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방송콘텐츠진흥재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6254 |
과제고유번호 |
1711021373 |
사업명 |
방송통신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5-06-13
|
초록
▼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과 주요 이슈, 시사점
1) 제작사/지상파 간, 제작사/MPP간, PP/유료TV 간 불공정거래관행의고착화
○ 독립제작사와 지상파방송사 간 불공정 거래
2) 핵심 기업 주도 가치사슬 수직결합에 따른 배급/유통망 지위 남용 및 부당 차별
○ SO의 유통망 지위 남용 및 부당 차별
3) 규제 및 시장 고착화에 따른 불합리한비용, 요금구조 및 수익배분의 왜곡
○ 드라마 외주제작 시 관행화된 수익배분 구조
4) 대/중소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과 주요 이슈, 시사점
1) 제작사/지상파 간, 제작사/MPP간, PP/유료TV 간 불공정거래관행의고착화
○ 독립제작사와 지상파방송사 간 불공정 거래
2) 핵심 기업 주도 가치사슬 수직결합에 따른 배급/유통망 지위 남용 및 부당 차별
○ SO의 유통망 지위 남용 및 부당 차별
3) 규제 및 시장 고착화에 따른 불합리한비용, 요금구조 및 수익배분의 왜곡
○ 드라마 외주제작 시 관행화된 수익배분 구조
4) 대/중소기업 간, 제작/유통사 간 부익부 빈익빈 심화 등 동반성장의 어려움
○ 데이터방송 중 가능성 높은 T-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제작/유통사간 협력 부재
5) 내수시장 기반 제작/유통사 중심 OTT동영상 출시로 글로벌 시장 형성의 어려움
○ OTT 동영상 시장을 장악한 유료TV와 지상파연합체의 글로벌 전략의 부재
6) 기타: 콘텐츠 전 장르 대비 적은규모의 방송콘텐츠 중심 해외진출노력 한계성
○ 방송콘텐츠는 전체 콘텐츠 수출의 5.1% 수준으로 시장 한계성
□ 글로벌 콘텐츠 유통시스템 변화
(1) 디지털유료방송콘텐츠시스템
○ 한류 확산과 국내 방송통신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시장확장과 미디어 기술의 리더쉽을 확보하여 글로벌콘텐츠 유통 허브화 할 수 있도록 글로벌 경쟁력 있는 온오프라인 방송콘텐츠 마켓플레이스 구축 필요
○ 온라인으로 콘텐츠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여 콘텐츠를 판권자와 수요자를 연결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B2B 직접거래를 발생시키는 온라인 포털 마련 구축
-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가 오프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완벽하게 대체하기는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일부 기능을 보완, 강화하는 형태로 도입되는 것을 검토
- 특히 국내 프로그램 및 국내 방송 산업계에 관한 정보 제공이라는 부분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부분임. 실질적인 판매가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요청자에 한하여 견본용 DVD 테입의 발송, 구체적인 계약내용의 협상 및 계약서 작성, 저작권 문제 해소, 비용 지불 등 부가적인 업무를 담당한 인력이 배치될 필요가 있을 것임
○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가 오프라인 마켓 플레이스의 기능을 보완 확대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내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체가 참여 하는 것이 필수적임
□ 국내 방송콘텐츠 글로벌유통 활성화 전략
○ 유통현장 이슈와 문제점 해결방안으로서 혁신 유통시스템 설계
○ 한국 방송콘텐츠가 국내외 유통 현장에서 내보인 문제와 한계들을 유통프로세스 별로 파악하는데 우선 주력
- 현장 이슈와 문제점은 방송시장 정체, 유통왜곡, 해외진출 한계, 유통전문성 부족, 자체 제작 감소, 저작권 이슈 등으로 집약되었음
- 이후 유통프로세스는 방송콘텐츠 유통 활동(activity)에서 일반적으로 거치게 되는 8가지 기능 (콘텐츠 판매 공급, 콘텐츠 거래 계약, 수익배분, 마케팅 관리, 서비스 운영, 인프라 구축, 글로벌 퍼블리싱과 신디케이션, 유통인력과 교육/정보)와 이에 더해 디지털 플랫폼(온라인 또는 디지털 유통을 의미)를 추가하였음
○ 한국 방송콘텐츠 글로벌 유통 기존 패턴인 오프라인 중심 유통을 혁신
○ 한국 방송콘텐츠 산업이 현재 위치해 있는 오프라인 중심 제한적 글로벌 유통 수준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리는 전략으로서 온라인 중심 방송콘텐츠 글로벌 유통을 제시
- 혁신적 온라인(디지털) 유통 시스템에서는 방송콘텐츠 창작자, 제작사, 지상파, PP 등이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유통플랫폼에 예속되는 구조가 아닌 직접 유통(KBP를 통한 해외 이용자 서비스) 또는 간접 PIP(플랫폼 인 플랫폼, 유투브 등에 KBP가 일정 규모를 갖고 입점) 형태로 작동
○ 혁신 유통시스템이자 유통활성화 방안으로서 KBP(한국형방송플랫폼) 모델을 제시
○ 국내 방송 산업 유통 역량 취약과 해외 신규 미디어플랫폼 지배력 강화로 인한 글로벌 영업력 손상을 방지. 동시에 해외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강력하게 견인할 새로운 유통시스템 창안을 정책 과업으로 제시
○ 현행 방송콘텐츠 유통 시스템은 콘텐츠 변형과 재창조, 부가 상품개발을 뜻하는
1) 콘텐츠 큐레이션, 매체별 시기별 테마별로 산재한 콘텐츠를 집약시키는 2) K-컬렉션, 프로그램 스크리닝과 상시적인 인적 교류를 수반하는 시장 기능인 3) 플랫폼 마케팅, 매체와 지역 제약을 초월하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 차원 4) K-채널서비스 등 4개 부문에서 새로운 가치(values) 투입을 시급히 요구하고 있음
