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동원
|
참여연구자 |
이병훈
,
김광선
,
박혜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9117 |
DB 구축일자 |
2014-11-10
|
초록
▼
연구 목적과 방법
이 연구는 마을회관 이용 실태와 운영현황을 조사하여 마을회관 이용이 활성화되고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되는 데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범위는 농촌지역의 마을회관이며, 연구대상 마을회관은 전국 행정리단위 마을로 하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보유한 조사요원인 현지통신원이 거주해 조사가 가능한 지역으로 하였다. 분석은 유효 조사표 625건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례조사는 마을단위 공공기관 지원과 운영 프로그램 등이 상위 30%에 들어 있는 시군지역 마을회관 중에서 발굴하고, 이밖에도 지
연구 목적과 방법
이 연구는 마을회관 이용 실태와 운영현황을 조사하여 마을회관 이용이 활성화되고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되는 데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범위는 농촌지역의 마을회관이며, 연구대상 마을회관은 전국 행정리단위 마을로 하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보유한 조사요원인 현지통신원이 거주해 조사가 가능한 지역으로 하였다. 분석은 유효 조사표 625건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례조사는 마을단위 공공기관 지원과 운영 프로그램 등이 상위 30%에 들어 있는 시군지역 마을회관 중에서 발굴하고, 이밖에도 지자체 협조와 언론 보도 검색 등을 통해 조사마을을 선정하여 19개 시군 35개 마을회관을 현장방문 조사하였다.
이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
마을회관 운영형태에서 마을회관이 경로당과 같이 사용되고 있는 비율은 조사마을의 85.4%로 대다수가 경로당과 공동으로 사용되고 있다. 마을회관 운영책임은 마을의 대표인 이장이 68.0%를 차지하고 있으나, 노인회장이 운영책임을 맡고 있는 경우도 24.1%로 나타나 노인회 영향력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용도 측면에서는 잘 활용된다는 응답이 85.6%로 나타났으나, 주 이용계층이 노인층과 부녀자 층으로 나타났고, 마을회관 단일형은 10곳 중 3곳이 유휴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에 마을회관 기능을 대체할 시설이 ‘있다’는 응답은 17.1%에 그쳐 마을회관이 거의 유일한 커뮤니티 시설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을회관 활용도가 낮은 경우 그 이유로 노인중심 활용과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여기에 마을회관에 제공되는 공공서비스도 대부분 노인회원을 위한 건강 관련 프로그램이고 다양한 계층이 원하는 교양문화프로그램은 거의 제공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마을회관의 세부기능 활용도에서 커뮤니티 기능과 경로당 기능은 활용도가 높으나 공부방, 공동작업장, 도농교류센터 기능으로서의 활용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마을회관이 다양하게 활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을회관 운영에 가장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난방시설의 경우 태양열 등 에너지 절감형은 10곳 중 3곳에 불과하였다. 마을회관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일상적으로 운영되는 공동식사는 10곳 중 8곳이 운영하고 있으며, 주 이용층은 노인층과 부녀자 층으로 나타났다. 공동식사에 따른 문제로는 비용 마련과 인력 문제를 꼽았다.
마을회관이 마을에서 주민 소통과 마을발전에 ‘중요한(매우 포함)’ 시설이라고 인식한 비율은 88.6%로 나타났으며, 마을회관 운영전반에 대해 만족한다는 비율은 10명 중 7명꼴로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불만족 비율도 23.0%에 달하고 특히 65세 미만 계층에서 불만족도가 65세 이상보다 11.3%p나 높게 나타났다. 불만족 이유로도 노인들만의 공간 이용(20.2%)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문화시설 미흡도 16.7%로 나타났다.
정부와 지자체의 마을회관에 대한 관심과 지원 정도에 대해서는 10명 중 7명정도가 부족하다고 응답하였다. 변화되고 있는 농촌 사회를 반영한 마을회관의 기능 조정에 대해서는 커뮤니티센터 기능 강화가 1순위로 나타났고, 노인케어센터, 문화센터, 주민편의센터 순으로 나타나 마을회관이 중요한 일을 의논하고 결정하며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장소로의 기능이 강화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회관에 필요한 시설과 집기로는 물리치료실, 혈압측정기 등 건강 관련 시설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고, 컴퓨터 등 정보화 관련 수요도 다수 있었다.
