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정학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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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장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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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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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0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9076 |
DB 구축일자 |
201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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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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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연구의 목적은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태 및 향후 소비의 향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국산 유기가공식품 소비촉진 방향을 도출하는 데 있음.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가공식품 소비실태에 관한 소비자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인지도, 구매행태, 향후 소비의향 등을 분석하였음.
○ 유기가공식품(organically processed food)은 인증 받은 유기원료(유기농산물, 유기축산물 등)를 유기적인 방법으로 가공한 식품으로 법에 의해 인증 받은 식품 즉, 「친환경농업육성법」 제16조에 따른 유기농산
○ 이 연구의 목적은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태 및 향후 소비의 향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국산 유기가공식품 소비촉진 방향을 도출하는 데 있음.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가공식품 소비실태에 관한 소비자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인지도, 구매행태, 향후 소비의향 등을 분석하였음.
○ 유기가공식품(organically processed food)은 인증 받은 유기원료(유기농산물, 유기축산물 등)를 유기적인 방법으로 가공한 식품으로 법에 의해 인증 받은 식품 즉, 「친환경농업육성법」 제16조에 따른 유기농산물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가공·유통되는 식품을 의미함.
○ 이 연구에서는 유기가공식품 수요 관련 분석을 처음 시도하면서 보다 정교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향후 소비의 향을 분석하였고, 가격수준 인식, 가격대비 품질만족도, 첨가물 확인여부, 가족건강 증진도 등의 설명변수를 설정·분석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 설문조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기혼여성 50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를 하였음.
○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인증마크를 확인한다는 응답이 73%로, 식품첨가물을 확인한다는 응답이 68%로 각각 조사되어 표시제도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음.
○ 국산 유기가공식품의 인증제도 및 안전성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중이 60% 이상으로 나타난 반면 맛의 경우는 49%로 상대적으로 낮았음. 한편, 비경험자의 인증제도 및 안전성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17%에 그침.
○ 국산과 수입 유기가공식품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국산을 더 신뢰한다는 의견이 86%인 반면, 수입 유기가공식품을 더 신뢰한다는 의견은 6%로 대부분의 소비자는 국산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국산 유기가공식품의 가구당 월별 지출액은 17만 7,000원(1인당 월별 지출액은 5만 9,000원)으로 식료품 지출비용의 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국산 유기가공식품 구매전후 의료비가 감소하였다는 응답 비중이 18%로 증가하였다는 응답비중 6%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건강증진 여부에 대해 49%가 도움이 된다(48%는 별 차이 없음으로 응답)고 응답하였음.
○ 향후 국산 유기가공식품의 소비의향에 대해서는 경험자의 경우 59%, 비경험자의 경우 81%의 응답자가 소비를 증가시킬 것이라고 응답하여 잠재적 수요량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며, 경험자의 경우 밀가공식품, 신선반찬류, 쌀 가공식품에 대한 구입의사가 크다고 응답하였음.
○ 향후 국산 유기가공식품의 소비의향을 순위형 로짓 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가격수준을 높게 인식할수록 소비를 증가시킬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또, 가격비품질 만족도, 인증제도 만족도, 가족건강증진도가 향후소비의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냄.
○ 향후 국산 유기가공식품의 구입확대를 위한 필요사항으로 구매경험자와 비경험자 모두 가격인하와 인증제도 개선 및 관리강화로 신뢰제고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구매 경험자의 경우 유기가공식품의 취급매장 증가도 중요하게 생각하였음.
○ 일반가공식품 가격 1,000원 대비 지불의향가격은 구매경험자의 경우 평균 1,508원(1.5배), 비경험자의 경우 1,404(1.4배)원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일반가공식품 가격 대비 국산유기가공식품(국산원료-국내가공) 가격차 2배보다 크게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수요확대를 위해 가격인하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음.
