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500001017 |
DB 구축일자 |
2015-05-02
|
키워드 |
사회참여역량.개인 시민성.공동체 시민성.세계 시민성.IEA.ICCS.
|
초록
▼
이 연구는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핵심 인재들인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표준역량을 규정 및 측정하여 국제수준의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청소년의 역량수준을 가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총괄 과제에 따라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지수를 개념화하고 예비조사를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비교를 위한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지수 구성체계를 타당화 하고 국제비교를 위한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예비조사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국제비교를 위한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지수 구성체계를 타당화하기 위해 청소년 사회참여
이 연구는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핵심 인재들인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표준역량을 규정 및 측정하여 국제수준의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청소년의 역량수준을 가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총괄 과제에 따라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지수를 개념화하고 예비조사를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비교를 위한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지수 구성체계를 타당화 하고 국제비교를 위한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예비조사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국제비교를 위한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지수 구성체계를 타당화하기 위해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청소년 전문가들의 다수의 합의 과정을 통해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을 재개념화하였다. 국제 수준의 비교를 위해 포괄적 역량지수를 산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사회참여역량의 하위 구성요소를 구체화하여 예비조사를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국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수행하였다.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을 재개념화 한 결과 개인 시민성, 공동체 시민성, 세계 시민성의 세가지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이후 국제수준의 비교 연구를 위해 IEA_ICCS 2016 조사 연구기관과의 국제협력체계와의 협의 과정을 통하여 추가적인 타당화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예비조사 결과 개인 시민성, 공동체 시민성, 세계 시민성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할 수 있었고 이후 측정도구의 문항이 수정·보완될 수 있는 충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 각 범주의 문항들의 구성타당도를 저하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체계적인 검토를 통하여 최종 사회참여역량지수 측정을 위한 문항을 도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국제비교 연구수행을 위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이 갖추어야 하는 보편적인 사회참여역량을 보다 명확히 진단하여 문항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ICCS 2016에서 신규로 추가된 문항을 분석한 결과 미디어 환경과 세계 시민성 관련 요인이 추가된 바 향후 국내 연구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국제수준의 비교연구가 가능해지도록 한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validate of the Korean Youth Competency Questionnaire (KYCQ) for IEA 2016 ICCS to make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To address this goal, there were reviewed and analyzed previous research and study for youth competencies such as DeCeCo proje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validate of the Korean Youth Competency Questionnaire (KYCQ) for IEA 2016 ICCS to make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To address this goal, there were reviewed and analyzed previous research and study for youth competencies such as DeCeCo project, Learning Matrix of UNESCO, Competency-based learning system of advanced countries, 2013 adult competencies, report of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and etc. Based on literature review, KYCQs were developed the 5 competency clusters, 16 sub-competency ; life-long learning competency(thinking, intellectual tool use, learning adaptability), life management competency(health management, task management, situation management, emotional management), carrier development competency(carrier design, leisure use, profiteer sprit),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y(relationship, leadership, collaboration), and social participant competency(personal citizenship, community citizenship, global citizenship). The beginning KYCQ in 5 competency clusters, 16 sub-competency were 332. In order to validate 332 items of the KYCQ, 6,758 youths were participated a validation survey. There were 1,248 elementary school students, 2,558 muddle school students, and 2,952 high school students. As a result, there were developed and validated 232 items of the KYCQ, reliability coefficient were over 0.7 ; 37 items of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48 items of life management competency, 40 items of carrier development competency, 46 item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y, and 63 items of social participant competency. Also, to validate the structure of KYCQ as goodness-of-it fit statistics, the overall fit of model had a good model fit. Based on the results, some youth policies were suggested to increase the youth competenc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