이용 만족도와 활용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결과
마을회관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추정한 결과 마을회의소 기능, 문화행사 및 교육 기능, 경로당 기능, 사교 및 조직 활동 기능, 건강관리 기능 변수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마을회관의 다양한 기능 강화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을회관 이용자의 대부분이 저학력이면서 고령층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마을회관의 세부기능별 활용도 평가 결과에서도 보육시설 기능, 청소년 교육복지 기능, 공동수익사업 기능 등이 낮은 활용도를 보여 이들 기능과 관련된 부녀자, 청소년층, 중장년층 그리고 고학력층 이용자들을 위한 기능 강화가 요구된다.
마을회관을 복합커뮤니티형, 보건 및 후생복지형, 공동수익 창출형으로 유형화하고 이같은 마을회관의 유형별 특성을 시설, 운영프로그램, 수익모델 개발 등 향후 마을회관 활성화 관련 정책 수립 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마을회관 운영의 문제점과 과제
마을회관 이용 실태 조사 결과 마을회관이 마을단위에서 주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커뮤니티 시설로 인식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노인과 부녀자 중심으로 마을회관 활용도와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마을회관이 경로 당화 되어가는 경향도 뚜렷하였다. 농촌지역은 도시에서 누릴 수 있는 교육과 보건, 그리고 문화적 혜택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데 이같은 기능을 부분적으로 수용해야 할 마을회관이 최소행정단위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측면에서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다. 운영의 문제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을회관에 대한 기능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복합커뮤니티센터로 활용도가 낮으며 농촌사회 환경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마을회관 운영이 노인중심으로 편중되면서 마을회관 이용에 대한 주민 계층간 갈등이 나타나는 등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셋째, 마을회관을 매개로 제공되는 공적, 사적 프로그램과 지원이 다양하지 못해 제한적인 기능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다. 넷째, 정부-광역자치단체-기초자치단체의 마을회관에 대한 정책과 지원체계가 명확하지 않아 정비가 필요하다. 다섯째, 마을회관과 관련 정책사업의 연계가 미흡해 마을단위 공동시설의 효율적 활용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마을회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첫째, 전국의 마을회관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실태 조사가 필요하다. 기초자치단체와 읍면을 통해 마을회관 행정조사를 실시하여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마을회관 관련 정책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마을회관의 신축과 개ㆍ보수에 대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노후화된 마을 회관을 건립연도를 고려해 순차적으로 신축 지원하는 것과 함께, 시범사업 형태로 공모를 통해 보조지원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마을회관 신축에 대한 표준설계도의 제공도 요구된다.
셋째, 마을회관 이용 활성화는 운영자 역할과 역량이 중요하다. 따라서 운영 매뉴얼 제공과 함께 운영자 교육이 필요하다. 마을회관 운영 성공사례 발표회를 개최하여 운영방식을 전파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운영자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리더십을 강화하는 기회도 제공되어야 한다.
넷째, 마을회관과 경로당을 구분한 운영자금과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다. 마을회관이 경로당화되면 노인 중심으로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지만 다양한 계층의 소통이 단절되고 노인케어 기능도 약화될 수 있다. 따라서 마을회관에 속한 경로당의 운영비를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기준을 새로 마련하고, 다양한 계층을 고려한 시설과 프로그램도 운영이 필요하다.
