식약처 현안여부와 메시지 조작의 용이성에 따라 식품 3개, 의약품 3개, 총 6개의 메시지 주제가 선정되었고, 메시지를 변형함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텍스트
에 대한 핵심정보 중심의 메시지 변인(텍스트 유형, 텍스트 직관성, 텍스트 내 핵심정보의 횟수 및 위치)이 사용되었음
o 대상자는 자녀가 있는 30-40대 전업 주부 66인으로, 10인 가량씩 6개 그룹(Group 1-6)으로 나누어졌음. 홀수 그룹은 각 메시지 변인에 대한 비교메시지(<가>형)만 읽고 짝수 그룹은 핵심정보 중심의 실험메시지(<나>형)를 읽음. 모든 그룹은 식품과 의약품 메시지 각 1개, 총 2개의 메시지를 읽음
o 메시지 효과는 정보 기억, 핵심정보의 도출, 위험인식, 의사결정 네 측면에서 관찰됨
o 실험은 소집단 서베이(gang survey)와 같은 형식을 택하여 한 번에 한 그룹씩, 그룹에 속한 약 10인에 대해서 동시에 진행을 하였음
o 실험수행 결과, 인지된 정보기억 정도와 핵심정보 도출이 얼마나 쉬웠는지에 대해서는 군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직접 기재한 핵심정보를 점수화 해 보았을 때 군간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었음
-텍스트 직관성이 높은 메시지 군이 식품메시지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받았고(p=0.024), 핵심정보가 메시지의 처음과 끝에 반복해서 제시된 메시지 군이 식품과 의약품 메시지 모두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받았음(식품: p=0.003, 의약품: p=0.038)
o 핵심정보 도출의 근거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사람들이 글의 핵심을 찾고자 할 때는 다음을 고려함
-메시지 디자인의 측면에서는, 여러 번 반복되는 내용이 있으면 그것을 글의 핵심이라고 판단함
-메시지 디자인과는 별개로 근래에 중요하게 거론되거나 정보수용자가 유용하다고 느끼는 경우, 해당 내용이 글의 핵심이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았음
o 위험인식(위해가능성 판단)과 의사결정(행동변화 의향)에 있어서 메시지 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판단의 근거와 변화 의향에 대한 이유를 물어 사람들의 위험인식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확인하여, 메시지 디자인의 효과가 정보수용자의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직접적으로 관찰하였음. 특히, 이들 요인은 식품인지 의약품인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음
4. 식약처 소통자료에 대한 인식 조사
o 식약처의 위해소통 메시지 디자인에 대해 일반 국민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인식조사를 수행하였음. 먼저 일반적인 글 평가 기준 및 핵심정보(gist) 관점에서 텍스트와 시각자료를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 중요도(Importance)를 체크한 후, 위해소통 메시지 제시하고 앞서
평가한 항목들이 메시지 디자인에 있어서의 반영도(Performance)를 평가하도록 하였음
-평가항목에는 ‘핵심정보의 제시/반영’, ‘내용의 유용성’, ‘직관성’, ‘형식’이 고려되었음
o 조사 대상자는 야간 대학교 수업 참석자 294명으로, 20대 부터 60대 이상까지의 성인 연령층이 모두 포함됨
o 조사결과, 텍스트와 시각자료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였음
-텍스트와 시각자료 모두 ‘형식’에 대해서는 가장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인식함
- 텍스트는 시각자료보다 ‘내용의 유용성’ 측면이 현저하게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시각자료는 텍스트보다 ‘핵심정보 제시’ 혹은 ‘직관성’이 높은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음
-‘텍스트’와 ‘시각자료’에 대한 반영도를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시각자료’가 ‘텍스트’에 비해 제대로 구성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인식됨
o 중요하지만 아직 실행 정도가 미흡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과제로는 ‘시각자료에서의 핵심정보 제시’와 ‘시각자료에서의 직관성 증진’인 것으로 나타남
○ 연구성과(응용분야 및 활용범위포함)
o 식약처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핵심정보(gist)의 효과적인 전달 차원에서 그 활용도 높은 Fuzzy Trace Theory(FTT)를 소개하고, 실제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서 핵심정보 중심의 메시지 변인을 개발함
o 향후 식약처의 위해 소통 메시지는 텍스트와 시각자료 별로 차별화 된 접근이 필요하며 다음의 두 가지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제안함
