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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인사 제도 개혁방안 연구: 공무원 시험을 중심으로
Civil Service Reform Plan: Focusing on the Civil Service Examin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행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2293
과제고유번호 1105007678
사업명 한국행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7-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2293

초록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공직사회 역량평가의 확산
○ 개방형직위의 채용으로 외부 민간인이 국장직과 과장직에 공모하여 입직할 수 있으며, 내부에서도 고위공무원에 대한 승진은 고위공무원 역량평가를 통과해야 하고, 많은 부처에서 과장급에 대한 역량평가제도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은 과거의 필기시험 위주 시스템이 점차 역량평가 시스템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알려줌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 연구의 목적
○ 이 연구는 현재 진행중인 우리나라 공무원 시험제도의 변화과정을 평가하고, 새롭게

Abstract

Promotion in respect to high-ranking government officials are asked to pass assessment system and a number of ministries adopt an assessment system on a trial basis which is intended for the section chief. This circumstance shows that the past written examination-centered system gradually moves to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4
  • 목 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국문 요약 ... 12
  • 영문요약 ... 22
  • 제1장 서 론 ... 24
  • 제1절 연구의 배경 ... 25
  • 제2절 연구의 목적 ... 27
  • 1. 문제의 제기 ... 27
  •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 27
  • 제3절 연구방법 ... 28
  • 제4절 연구의 체계도 ... 29
  • 제2장 공무원 시험제도와 역량평가 현황 ... 30
  • 제1절 공무원 시험제도의 변화 ... 31
  • 1. 경제위기와 정부혁신 ... 31
  • 2. 개방형 직위제 도입과 한국 공무원제도의 재편 ... 32
  • 3. 고위공무원단 제도 실시와 역량평가 ... 32
  • 4. 역량평가제의 영역 확대(시험에서 역량평가로) ... 33
  • 제2절 역량평가제도란? ... 34
  • 1. 역량의 개념 ... 34
  • 2. 역량평가의 과정 ... 34
  • 3. 역량평가의 특성 ... 36
  • 4. 우리나라 역량평가의 연혁 ... 37
  • 제3절 우리나라 역량평가제도의 현황과 사례 ... 40
  • 1. 안전행정부 ... 40
  • 2. 서울시 역량평가 ... 44
  • 3. 외교부 역량평가 ... 45
  • 4. 서울시교육청 사례 ... 47
  • 5. 경상북도교육청 사례 ... 49
  • 6. 전라북도교육청 ... 52
  • 7. 특허청 역량평가 ... 57
  • 8. 관세청 역량평가 ... 59
  • 제4절 각 부처 사례 비교분석 ... 64
  • 1. 과장급 비교 분석 ... 66
  • 2. 5급 승진 역량평가 비교분석 ... 67
  • 3. 요약 ... 68
  • 제3장 주요국의 공무원 역량평가제도 ... 70
  • 제1절 각국의 역량평가제도 비교분석 ... 71
  • 제2절 우리나라에의 시사점 ... 77
  • 제4장 우리나라 역량평가의 실증적 분석 ... 80
  • 제1절 공무원 설문조사 ... 81
  • 1. 설문조사 설계 ... 81
  • 2. 설문결과 분석 ... 84
  • 제2절 전문가 델파이조사 ... 109
  • 1. 델파이조사 계획 ... 109
  • 2. 1차 델파이조사 결과분석 ... 109
  • 제3절 델파이조사 2차 결과 분석 ... 121
  • 제4절 공무원과 전문가 의견 비교분석 ... 130
  • 1. 역량평가에 대한 의견 ... 130
  • 2. 델파이 2차 조사결과의 의미 ... 136
  • 제5장 우리나라 공무원 역량평가의 발전방안 모색 ... 138
  • 제1절 새로운 역량기반 인사제도 모형의 모색 ... 139
  • 제2절 역량기반 인사제도의 필요성과 한계 ... 142
  • 1. 역량기반 인사제도 모델의 필요성에 대한 학계의 주장 ... 142
  • 2. 역량기반 인사행정의 한계와 극복방안 ... 143
  • 제3절 추진전략의 모색 ... 145
  • 1. 역량기반 인사제도 모델의 추진전략 ... 145
  • 2. 단계적 추진 전략 ... 147
  • 3. 역량평가 확대 시기 ... 153
  • 4. 역량평가와 교육훈련 ... 155
  • 5. 통일된 역량모델의 구축 여부 ... 156
  • 제6장 결론과 정책 제언 ... 160
  • 제1절 실증분석의 결과 ... 161
  • 1. 공무원 시험제도 변화에 대한 분석: 역량평가의 중요성 증대 ... 161
  • 2. 역량평가의 확대 방안 ... 162
  • 3. 통일성 있는 역량모델의 제시 필요 ... 163
  • 4. 역량기반 교육훈련의 시스템 구축 필요 ... 164
  • 5. 역량평가 기법의 조화로운 운영 ... 164
  • 6. 역량평가 담당 조직의 전문성 확보 ... 165
  • 제2절 정책제언 ... 166
  • 1. 역량기반 인사제도 모델의 필요성 ... 166
  • 2. 역량기반 인사제도 모델의 활용 ... 168
  • 3. 구체적 추진 전략의 모색 ... 169
  • 참고문헌 ... 178
  • 부 록 ... 182
  • <부록 1> 영국 Civil Service Competency Framework ... 183
  • <부록 2> 공무원대상 설문조사 ... 189
  • <부록 3> 델파이조사 1차 결과 ... 213
  • <부록 4> 델파이조사 2차 결과 ... 229
  • 끝페이지 ...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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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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