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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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2922 |
과제고유번호 |
1105008154 |
사업명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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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화장품.소비자 관점.관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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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2922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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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연구결과
연구내용은 국내ㆍ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형태의 화장품의 관리체계, 규제 등의 제도 및 시장 현황을 비교·분석하였고, 최근 생산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수비행대를 파악하고, 화장품의 기능별/유형별 종류를 나누어 사용빈도를 조사하였으며,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사례를 파악하였다. 의약외품과 같이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약품도 포함하여 연구범위 확대하였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형태의 화장품에 대한 선행연구 조사하였고, 관련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 및 면접조사와 화장품
2. 주요 연구결과
연구내용은 국내ㆍ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형태의 화장품의 관리체계, 규제 등의 제도 및 시장 현황을 비교·분석하였고, 최근 생산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수비행대를 파악하고, 화장품의 기능별/유형별 종류를 나누어 사용빈도를 조사하였으며,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사례를 파악하였다. 의약외품과 같이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약품도 포함하여 연구범위 확대하였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형태의 화장품에 대한 선행연구 조사하였고, 관련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 및 면접조사와 화장품 및 의약외품 형태의 화장품 생산 현황 및 사용행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화장품 및 의약외품의 생산실태 분석, 화장품 및 의약외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행태 조사·분석의 결과에 근거하여 천연/유기농 화장품 등 트렌드 및 신소재에 따른 안전관리 향후 방향 검토하였고, 화장품 및 의약외품에 대한 소비자 관점에서의 품질과 안전 관리 개선 방안을 제언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소재부분의 기술수준이 미약했던 2000년초반 대비 급진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이제는 글로벌 100대 기업에 3개사가 포함되는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3개사 외 기업들의 수준은 아직도 미약하고 저가로 취급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잡하게 상호 작용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사회적 및 문화적인 수준 상승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화장품의 최신 컨셉으로 바이오, 나노, 한방, 유기농 등이 소개되면서,천연소재와 첨단기술을 활용한 고기능성 화장품의 시장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였는데, 이를 위한 소재 개발 연구 분야뿐 아니라 그 소재에 대한 효능 및 안전 평가에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이 화장품에서 기대하는 것을 제한된 표시광고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화장품의 안전정보 외에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이 필요하고, 이러한 정보들의 활용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업체와 소비자 대상으로 홍보하고 교육이 필요하겠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화장품 안전이슈에 대한 인지수준, 화장품 이상반응에 대처하는 방법, 화장품 정보에 대한 기대수준 등에 성별, 연령별 차이가 관찰되었고, 화장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구매 장소, 정보 획득방법에도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즉, 소비자의 성별 및 연령별 인식차이를 고려한 화장품 표시와 맞춤형 정보 교육이 화장품의 사전예방적인 안전관리와 소비자의 알권리를 최적화하기 위해 바람직한 방법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소비자 교육 및 매스컴 홍보를 위한 양질의 인력양성을 위해 인력 수급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산업계와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겠다.
또한 천연 및 유기농 화장품은 객관적인 인증이 필요한데, 현재 부분별한 민간인증이 대부분이어서 인증기관의 신뢰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인증제도 운영과 관리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재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시험검사기관의 식의약분야가 통합관리 되었듯이 인증분야도 식품, 의약품 및 화장품 분야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것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범정부 차원에서 인증평가시스템을 접근할 필요도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수입화장품의 안전관리와 함께 표시 광고 단속을 강화가 꾸준히 수행되어야 하겠다.
국내ㆍ외적으로 화장품 및 의약외품 관련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의 접목과 함께 화장품 안전을 위해서는 제조부터 소비까지 원료관리, 제품관리, 유통관리, 소비자관리 등 단계별로 관리되어야 한다.
화장품 및 의약외품의 경우 특히 소홀히 되기 쉬운 유통관리를 강화하여 판매 및 유통의 책임자와 수입자들 또한 안전관리의 책임을 지도록 하며, 필요시 회수 등의 사후관리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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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cosmetics recorded the biggest production in spite of the global economic crisis. Also cosmetics consumption in form of quasi-drugs increased.
In 2011, the production of multi-functional cosmetics marked as the 1st place, Ultraviolet protection cosmetics as the 2nd, anti-winkle cosmeti
The Korean cosmetics recorded the biggest production in spite of the global economic crisis. Also cosmetics consumption in form of quasi-drugs increased.
In 2011, the production of multi-functional cosmetics marked as the 1st place, Ultraviolet protection cosmetics as the 2nd, anti-winkle cosmetics as the 3rd place and whitening cosmetics as the 4th place. It found that consumers prefer functional cosmetics.
On the other hand, the history of the safety management for cosmetics in Korea is limited. The Safety management plan of cosmetics from the consumer perspective is especially insufficient.
The comprehensive survey of 500 consumers living in the metropolitan area was performed. The purchasing, usage and attitude of cosmetics were investigated and then it was analyzed through SPSS20.0.
Overall, purchasing and consumption behaviors and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cosmetics and quasi-drugs was analyzed. Also, comprehensive safety and risk was assessed through consumer complaints and side effects of cosmetics.
Consequently, this study could be used as important information for risk communication of cosmetics and consumer policy from the perspective consumer safet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목차 ... 5
- 표 목차 ... 7
- 그림 목차 ... 10
- Abstract ... 11
- 요약 ... 13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1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3
- 제3절 선행연구 고찰 ... 25
- 제2장 국내현황 ... 29
- 제1절 국내 화장품 및 의약외품 시장 현황 ... 31
- 제2절 국내 화장품 및 의약외품 관리 현황 ... 39
- 제3절 시사점 ... 61
- 제3장 국외현황 ... 65
- 제1절 국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시장 현황 ... 67
- 제2절 국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관리 현황 ... 71
- 제3절 시사점 ... 100
- 제4장 화장품 및 의약외품 관련 조사·분석 ... 105
- 제1절 생산 트렌드 분석 ... 107
- 제2절 대국민 조사 분석 ... 120
- 제3절 소비자 상담 및 피해 사례 분석 ... 162
- 제4절 시사점 ... 173
-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 183
- 제1절 결론 ... 185
- 제2절 정책제언 ... 188
- 참고문헌 ... 191
- 부록 ... 195
- 부록 1. 일본국민생활센터 화장품 관련 상담 및 피해 현황 통계추출 흐름도 ... 195
- 부록 2. 소비자 인식조사표 ... 208
- 연구보고서 발간목록 ... 228
- 끝페이지 ...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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