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연중
|
참여연구자 |
박기환
,
서대석
,
한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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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0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9062 |
과제고유번호 |
1105003670 |
DB 구축일자 |
2014-11-10
|
초록
▼
가치사슬 분석은 생산에서부터 최종소비까지 각 단계별 비용 최소화 또는 이윤 극대화 방안을 찾고, 더 나아가 정부정책, R&D, 브랜드 및 제품개발, 홍보 등의 영향으로 생산자 및 수요자의 만족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품목별로 주요활동인 생산, 가공, 유통, 소비 등 각 단계별 비용절감만을 위한 노력이 있었으나, 각 단계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못하여 가치를 증대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지원활동인 정부정책, R&D, 브랜드 및 제품개발, 홍보 등이 생산자의 소득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없었으며, 소비자의
가치사슬 분석은 생산에서부터 최종소비까지 각 단계별 비용 최소화 또는 이윤 극대화 방안을 찾고, 더 나아가 정부정책, R&D, 브랜드 및 제품개발, 홍보 등의 영향으로 생산자 및 수요자의 만족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품목별로 주요활동인 생산, 가공, 유통, 소비 등 각 단계별 비용절감만을 위한 노력이 있었으나, 각 단계가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못하여 가치를 증대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지원활동인 정부정책, R&D, 브랜드 및 제품개발, 홍보 등이 생산자의 소득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없었으며, 소비자의 니즈(Needs)를 반영한 생산체계가 이루어질 때 가치가 증대된다는 연구도 미흡한 실정이었다.
품목별 가치사슬 분석은 마이클 포터의 이론에 입각하여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하여 분석했다. 주요활동은 생산(종자․종묘․농산물), 유통(선별․가공․포장), 소비, 수출을 단계별로 정리하였으며, 지원활동에서는 홍보,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신제품 개발, 마케팅 활동, R&D, 정부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주요품목의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에 의한 가치증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쌀은 생산단계에서 재배기술과 품종개발로 단수가 증가하였다. 10a당 생산비는 1997년에 45만 8,240원에서 2009년에는 62만 4,970원으로 연평균 2.6% 증가하였으며, 80㎏당 생산비는 연평균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재배기술과 품종개발로 단수가 증가됨을 알 수 있다.
기계화 이용을 높이거나 직파 기술개발을 통해서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계작업이 어려운 묘판 및 온상작업에서 공동 육묘장을 확대하고 농작업 대행을 확대하여 기계화율을 증대시킬 경우 약 40%까지 노동력을 절감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현행 육묘기계이앙 중심에서 직파재배 중심으로 전환할 경우, 기계이앙에 비해 노동력이 25% 정도 절감되어 10a당 생산비를 7.5% 줄일 수 있다.
수확작업단계에서는 규모화로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벼는 중소 규모의 콤바인으로 수확한 경우 PP포대에 담아 경운기 또는 1톤 트럭으로 농가 또는 건조장으로 운반된다. 반면 대형 콤바인으로 수확한 경우는 벼를 콤바인에 연결된 톤백(800㎏) 형태로 건조장으로 운반되기 때문에 중소 콤바인에 의해 수확하여 운반하는 것보다 ㎏당 운반비용을 줄일 수 있다.
지원활동인 쌀 기술개발(R&D)이 쌀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를 살펴보면, 벼무논점파 재배용 농기계개발에 의한 총경제적 가치가 무려 6,899억 원(투입비용 584억 원)으로 나타났다.
쌀 상품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브랜드와 포장형태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브랜드별로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이 다르고, 포장 형태별로도 가격 차이가 있다. 따라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제품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토마토의 경우 재배기술의 개발로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토마토는 재배단계에서 인건비(29.8%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만 고설수경재배 기술을 이용할 경우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토마토는 고온성 작물로 난방비가 많이 소요되나, 최근 새로운 냉난방시설인 지열히트펌프의 도입으로 비용 절감이 가능해졌다.
거래의 간소화로 유통비용 절감과 소비자 효용이 증대될 수 있다. 기존의 유통과정에서는 토마토 농가수취가격이 ㎏당 2,545원이고 소비자 구매가격은 5,000원이었으나 직거래를 한다면 농가수취가격은 ㎏당 최대 2,455원 더 받을 수 있다. 직거래로 농가가 최종소비자에게 3,200원에 판매할 경우, 농가 수취가격은 655원이 증가하며, 소비자는 1,800원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지원활동인 종자에 대한 R&D로 수량성과 안전농산물 생산에 기여할 수 있다. 토마토 육종 기술개발을 통해 국산품종 및 기능성 품종의 보급률이 3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생산비를 줄이면서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다.
한편, 농산물은 공급과잉이 발생할 경우 가격하락과 농가소득이 감소되는 위험요인이 발생할 수 있는데 토마토의 경우 자조금 협회의 광고를 통해 이러한 피해를 감소시켰다. 만일 공급량이 과잉상태에서 소비확대 광고와 홍보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 재배면적 확대로 가격은 전년대비 14.3% 하락하였고 농가소득은 무려 23.5%나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러나 광고를 통해 소비를 증대시킴으로써 도매가격의 4%p만 하락하여 이로 인한 농가소득은 10a당 10.3%p 감소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셋째, 느타리버섯은 균상재배에서 병재배로 생산방법을 전환할 경우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느타리버섯의 단위면적당 생산량은 병재배일 경우 균상재배에 비해 2배 이상 높았으며, 노력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병재배(14%)가 균상재배(35%) 보다 낮았다. 또한 병 재배는 생산 수율(생산성)을 높임으로써 ㎏당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다.