텍스트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사실과 방법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위해 물질 관련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능이 강화될 필요성이 있었음. 또한, 핵심정보를 명시적이고 반복적으로 제시할 필요성이 있음
시각자료는 주로 익숙하지 않은 개념을 전달하는데 치우쳐 사용되고 있었는데, 사실, 방법, 원리에 대한 시각자료를 고르게 증가시킬 필요가 있음. 또한, 텍스트와의 내용적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o 핵심정보 중심 메시지를 활용하여 소통을 한 후, 정보 기억, 핵심정보의 도출, 위험인식, 의사결정의 측면에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폭넓게 관찰할 필요성을 제시함. 특히, 핵심정보 도출의 근거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여, 일반인들이 위해 정보의 핵심을 찾고자 할 때 무엇을 주되게 고려하는지 제시하였음
-메시지 디자인 측면에서는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였음. 글의 처음 또는 마지막에 나온 내용을 글의 핵심으로 파악하는 경우도 다수 있어, 핵심정보를 처음과 마지막에 반복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였음
-메시지 디자인과는 별개로 근래에 중요하게 거론되거나 정보수용자가 유용하다고 느끼는 등의 일상적 맥락 또한 제공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판단하는데 기여했음
o 인식조사를 통해 일반인들은 위해소통 메시지를 대할 때, 형식성보다 유용성, 핵심정보, 직관성에 더 잘 반응한다는 사실을 밝혔음. 향후 이러한 메시지 요인들이 식약처의 위해소통 메시지 구성에 반영 될 필요성이 있음
o 이번 연구의 함의는 방법론적으로 보다 정교화 된 차후 연구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탐색될 필요성이 있음
o 또한, 연구에서 도출된 내용들을 활용하여 식약처 내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교육이 필요함
o 마지막으로 실제 사업으로서 핵심정보 중심의 메시지 구성 원리가 반영된 메시지를 만들고 전달하여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효과를 관찰할 필요성이 있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용역연구개발과제 연차실적 · 계획서 ... 2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 목차 ... 7
- 그림 목차 ... 9
- □ 당해연도 연구개발 실적 ... 11
- 1. 연구의 필요성 ... 11
- (1)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11
- (2)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위험 메시지 구성의 중요성 ... 11
- (3)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기관으로서 식약처 위상 제고 ... 13
- 2. 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목표와 당해연도 연구목표 ... 14
- 3. 연구개발과제의 당해연도 연구내용 및 방법 ... 16
- (1) 핵심정보 중심(Gist-encouraging) 메시지 변인 개발 ... 17
- (2) 식약처 소통자료의 메시지 특성 파악 ... 28
- (3) 핵심정보 중심(Gist-encouraging) 메시지 효과 실험 ... 36
- (4) 식약처 소통자료에 대한 인식 조사 ... 46
- 4. 연구개발과제의 당해연도 연구결과 및 고찰 ... 51
- (1) 핵심정보 중심(Gist-encouraging) 메시지 변인 개발 ... 51
- (2) 식약처 소통자료의 메시지 특성 파악 ... 56
- (3) 핵심정보 중심(Gist-encouraging) 메시지 효과 실험 ... 83
- (4) 식약처 소통자료에 대한 인식 조사 ... 100
- 5. 연구 결론 ... 120
- 참고 문헌 ... 122
- 부 록 ... 126
- 5. 연구개발과제의 당해연도 연구성과 ... 178
- 6. 연구수행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 ... 180
- 7. 실적 요약문 ... 181
- □ 차기연도 연구과제 계획 ... 187
- <총괄연구개발과제> ... 189
- 1. 총괄 요약문 ... 189
- 2. 총괄 차기연도 연구개발비 총괄표 ... 190
- 3. 총괄 차기연도 연구목표 및 내용 ... 194
- 4. 총괄 차기연도 연구개발 추진전략·방법 및 추진체계 ... 200
- 5. 총괄 차기연도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 203
- 6. 총괄 주관연구책임자 인적사항 및 연구개발실적 ... 206
- 7. 총괄 참여연구원 편성표 ... 212
- 끝페이지 ...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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