○ 국산 유기농산물 가격안정화를 위한 유기가공식품 촉진방향으로 유기가공 식품의 가격인하를 위해 가공업체 생산의 규모화와 세제혜택이 필요하고, 구입의 편리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대형할인마트에 유기농식품 전문판매코너를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유기가공 식품의 아이템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
○ 유기가공식품 소비 촉진을 위해 잠재적이고 지속적인 소비계층인 젊은 연령층의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차별적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예를 들어 백화점에서 유기가공식품의 구색을 갖춤으로써 일괄구매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음. 또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기가공식품의 안전성과 건강과의 관계성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고 신뢰성 제고를 위해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시킬 필요가 있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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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analyze the consumer purchasing behaviors and future consumption towards homemade organically processed food(HOPF), and to derive directions for consumption promotion of HOPF.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or quantitative analyses regarding cons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analyze the consumer purchasing behaviors and future consumption towards homemade organically processed food(HOPF), and to derive directions for consumption promotion of HOPF.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or quantitative analyses regarding consumer purchasing behaviors and future consumption. This study used Ordinal Logistic Regression Model to derive more significant results in analyzing factors of future consumption. The analytical results were used to derive policy directions aimed at boosting the HOPF consumption.
The consumer survey was conducted for 503 housewives living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s using online. Among the respondents(400 housewives who have purchased HOPF) those in their 30s amounted to 40(10.5 percent), followed by those in their 40s with 182(45.5 percent), and those in their 50s or above with 178(44.5 percent). From the income perspective, 52.0 percent of the respondents were 3million won to 4million won. Among the respondents(103 housewives who have not purchased HOPF) those in their 30s to 40s amounted to 70.9 percent. From the income perspective, 58.3 percent of the respondents were 3million won to 4million won.
The consumer survey conducted regarding certification mark and additives sign has found that the majority of domestic consumers confirm those. In detail 72.8 percent of those responded said that “I confirm certification mark while buying HOPF.” And 67.8 percent of those responded said that “I confirm additives sign while buying HOPF.”
In relation to the future consumption toward HOPF, the Ordinal Logistic Regression Model was applied for analysis. The findings was that the younger consumers with high income are more likely to purchase HOPF. And those consumers who recognize the price and quality contentment to be high are more likely to purchase HOPF. And the contentment of certification instrument and improvement of health have a significant plus relationship with future consumption.
The consumer survey conducted regarding consumption promotion has found that price reduction, reliability improvement, and store expansion are needed to promote consumption. Consumers who have purchased HOPF were found to pay 51 percent more for it. This level show that the current level of price premium for HOPF is 51 percent higher than their desired level. The consumer survey conducted regarding improvement of health has found that 48.8 percent of those responded said that "HOPF is helpful to family health.
In order to reduce price premium for the HOPF effective policy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he target market strategy to sell HOPF to the younger consumers with high income is needed to boost consumption. To expand consumption,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promotional efforts. The strict certification management system should be established to enhance consumer reliability in the foo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요약 ... 5
- ABSTRACT ... 9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5
- 제1장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 17
-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18
- 3. 선행연구 검토 ... 19
- 4. 연구의 방법 ... 24
- 제2장 유기가공식품 소비현황 ... 26
- 1. 유기가공식품의 기본개념 ... 26
- 2. 유기가공식품 소비현황 ... 31
- 제3장 유기가공식품의 소비성향과 구매 행태 ... 38
- 1. 유기가공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 ... 38
- 2. 유기가공식품 구매경험이 없는 소비자 ... 51
- 3. 구매 경험자와 비경험자 비교분석 ... 60
- 제4장 유기가공식품 장래소비의향 요인분석 ... 64
- 1. 분석모형 ... 64
- 2. 분석자료 ... 67
- 3. 분석결과 ... 70
- 제5장 유기가공식품 소비촉진 방향 ... 74
- 제6장 요약 및 결론 ... 78
- 부록 1.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 운영 지침 ... 82
- 부록 2. 유기가공식품 세부표시기준 ... 86
- 부록 3. 국내 유기농산물 인증현황 ... 89
- 부록 4. 소비자 설문조사표 ... 92
- 참고 문헌 ... 107
- 끝페이지 ...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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