느타리버섯은 생산 재료와 종균 소독방법의 변화를 통해 생산원가를 줄일 수 있다. 생산단계에서 배지용 면실박을 케이폭박으로 교체하고 종균소독을 위해 기존의 면세유에서 농업용 전기스팀보일러로 교체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느타리버섯을 이용하여 가공제품을 개발했을 때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지향적인 소비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식품개발과 가공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느타리버섯의 경우 150g 팩당 1,780원에 거래되고 있는데 친환경 버섯일 경우 2,380원에 판매되고 있다.
유통단계에서 산지와 대형마트 간의 직거래를 통해 유통비용을 줄인다면, 농가수취가격은 8.9% 증가하고, 소비자 구입가격과 유통비용은 각각 16.7%, 7.1% 줄일 수 있다.
품목별 가치증대 방안은 단계별 가치증대 효과 이외에 중간수요자의 비용절감과 만족 증가, 최종소비자의 효용증대 등 가치사슬에 얽혀있는 관련 주체들의 상호조정(coordination)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며, 가치사슬의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이 상호 연계되었을 때 가치는 더욱 증대될 수 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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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alue chain in agriculture refers to the process of direct and indirect activities related to the creation of added values in agricultural management. Its main activities include field activities such as purchase of seeds and seed bulbs, cultivation, sorting, packaging, storing, transportation,
The value chain in agriculture refers to the process of direct and indirect activities related to the creation of added values in agricultural management. Its main activities include field activities such as purchase of seeds and seed bulbs, cultivation, sorting, packaging, storing, transportation, marketing sales, distribution, and post management. The supporting activities, which include infrastructure building, technological development, marketing, and formulation of government policies, are the tasks for supporting the main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esent production improvement suggestions by analyzing the structure of the value chain in the crop categories of rice, cherry tomato, and oyster mushroom using Michael Eugene Porter's theory. This research classifies major activities and support activities at each stage of the value chain and analyzes the actual production cost and product differentiation.
The value chain is an element that creates a competitive advantage. It is not a simple combination of independent factors, but a system of activities that are intrinsically connected with each other. This analysis can lead to a comprehensive plan for innovations in the agro-industrial sector by reflecting cost savings as well as consumers` preferences for the differentiation and competitiveness improvement of agricultural products. It is a key issue that the method finds an efficient, organic relationship in order to create maximum values through mutual coordination and cooperation.
First of all, the production sector has to be improved by reducing the production cost through the development of cultivation technologies and techniques, such as direct rice seeding, and energy-saving cultivation facilities. Also, optimizing the economy of scale at the farmhouse level and stabilizing the rural household income should be achieved by mechanizing the production process and supplying high-quality agricultural produce.
In the sorting, packaging, and processing sector, it is necessary to develop products that reflect consumer needs. To do so, it is necessary to develop new technologies for drying, cleansing, storing, and processing. In addition, development and merchandising of new processed products should take place while searching for ways to create added values through new food products, packages, and designs that can meet consumer needs. For the export sector, specialized export complexes should be fostered to diversify exports and meet the safety requirements of importing countries. In the marketing sector, effective marketing activities should be carried out on a product basis in cooperation with related organizations.
In sum, the value chain analysis promotes a reduction of distribution steps and systematization to maximize the competitiveness potentia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 리 말 ... 3
- 요 약 ... 5
- ABSTRACT ... 8
- 차 례 ... 11
- 표 차 례 ... 13
- 그 림 차 례 ... 16
- 제1장 서론 ... 19
- 1. 연구 배경과 목적 ... 19
- 2. 선행 연구 검토 ... 20
- 3. 연구 범위와 방법 ... 28
- 제2장 농업부문의 가치사슬(Value Chain) 구조 및 특징 ... 35
- 1. 가치사슬 분석방법론과 가치의 개념 ... 35
- 2. 농업부문 가치사슬 구조 ... 41
- 3. 농업부문의 가치창출 요인 ... 44
- 제3장 주요 품목의 가치사슬 주요활동별 실태 분석 ... 49
- 1. 생산단계 ... 49
- 2. 유통단계 ... 66
- 3. 소비 및 수출단계 ... 75
- 제4장 주요 품목의 가치사슬 지원활동별 실태 분석 ... 85
- 1. 홍보활동 ... 85
- 2. 브랜드 및 신제품 개발 ... 86
- 3. R&D ... 91
- 4. 정부정책 ... 95
- 제5장 주요 품목의 가치창출 효과 분석과 가치증대 방안 ... 99
- 1. 품목별 가치창출 효과 분석 ... 99
- 2. 가치사슬의 단계별·주체별 연계효과 ... 120
- 3. 가치사슬을 이용한 부가가치 증대 방안 ... 127
- 제6장 요약 및 결론 ... 131
- 1. 연구결과 요약 ... 131
- 2. 결론 ... 139
- 참고 문헌 ... 143
- 끝페이지 ...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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