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 예술·과학 통합 학습 지원 방안 연구 - 범교과 학습 주제 ‘환경·지속가능발전’을 중심으로
Pre-required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A Study on Multidisciplinary Integrated Learning Support for Arts and Science - Focusing on 'Environment and Sustainable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영미
참여연구자 김현경 , 심현표 , 최성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1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75
과제고유번호 110501217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5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생들이 교실수업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학습환경에서 인류의 지속 발전 가능 한 삶을 추구하는 생활 과학과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예술을 연계하여 교과 내용 지식과 활동 내용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통합 학습의 개념은‘내용이 서로 관련되는 학습의 개념’ 인 통합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생물의학에서 융합의 개념인‘두 개 이상의 분야의 경계를 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춘 개념’으로서 융합의 개념과 차별화를 두고 통합 개념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lan to support that students acquire multidisciplinary contents of knowledges perform activities and activities in integrated learning through linking life sciences. This purpose of this study pursues beautiful life(or well-being) of the human being in mus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Ⅰ 서론 ... 1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 2. 연구 내용 ... 17
  • 3. 연구 방법 ... 18
  • Ⅱ 이론적 배경 ... 23
  • 1. 선행 연구 ... 25
  • 2. 예술·과학 교과와 범교과 통합 ... 27
  • 3. 범교과 학습 주제의 통합적 접근 ... 31
  • Ⅲ 통합 학습 방향 의견 조사 ... 35
  • 1.‘통합 학습 방향 설문 조사’목적 및 대상 ... 37
  • 2.‘통합 학습 방향 설문 조사’결과 분석 ... 38
  • 3. 시사점 ... 54
  • Ⅳ 학습 지원 방안 ... 59
  • 1. 요약 ... 61
  • 2. 학습 개발 방향 및 지원 방안 ... 62
  • 3. 제언 ... 69
  • 참 고 문 헌 ... 71
  • ABSTRACT ... 75
  • 부 록 ... 77
  • [부록 1] 통합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재구성 자료 ... 79
  • [부록 2] 설문지 ... 83
  • [부록 3] 범교과 학습 주제 ‘환경·지속발전교육’의 통합 학습 자료 ... 97
  • 끝페이지 ... 117

표/그림 (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