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방송콘텐츠 글로벌 유통 활성화 방안 연구
Global strategy of Korean broadcasting contents : A special focus on international distributio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방송콘텐츠진흥재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1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254
과제고유번호 1711021373
사업명 방송통신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5-06-13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과 주요 이슈, 시사점
1) 제작사/지상파 간, 제작사/MPP간, PP/유료TV 간 불공정거래관행의고착화
○ 독립제작사와 지상파방송사 간 불공정 거래
2) 핵심 기업 주도 가치사슬 수직결합에 따른 배급/유통망 지위 남용 및 부당 차별
○ SO의 유통망 지위 남용 및 부당 차별
3) 규제 및 시장 고착화에 따른 불합리한비용, 요금구조 및 수익배분의 왜곡
○ 드라마 외주제작 시 관행화된 수익배분 구조
4) 대/중소

Abstract

4. Research Results
Our report found out some implications out of analysis of trend and forecast of Korean broadcasting industry in terms of international distribution system. The implications are about contract, transaction behavior, distortion of profit sharing, digital distribution system, ex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5
  • SUMMARY ... 27
  • CONTENTS ... 29
  • 제1장 서론 ... 31
  • 제1절 개요 ... 31
  • 제2절 과제 필요성 ... 34
  • 제2장 국내외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과 전략적 시사점 ... 47
  • 제1절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 ... 47
  • 1. 분석의 틀 : 유통 시스템 분석 프레임워크 ... 47
  • 2.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배급, 유통 개요와 시장 현황 및 전망 ... 51
  • 제2절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이슈 ... 91
  • 1.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배급, 유통 시장의 이슈 및 방향 ... 91
  • 제3절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현장 조사 ... 111
  • 1. 한국 방송콘텐츠 유통 관계자 조사 ... 111
  • 제4절 해외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 ... 138
  • 1. 글로벌 유통 환경과 정책 변화 ... 138
  • 제5절 방송콘텐츠 디지털유통시스템 ... 175
  • 제6절 시사점 ... 194
  • 제3장 국내 방송콘텐츠 글로벌유통 활성화 전략 ... 203
  • 제1절 전략도출 프로세스와 개요 ... 203
  • 제2절 전략내용 ... 206
  • 1. 컨텐츠 큐레이션 (Content Curation) ... 208
  • 2. K- 컬렉션 (Collection) ... 212
  • 3. 플랫폼 마케팅 (Platform Marketing) ... 214
  • 4. K - 채널 서비스 (Channel Service) ... 216
  • 5. 저작권관리 (Copyright and License) ... 221
  • 6. 영업망확보 (Sales Network) ... 223
  • 7. 인프라 지원 (Infrastructure) ... 229
  • 제3절 정책제언과 맺음말 ... 247
  • 참고문헌 ... 251
  • 끝페이지 ... 256

표/그림 (10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