다섯째, 마을회관을 둘러싼 다양한 네트워크의 역할 정립이 필요하며, 마을회관 운영과 관련된 각 부문의 역할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또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역특색에 맞는 마을회관 지원과 운영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이밖에도 새로운 인구의 농촌 유입 등 환경변화를 반영하는 마을회관 운영이 필요하고, 낙후 오지마을 마을회관 건립에 대한 국가적 지침 마련도 필요하다. 또 마을회관 본연의 기능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관리·운영모델이 개발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마을회관은 주민들의 접근과 이용이 가장 용이한 공동시설이다. 하지만 시설이 열악하고 운영프로그램이 없어서 지역사회의 사랑방 역할에 머무른다면 농촌사회가 안고 있는 고령화 문제나 문화와 복지의 소외, 더 나아가 변화되고 있는 농촌사회의 많은 기회와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마을회관이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중심기능을 수행한 것처럼 변화된 농촌사회의 공동체 회복과 문화복지 서비스의 기반 시설로 활용도를 높이고 도시민들의 교류 창구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
The community centers were established in the same shape as the present one in every town nationwide led by the government to promote the Saemaul Movement in the early 1970s. Since then, after about 40 years, there were large changes in the name and functions of the community center along with the c
The community centers were established in the same shape as the present one in every town nationwide led by the government to promote the Saemaul Movement in the early 1970s. Since then, after about 40 years, there were large changes in the name and functions of the community center along with the changes in rural population and environment. But it is still used as the most important community facility in town.
Recently, as the population in rural areas has been reduced continuously and as the aging of population progressed faster than in cities, the central functions and users of the community center are changing, but its operational program and related policies and system to accept positively the changes of the community center are insufficient. This study was implemented for the purpose of suggesting a vitalization plan through research about the overall use of the community center. For the analysis on the use of the community center, we surveyed rural residents by mail for one month in June 2012 and analyzed 625 valid questionnaires to understand the factors that contribute to the users' satisfaction level.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85.5% of the towns use the facility in multiple ways as a community center and a senior citizens center. Also, as operation programs and policy supports are made focusing on elders, the function as a community space for residents has been weakened and the trend that the community hall gradually becomes a senior citizens center is vivid. The use ratio of the community center is 85.6% but when considering only the original purpose of the community center, more than 3 of 10 are in idleness. Therefore, multiple use plans should be prepared.
The elders and housewives are the main users of the community center and in 82.3% of the towns, meals are served mostly for them. The most necessary parts in providing the meals are costs and manpower. Since the public services and facilities provided to the community center are mostly for elders, there is a limitation in using the facility as a multi-purpose community center where every resident participates. It is also investigated that 6 of 10 towns have conflicts related to the management of the community center. In the survey, 82.6% of the respondents said that the community center is the only community facility and 88.8% responded that the community center is very important in town.
Accordingly, it is needed to establish the function of the community center and prepare a vitalization plan with a futuristic viewpoint reflecting the changes in rural areas. In addition, since there is no clear entity to supervise the community center administratively, a policy support system for the community center should be established. Along with these, it is needed to develop a managing and operation model for the community center to provide customized services in consideration of population, distance from downtown, and cultural environment.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리말 ... 3
- 요 약 ... 5
- ABSTRACT ... 9
- 차 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5
- 제1장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7
- 2.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 20
-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 23
- 제2장 농촌 마을회관 개념과 현황 ... 26
- 1. 마을회관의 개념과 시대적 변화 ... 26
- 2. 마을회관 현황 ... 28
- 3. 마을회관 관련 지원 정책 ... 32
- 4. 마을회관 관련 주요 쟁점 ... 36
- 제3장 농촌 주민의 마을회관 이용 실태 ... 41
- 1. 이용 실태 조사 개요 ... 41
- 2. 이용 실태 설문조사 결과 ... 46
- 3. 마을회관의 활용도와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 67
- 4. 사례 마을회관 조사 결과 ... 80
- 5. 이용 실태 조사결과의 시사점 ... 87
- 제4장 마을회관 이용 활성화 방안 ... 95
- 1. 마을회관 운영의 문제점과 과제 ... 95
- 2. 마을회관 이용 활성화 방향과 세부방안 ... 98
- 제5장 요약 및 결론 ... 110
- 1. 요약 ... 110
- 2.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112
- 부록 1. 마을회관 유형별 운영사례 ... 117
- 부록 2. 조사표 ... 140
- 참고 문헌 ... 149
- 끝페이지 ...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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