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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Soongsi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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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7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21505 |
과제고유번호 | 1425080658 |
사업명 | 첫걸음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1-10 |
1. 최종목표
◦ 본 기술개발은 디지털 게임과 물리·전자적 게임 도구로 구성된 인터랙티브 하이브리드 보드게임의 시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시제품은 물리적 게임 도구와 모바일 기기 간의 양방향 인터랙션을 위한 기술을 개발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optimal user experience)을 제공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 모노폴리기반 양방향 인터랙티브 하이브리드 보드게임 시제품 개발
- 디지털 게임 시제품과 물리·전자적 게임도구 시제품 개발
◦ 물리·전자적
1. 최종목표
◦ 본 기술개발은 디지털 게임과 물리·전자적 게임 도구로 구성된 인터랙티브 하이브리드 보드게임의 시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시제품은 물리적 게임 도구와 모바일 기기 간의 양방향 인터랙션을 위한 기술을 개발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optimal user experience)을 제공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 모노폴리기반 양방향 인터랙티브 하이브리드 보드게임 시제품 개발
- 디지털 게임 시제품과 물리·전자적 게임도구 시제품 개발
◦ 물리·전자적 게임도구와 모바일 기기 간의 양방향 인터랙션 기술 개발
- 상황인식 기술 개발, 연동 기술 개발 (안드로이드 용 라이브러리 개발), 버퍼 알고리즘 개발, 펌웨어 개발
◦ 물리·전자적 보드게임 도구를 위한 트랜스포머블 디자인 개발
- 접이방식(folding) 디자인 개발, 인터랙티브 하이브리드 보드게임을 위한 플랫폼 적용 방식 개발
◦ 융합 콘텐츠 및 사업화 방안 모색
- 새로운 개임방식 및 콘텐츠 개발, 사업화 전략 개발
3. 사업성과
◦ 기술적 성과
- 본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당초 계획했던 특허 1건과 디자인(특허) 1건을 출원했으며, SW 프로그램 1건을 등록했음
- 국내 논문 3편과 국내 학술대회 논문 1편을 발표했음
◦ 경제적 성과
- 교육 콘텐츠 전문 업체와의 MOU 체결을 통해 신규 교육 콘텐츠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하기로 함
- 본 사업의 참여로 인한 기술력 확보를 통해 낮은 기술기반의 웹기반 용역 회사에서 새로운 혁신적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회사로써의 체질 개선을 성공적으로 수행함
- 본 사업의 홍보를 통해 첨단기술을 추구하는 회사로써의 기업 이미지가 상승됨
- 본 사업 이외에 양방향 인터랙션 기술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이와 관련된 신규 아이템 개발이 가능해 졌음
◦ 사회적 성과(일자리 창출 등)
- 참여기관은 관련기술을 보유한 개발자 2인을 채용함으로써 고용시장에 기여함
- 주관기관 숭실대는 6명의 대학원 연구원에게 연구비를 지급하여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
- 본 사업에서 개발된 양방향 인터랙션을 위한 안드로이드 용 라이브러리는 참여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오픈소스(open source) 형식으로 비상업적 사용을 위해 공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4. 기술개발결과 활용계획
◦ 본 사업에서 개발된 시제품은 양산화 과정을 거처 2015년 초 시판할 예정임
◦ Add-on 방식의 추가 모듈 개발로 수익 창출을 계획 중임
◦ 본 사업에서 개발된 기술을 기반으로 애플 ISO 버전을 출시할 예정임
◦ 양산화 전, 개발된 시제품은 교육 콘텐츠 용역 사업에 활용할 예정임
◦ 광고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활용을 위해 네트워크 버전 및 온라인 플랫폼 개발에 착수 할 예정임
5. 기술개발자료의 보안관리
◦ 보안등급 분류기준에 따른 등급부여 및 관련 의견 기술
- 보안등급 과제 아님
◦ 연구개발의 기술임치 및 특허 출원등록 실적
- 연구개발의 기술임치는 7월 말 등록예정 (과제 종료 후 2달 이내)
① 특허 출원: 10-2014-0078178(2014년 6월 25일) : 양방향 통신을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보드게임 시스템
② 디자인 출원: 30-2014-0032041(2014년 6월 30일) : 보드게임용 단말기
③ SW 프로그램 등록: C-2014-016356(2014년 7월 1일): 2박3일 모노폴리기반 하이브리드 보드게임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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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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