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
---|---|
연구책임자 | 최유진 |
참여연구자 | 이주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행정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0816 |
과제고유번호 | 1105006167 |
사업명 | 한국행정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5-05-02 |
4. 결론 및 정책대안
□ 결론
○ 우리나라 원조는 아시아 중심의 원조임이 분명하다는 것이지만 수원국을 다양화해야 함
○ 기타 저소득국에 대한 ODA 배분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하위 중소득국에 대한 지원을 늘릴 필요가 있음
○ 정치・사회 안정에 관한 거버넌스 뿐만 아니라 행정제도의 질이 높은 수원국에 대한 지원을 늘릴 필요가 있음
○ 친밀도는 배분 요인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지만, 그 차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친밀하지 않은 국가에 대한 지원도 증가시킬 필요가 있음
□ 정책대안
○ 원조 추진체
South Korea became an official member of the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DAC) of OECD on November 25, 2009. This is significant because it is the first time that a recipient country became a significant donor country in a period of less than a half-century. South Korea received total ODA of 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