- 미래부 등 공공 부문과 창작자 단체 등이 창안할 신생 오픈 플랫폼 은 기존 사업자 등이 생성하지 못한 신규 가치인 큐레이션과 컬렉션 영역에서 ▲ 지상파 콘텐츠 (공조와 분업 병행) ▲ PP 콘텐츠 (CJ E&M, 종편사 등) ▲ 전문 프로덕션 (국내외 개별 독립 프로덕션) ▲ 크리에이터 그룹 (아마추어, 개인 창작자 등) 물량 공급을 해결
- 신생 오픈 플랫폼 이 신규 가치인 마켓과 채널 서비스 영역에서 ▲ B2B (글로벌 합작) ▲ B2B2C(현지 플랫폼 입점) ▲ B2C (온라인 플랫폼자체 직영서비스) ▲ C2C (SNS 등 로컬 커뮤니티 형성) ▲ G2G(정부 간 협업, 공조) 등 활동을 전개하여 콘텐츠 판매와 글로벌 수요를 발굴
※ 전략 품목은 다큐멘터리와 애니메이션, 웹드라마(뉴 장르)로 설정
※ 전략 파트너는 EBS, CJ E&M, pooq(지상파 콘텐츠 연합플랫폼), 네이버 (웹툰, 라인 등) 등 사업자와 제작업계 단체, 기획사 단체 등이 대상
※ 전략 방안은 현지 수요 맞춤형 가치 창출이며 스타 개인 테마 묶음 콘텐츠 가공과 상품화 서비스 등이 예시임
※ 전략 대상은 1차 단기적으로는 한류 우호지역인 동남아 지역이고 현지화 전략은 K POP, K Style 등과 연동한 채널 직영서비스가 될 것임
○ 신생 오픈 플랫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 저작권, 영업망, 인프라 등 3개 부문 과업(Tasks)을 제시
- 저작권 부문은 우수콘텐츠 신탁과 해외 현지 저작권 침해 방지, 저작권 비즈니스 거래 계약 시스템 선진화 등을 포괄
- 영업망은 해외 현지 영업네트워크 확충과 우선공략지역(중국, 태국, 베트남 등) 공동마케팅 강화와 개척지역 채널서비스 직영 등 추진 활동을 의미
- 인프라는 기술 인프라(CDN 등 솔루션 이전), 인적인프라(글로벌 유통전담조직과 인력 확보, 유통전문가 육성), 물적 인프라(현지 거점), 금융 인프라(기획, 개발 단계투자 등) 형성을 뜻함
Abstract
▼
4. Research Results
Our report found out some implications out of analysis of trend and forecast of Korean broadcasting industry in terms of international distribution system. The implications are about contract, transaction behavior, distortion of profit sharing, digital distribution system, exp
4. Research Results
Our report found out some implications out of analysis of trend and forecast of Korean broadcasting industry in terms of international distribution system. The implications are about contract, transaction behavior, distortion of profit sharing, digital distribution system, experience of Korean wave including K drama and K pop.
Finally this research got conclusion saying new innovative type of distribution system on the basis of online platform. As an adequate model of such system, we suggest KBP, Korean Broadcasting Platform having totally new services, infrastructure, operation and organization governance. Main features of KBP, Korean Broadcasting Platform would be content curation, K collection, Platform marketing, K channel service. And basic infrastructure are copyright area, sales network area and two fold(hardware and software) infrastructu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5
- SUMMARY ... 27
- CONTENTS ... 29
- 제1장 서론 ... 31
- 제1절 개요 ... 31
- 제2절 과제 필요성 ... 34
- 제2장 국내외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과 전략적 시사점 ... 47
- 제1절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 ... 47
- 1. 분석의 틀 : 유통 시스템 분석 프레임워크 ... 47
- 2.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배급, 유통 개요와 시장 현황 및 전망 ... 51
- 제2절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이슈 ... 91
- 1.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배급, 유통 시장의 이슈 및 방향 ... 91
- 제3절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현장 조사 ... 111
- 1. 한국 방송콘텐츠 유통 관계자 조사 ... 111
- 제4절 해외 방송콘텐츠 유통 현황 ... 138
- 1. 글로벌 유통 환경과 정책 변화 ... 138
- 제5절 방송콘텐츠 디지털유통시스템 ... 175
- 제6절 시사점 ... 194
- 제3장 국내 방송콘텐츠 글로벌유통 활성화 전략 ... 203
- 제1절 전략도출 프로세스와 개요 ... 203
- 제2절 전략내용 ... 206
- 1. 컨텐츠 큐레이션 (Content Curation) ... 208
- 2. K- 컬렉션 (Collection) ... 212
- 3. 플랫폼 마케팅 (Platform Marketing) ... 214
- 4. K - 채널 서비스 (Channel Service) ... 216
- 5. 저작권관리 (Copyright and License) ... 221
- 6. 영업망확보 (Sales Network) ... 223
- 7. 인프라 지원 (Infrastructure) ... 229
- 제3절 정책제언과 맺음말 ... 247
- 참고문헌 ... 251
- 끝페이지 ... 25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